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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드게임

보드게임 카르카손(Carcassonne) 보드게임 룰 요약

by skydevch 2025. 3.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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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르카손 룰 요약 🎲
(Carcassonne, 2000)


 

👑 카르카손: 나만의 중세 영토를 건설하라! 👑

흥미진진한 타일 놓기 보드게임, 카르카손의 세계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이곳에서는 여러분이 직접 중세 프랑스 남부의 아름다운 도시 카르카손 주변 지역을 개발하게 됩니다.

길을 놓고, 도시를 건설하고, 수도원을 세우며 점수를 얻어보세요.

자, 그럼 카르카손의 매력에 흠뻑 빠질 준비, 되셨나요? 😊

1. 개요 📜 (난이도 포함)

카르카손이 어떤 게임인지 기본적인 정보부터 알아볼까요.

  • 👥 플레이 인원: 2명부터 5명까지 함께 즐길 수 있어요.
  • ⏱️ 플레이 시간:  30분에서 45분 정도 소요된답니다.
  • 🎂 플레이 연령: 만 7세 이상
  • 🎲 게임 장르: 타일 놓기 전략 게임입니다.
  • ⭐ 게임 난이도: ⭐⭐

2. 게임 목표 🎯

카르카손의 목표는 아주 명쾌합니다.

플레이어들은 차례대로 땅 타일을 내려놓아 길, 도시, 수도원, 그리고 들판을 만들어가며 카르카손 지역을 확장해야 해요.

자신의 미플(추종자)들을 이 지형 위에 전략적으로 배치해서,

가장 많은 점수를 얻는 플레이어가 최종 승리자가 됩니다.

단순히 땅을 넓히는 것뿐만 아니라, 완성된 지형에서 점수를 얻고,

게임 종료 시에는 미완성된 지형과 농부 점수까지 합산해서 승자를 가린답니다.

누가 카르카손 지역의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이 될까요? 바로 당신일 수도 있어요! 😉

3. 구성 및 준비 🛠️

게임을 시작하기 전에 어떤 구성품들이 있고,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살펴볼게요.

 

주요 구성물:

  • 🗺️ 땅 타일 (Land tiles): 총 84개 (강 타일 12개 포함)가 있으며, 길, 도시, 수도원, 들판 등이 그려져 있어요.
  • 💧 강 타일 (River tiles): '강' 확장에 사용되는 특별 타일 12개입니다. (뒷면이 어두워요!)
  • 📍 시작 타일 (Start tile): 게임의 출발점! (역시 뒷면이 어두워요.)
  • 💯 점수판 (Scoreboard): 점수를 기록하는 판이에요.
  • 🧑‍🌾 미플 (Meeples - Followers): 플레이어의 일꾼들! 5가지 색상, 각 색상당 일반 미플 8개와 수도원장 미플 1개가 있어요. (수도원장은 확장 규칙용!)

게임 준비 단계:

  1. 시작 타일 놓기: 시작 타일(또는 '강' 확장 시 '샘' 강 타일)을 테이블 중앙에 앞면으로 놓아주세요.
  2. 땅 타일 더미 만들기: 나머지 땅 타일들을 잘 섞어서 여러 더미로 만들어 모두가 손 닿기 쉬운 곳에 뒷면으로 쌓아두세요. ('강' 확장 시 강 타일 더미를 먼저 사용해요.)
  3. 점수판 놓기: 점수판을 잘 보이는 곳에 펼쳐두세요.
  4. 미플 나눠 갖기: 각자 원하는 색깔의 미플 7개와 점수판에 올릴 미플 1개를 가져가세요. (수도원장 확장을 사용한다면 수도원장 미플도 챙기세요!)
  5. 선 플레이어 정하기: 가장 어린 플레이어가 먼저 시작하거나, 원하는 방식으로 선 플레이어를 정하고 시계 방향으로 진행합니다.

자, 이제 모든 준비가 끝났어요! 🥳

4. 게임 진행 방법 (상세히) ➡️

카르카손 게임은 아주 간단한 세 단계로 진행됩니다. 자기 차례가 되면 아래 행동을 순서대로 하세요.

 

1단계: 타일 놓기 (필수!)

  • 타일 더미에서 땅 타일 1개를 뽑아 앞면으로 공개합니다.
  • 뽑은 타일은 반드시 이미 놓인 타일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의 타일과 변이 맞닿도록 놓아야 해요.
  • 이때! 새로 놓는 타일의 변은 인접한 기존 타일의 변과 지형(길은 길, 도시는 도시, 들판은 들판)이 서로 딱! 맞아야 합니다. (예: 길이 갑자기 끊기면 안 돼요!)
  • 타일은 원하는 방향으로 돌려서 놓을 수 있어요.
  • 만약 아무리 해도 규칙에 맞게 놓을 곳이 없다면? (아주 드문 경우지만요!) 그 타일은 게임에서 빼고 새 타일을 뽑으면 됩니다.
  • 한 번 놓은 타일은 절대 움직이거나 돌릴 수 없으니 신중하게 결정하세요!

2단계: 미플 놓기 (선택!)

  • 타일을 성공적으로 놓았다면, 이제 내 미플을 활약시킬 차례입니다.
  • 개인 공급처에 있는 미플 중 하나를 '방금 내가 놓은 타일 위'에 올려놓을 수 있어요. (물론 안 놔도 괜찮아요!)
  • 미플은 방금 놓은 타일의 특정 지형 요소 위에 놓입니다.
    • 길 위 🛣️: '도둑 (Highwayman)'이 됩니다.
    • 도시 안 🏰: '기사 (Knight)'가 됩니다.
    • 수도원 위 ⛪: '수도승 (Monk)'이 됩니다.
    • 들판 위 (눕혀서) 🌾: '농부 (Farmer)'가 됩니다. (농부 규칙은 기본 게임에 익숙해진 후 추가하는 것을 추천해요!)
    • 수도원/정원 위 (수도원장 미플) 🧑‍🏫: '수도원장 (Abbot)'이 됩니다. (이건 '수도원장' 미니 확장 규칙이에요!)
  • 중요! 미플을 놓으려는 길, 도시, 또는 들판 구획이 이미 다른 미플(내 것이든 남의 것이든)에게 점령당했다면, 그곳에는 미플을 추가로 놓을 수 없어요. 찜! 한 곳은 한 명만! (단, 수도원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

3단계: 지형 점수 계산 (해당되면 필수!)

  • 미플을 놓았든 안 놓았든, 이제 내가 놓은 타일 때문에 완성된 지형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 완성된 지형이란?
    • 길: 양쪽 끝이 마을, 도시, 수도원으로 막히거나, 길이 동그랗게 이어져 닫힌 경우.
    • 도시: 성벽으로 완전히 둘러싸이고, 도시 내부에 빈틈이 없는 경우.
    • 수도원: 수도원 타일 주변 8칸이 모두 다른 타일로 채워진 경우.
  • 만약 완성된 지형이 있다면, 즉시! 점수를 계산하고 점수판에 내 점수 마커를 옮겨주세요.
  • 점수 계산이 끝난 지형에 있던 미플들은 모두 주인에게 돌아와 다시 일할 준비를 합니다. (농부 미플은 게임 끝날 때까지 그 자리에 있어요!)
  • 내가 놓은 타일로 남의 미플이 있는 지형이 완성되어도 점수는 그 미플 주인이 가져가요. 축하해주세요! 🎉

이 세 단계를 모든 타일이 떨어질 때까지 반복하면 됩니다. 간단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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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튜토리얼 1~2턴 (상세히) 🧑‍🏫

자, 이제 수철, 유미, 병수 세 친구와 함께 실제 게임처럼 1~2턴을 진행해 볼까요?

시작 상황: 테이블 중앙에 시작 타일이 놓여 있고, 각자 미플을 나눠 가졌어요. 수철이가 첫 번째 플레이어입니다.

 

1턴: 수철의 차례 🌟

  1. 타일 놓기: 수철이가 타일 더미에서 타일을 하나 뽑았어요. 짜잔! 직선 길이 그려진 타일이네요. 🛣️ 수철이는 이 타일을 시작 타일의 길과 이어지도록 신중하게 놓습니다. [수철이가 놓은 타일 이미지]
  2. 미플 놓기: 수철이는 방금 놓은 길 타일 위에 자신의 빨간색 미플 하나를 '도둑'으로 배치합니다. "이 길은 내 차지!" [수철이의 미플이 길에 놓인 이미지]
  3. 점수 계산: 아직 길이 완성되지 않았으므로 점수 계산은 없어요.

수철이의 턴이 끝나고, 다음은 유미의 차례입니다.

 

2턴: 유미의 차례 🌸

  1. 타일 놓기: 유미가 타일을 뽑습니다. 오! 도시의 한쪽 구석이 그려진 타일이 나왔네요. 🏰 유미는 이 타일을 시작 타일의 다른 한쪽 면에, 들판과 들판이 이어지도록 잘 맞춰서 놓습니다. [유미가 놓은 타일 이미지]
  2. 미플 놓기: 유미는 방금 놓은 도시 타일 구획에 자신의 파란색 미플 하나를 '기사'로 배치합니다. "이 도시를 키워보겠어!" [유미의 미플이 도시에 놓인 이미지]
  3. 점수 계산: 유미의 도시도 아직 완성되지 않았으니 점수는 없어요.

유미의 턴이 끝나고, 다음은 병수의 차례입니다.

 

3턴: 병수의 차례 (그리고 수철이의 점수!) 💡

  1. 타일 놓기: 병수가 타일을 뽑습니다. 아하! 마을(길의 끝)이 그려진 타일이면서, 수철이의 길을 완성시킬 수 있는 타일이네요! 병수는 이 타일을 수철이가 시작한 길의 다른 쪽 끝에 놓아 길을 완성시킵니다. [병수가 놓은 타일 이미지, 수철이의 길이 완성된 모습]
  2. 미플 놓기: 병수는 이 타일에 자신의 미플을 놓을 수도 있지만, 이번에는 놓지 않기로 결정했어요. (혹은 다른 곳에 놓을 수도 있겠죠!)
  3. 점수 계산: 자, 드디어 점수 계산 시간! 병수가 놓은 타일 덕분에 수철이의 길이 완성되었어요. 길은 총 2개의 타일로 이루어져 있네요. (시작 타일의 길 부분 + 수철이가 놓은 길 타일 + 병수가 놓은 길 끝 타일. 어, 잠깐! 시작 타일이 길을 포함하고 있었다면 3개일 수도 있겠네요. 여기서는 2개 타일로 완성되었다고 가정할게요!) 완성된 길은 타일 하나당 1점이니까, 수철이는 2점을 얻습니다! 🥳 수철이는 점수판에서 자신의 마커를 2칸 앞으로 옮기고, 길 위에 있던 자신의 빨간색 미플을 다시 개인 공급처로 가져옵니다. 이제 이 미플은 다른 곳에 또 사용할 수 있어요!

어때요? 이런 식으로 게임은 계속 진행된답니다.

다음 차례에는 유미가 도시를 확장하거나, 병수가 새로운 길을 만들 수도 있겠죠?

모든 것은 타일 운과 여러분의 선택에 달려있어요!

6. 점수 계산 방식 🏆

점수는 게임 중에도, 게임이 끝난 후에도 얻을 수 있어요.

게임 중 점수 계산 (지형 완성 시):

  • 🛣️ 완성된 길: 길을 이루는 타일 1개당 1점.
  • 🏰 완성된 도시: 도시를 이루는 타일 1개당 2점. + 도시 안의 '문장(방패 그림)' 1개당 추가 2점!
  • ⛪ 완성된 수도원: 수도원 타일(1점)과 그 주변을 둘러싼 8개 타일(각 1점)을 합쳐 총 9점.
  • 점수 계산 후, 해당 지형에 있던 미플은 주인에게 돌아옵니다. (다시 일하러 가자! 🏃)
  • 🤝 하나의 지형에 여러 미플이 있다면? 가장 많은 미플을 놓은 플레이어(들)만 모든 점수를 가져가요. 동점이면 모두가 점수를 받고요! 수가 적으면 웁니다... 😢

게임 종료 후 최종 점수 계산:

  • 아직 완성되지 못한 지형에 남아있는 미플들도 점수를 받아요. (조금 아쉽지만, 그래도 점수는 소중하니까요!)
    • 미완성 길: 타일 1개당 1점.
    • 미완성 도시: 타일 1개당 1점. + 문장 1개당 추가 1점. (완성 시보다 점수가 짜죠? 😅)
    • 미완성 수도원: 수도원 타일(1점) + 인접한 각 타일당 1점.
  • 🌾 농부 점수 (농부 규칙 사용 시): 농부는 게임 중에는 점수가 없지만, 게임이 끝나면 큰 힘을 발휘해요!
    • 농부가 속한 들판에 인접한 '완성된' 도시 1개당 3점씩 얻습니다. (대박 점수 찬스! 💰)
    • 한 들판에 농부가 여러 명이면, 역시 가장 많은 농부를 가진 플레이어(들)만 점수를 얻어요.

모든 점수를 합산해서 가장 높은 점수를 얻은 플레이어가 카르카손의 지배자가 됩니다! 👑

7. 게임 종료 조건 🏁

모든 타일이 소진되면 게임은 마지막을 향해 달려갑니다.

  • 타일 더미에 타일이 하나도 남지 않게 되고, 마지막 타일을 뽑은 플레이어가 자신의 턴(타일 놓기, 미플 놓기, 점수 계산까지)을 완전히 마치면 게임이 즉시 종료됩니다.
  • 그 후에는 위에서 설명한 '최종 점수 계산'을 진행하고 승자를 발표합니다!

8. 전략 팁 / 주요 예외 규칙 요약 💡⚠️

승리를 위한 몇 가지 전략 팁!

  • 미플 관리: 미플은 한정된 자원이에요. 너무 많은 미플을 한 번에 사용하기보다는, 꾸준히 회수해서 유동성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해요. 작은 지형이라도 빨리 완성시켜 미플을 되찾아오세요!
  • 큰 그림 그리기 vs 작은 이득 챙기기: 큰 도시나 긴 길을 노리는 것도 좋지만, 때로는 작은 지형을 여러 개 완성하는 것이 더 효율적일 수 있어요. 상황 판단이 중요!
  • 상대방 견제와 협력(?): 상대방이 너무 큰 점수를 얻는 것을 방해하거나, 교묘하게 상대방의 지형에 슬쩍 발을 담가 점수를 나눠 먹는 플레이도 가능해요. 😉
  • 농부의 활용 (농부 규칙 시): 농부는 게임 후반에 큰 변수가 될 수 있어요. 초반부터 좋은 들판을 선점하는 것이 중요할 수 있답니다. 하지만 농부는 게임 끝날 때까지 돌아오지 않으니 신중하게 사용하세요!

잊지 마세요! 주요 예외 규칙 요약:

  • 배치 불가능한 타일: 만약 뽑은 타일을 도저히 놓을 곳이 없다면? 그 타일은 게임에서 제거하고 새 타일을 뽑으세요. (매우 드문 경우!)
  • 하나의 지형, 여러 미플: 처음엔 떨어져 있던 길이나 도시가 나중에 타일로 연결되어 합쳐질 수 있어요. 이때 한 지형에 여러 미플이 있다면, 완성 시 가장 많은 미플을 가진 사람(들)만 점수를 먹는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 점수판 50점 돌파!: 점수가 50점을 넘으면 점수판의 미플을 눕혀서 표시하고, 0점부터 다시 세어나가면 됩니다. (예: 53점 = 눕힌 미플이 3점 위치)

9. 주의사항 🔔

카르카손을 더 즐겁게 플레이하기 위한 몇 가지 참고사항이에요.

  • 미플은 소중해요: 7개(또는 수도원장 포함 8개)의 미플은 생각보다 금방 바닥날 수 있어요. 항상 몇 개의 미플을 손에 들고 있을지 고민하세요.
  • 농부는 돌아오지 않아: 농부 미플은 게임이 끝날 때까지 들판을 지킵니다. 한 번 농부로 만들면 다른 역할로 바꾸기 어려우니 신중하게 결정하세요.
  • 확장 규칙은 천천히: 기본 게임에 포함된 '강'이나 '수도원장' 확장 규칙은 게임에 새로운 재미를 더하지만, 처음에는 기본 규칙만으로 충분히 즐겨보세요. 익숙해지면 하나씩 추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농부' 규칙도 마찬가지예요!
  • 타일 운도 실력?: 어떤 타일이 나올지는 아무도 몰라요. 하지만 나온 타일을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바로 실력이랍니다! 유연하게 대처하세요.

10. 마무리 👋

자, 이렇게 해서 카르카손의 기본적인 규칙부터 소소한 팁까지 모두 알아보았어요.

카르카손은 배우기는 쉽지만, 하면 할수록 새로운 전략이 보이는 매력적인 게임이랍니다.

친구들과, 가족들과 함께 멋진 카르카손 영토를 건설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시길 바랍니다. 😊

더 자세한 규칙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어플 보드게임마스터의 AI챗봇”에게 물어보세요! 친절하게 답변해 드릴 거예요.

그럼, 즐거운 카르카손 하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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