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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드게임

보드게임 메이지 나이트 룰 요약

by skydevch 2025. 4.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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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지 나이트 룰 요약 
(Mage Knight Board Game, 2011년 / 전략 탐험 덱빌딩 RPG)


메이지 나이트 보드게임: 깊이 있는 전략과 모험의 세계 룰 총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깊이 있는 전략과 판타지 세계관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보드게임,

메이지 나이트(Mage Knight)의 룰을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이 글은 게임의 전체적인 규칙을 이해하고, 플레이 중 궁금한 점을 찾아보는 데 도움을 드리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게임을 처음 배우시는 분들은 게임 룰북 문서를 먼저 참고하시는 것을 강력히 추천합니다.

1. 개요

  • 플레이 인원: 시나리오에 따라 1~4인 (솔로 플레이 및 팀 플레이 가능).
  • 플레이 시간: 60-240분, 시나리오에 따라 다르며, 짧게는 3라운드에서 길게는 6라운드 이상 진행될 수 있습니다.
  • 플레이 연령: 14세 이상
  • 게임 장르: 판타지, 모험, 탐험, 전략, 덱 빌딩.
  • 게임 난이도: ★★★★★ (규칙이 상세하고 다양한 상황에 대한 예외 규칙이 많아 숙련이 필요합니다. )

2. 게임 목표

메이지 나이트의 주된 목표는 자신이 선택한 영웅을 성장시켜 명성을 쌓고, 각 시나리오에서 제시하는 특정 목표를 달성하는 것입니다.

이는 미지의 땅을 탐험하고, 강력한 적들을 물리치며, 도시를 정복하거나 특별한 과제를 완수하는 것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궁극적으로는 시나리오의 승리 조건을 만족시켜 가장 높은 점수를 얻거나,

경쟁 시나리오에서는 다른 플레이어보다 뛰어난 업적을 달성하는 것이 목표가 됩니다.

3. 구성 및 준비

주요 구성물:

  • 영웅 카드 및 피규어.
  • 행동 카드 (기본, 고급), 마법 카드, 유물 카드, 상처 카드.
  • 유닛 카드 (일반, 정예).
  • 기술 토큰, 레벨 토큰, 방패 토큰.
  • 지도 타일 (시골, 핵심).
  • 적 토큰, 폐허 토큰.
  • 마나 주사위, 마나 수정 토큰.
  • 명성 및 평판 보드, 낮/밤 보드.
  • 시나리오 북, 장소 설명 카드 등.

게임 준비:

  1. 시나리오 선택: 플레이할 시나리오를 선택하고, 모든 플레이어가 동의하면 변형 규칙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2. 영웅 선택 및 순서 결정: 플레이어 순서를 정하고, 각자 영웅을 선택하여 관련 구성 요소를 받습니다.
  3. 게임 보드 세팅:
    • 명성/평판 보드에 각자의 방패 토큰을 시작 위치에 놓습니다.
    • 적/폐허 토큰 더미를 종류별로 구분하여 준비합니다.
    • 유물 덱, 상처 카드 더미, 마법 덱, 고급 액션 덱을 섞어 준비하고, 마법/고급 액션 제공품을 공개합니다.
    • 일반/정예 유닛 덱을 준비하고 유닛 제공품을 공개합니다.
    • 낮/밤 보드를 '낮'으로 놓고 마나 공급원에 마나 주사위를 규칙에 따라 배치합니다.
    • 전술 카드를 준비합니다.
    • 시나리오에 따라 지도 타일 덱을 구성하고 시작 타일과 주변 타일을 공개하여 지도를 형성합니다.
  4. 개인 영역 세팅:
    • 각 플레이어는 영웅 카드, 레벨 토큰 더미, 기술 토큰 더미, 행동 덱, 지휘 토큰 등을 자신의 앞에 준비합니다.
    • 시작 손패로 행동 덱에서 카드를 뽑습니다.

4. 게임 진행 방법

게임은 여러 라운드에 걸쳐 진행되며, 각 라운드는 낮 또는 밤으로 구분됩니다.

라운드 진행:

  1. 라운드 준비 (첫 라운드 제외):
    • 낮/밤 보드를 뒤집고 마나 공급원을 새로고침합니다. (마나 주사위 다시 굴림)
    • 새로운 유닛 제공품을 만듭니다. (기존 유닛 카드 덱 아래로, 새 유닛 카드 공개)
    • 고급 액션 및 마법 제공품을 새로고침합니다. (가장 낮은 카드 덱 아래로, 새 카드 공개)
    • 전술 카드를 수집하고 해당 라운드에 맞는 전술 카드를 공개합니다.
    • 각 플레이어는 기술 토큰을 앞면으로 뒤집고, 유닛을 준비 상태로 만들고, 행동 덱을 다시 섞어 손 제한까지 카드를 뽑습니다.
  2. 전술 카드 선택:
    • 명성이 가장 낮은 플레이어부터 시작하여 전술 카드를 하나씩 선택합니다. 동점 시 라운드 순서 토큰이 낮은 플레이어가 먼저 선택합니다.
    • 선택한 전술 카드의 지시에 따르고, 전술 번호에 따라 라운드 순서 토큰을 재배열합니다.
  3. 플레이어 턴 진행:
    • 재배열된 라운드 순서 토큰에 따라 플레이어들이 차례대로 턴을 진행합니다.
    • 자신의 턴 시작 시 행동 덱이 비어있다면, 라운드 종료를 선언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다른 모든 플레이어는 마지막 한 턴씩을 더 진행한 후 라운드가 종료됩니다.
  4. 라운드 종료 및 다음 라운드:
    • 모든 플레이어가 턴을 마치거나 라운드 종료 조건이 충족되면 현재 라운드가 종료됩니다.
    • 시나리오의 게임 종료 조건이 충족되지 않았다면 다음 라운드를 준비하고 진행합니다.

플레이어 턴의 흐름:

  1. 턴 시작:
    • 자신의 턴 시작 시 행동 덱이 비었고, 라운드 종료가 아직 선언되지 않았다면, 자신의 턴을 포기하고 라운드 종료를 선언할 수 있습니다.
    • 만약 손에 카드도 없고 행동 덱도 비었다면 반드시 라운드 종료를 선언해야 합니다.
  2. 행동 선택: 턴을 포기하지 않는다면, 다음 두 가지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 일반 턴:
      • 이동 (선택 사항): 이동 포인트를 사용하여 지도 위를 이동하고, 새로운 타일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 이동은 액션 전에 완료해야 합니다.
      • 액션 (1가지 선택 또는 필수 진행): 이동 후 다음 중 하나의 액션을 수행합니다.
        • 주민과 상호작용: 마을, 수도원 등에서 영향력을 사용하여 유닛 모집, 치유, 카드 구매 등을 합니다.
        • 모험 장소 탐험/공격: 폐허, 던전 등을 탐험하거나 요새화된 장소(성채, 마법사 탑, 도시)를 공격하여 적과 전투를 벌입니다.
        • 날뛰는 적과 전투: 인접한 날뛰는 적에게 도전하거나, 이동 중 자극하여 전투를 벌입니다.
        • 기타 액션: 수도원 불태우기 등 특정 장소에서의 액션.
        • 만약 이동 결과 다른 플레이어의 공간에 멈추거나, 요새를 공격하거나, 날뛰는 적에게 공격받는 등 필수적인 액션이 발생하면 반드시 그 액션을 수행해야 합니다.
    • 휴식:
      • 이동이나 액션을 할 수 없습니다.
      • 손의 카드 상황에 따라 '표준 휴식'(상처 카드가 아닌 카드 1장과 원하는 만큼의 상처 카드 버리기) 또는 '느린 회복'(상처 카드만 있을 경우 상처 카드 1장 버리기)을 합니다. 이때 버려진 상처 카드는 버린 카드 더미로 갑니다.
  3. 턴 종료:
    • 사용한 마나 주사위를 공급원에 반납하고 다시 굴립니다.
    • 안전한 장소가 아니라면 강제 철수 규칙에 따라 이동하고 상처를 받습니다.
    • 사용한 카드들을 버린 카드 더미로 옮기고, 수정이 아닌 마나 토큰들을 은행으로 반납합니다.
    • 현재 위치한 장소의 효과(마법의 숲에서 상처 제거, 광산에서 수정 획득 등)를 적용합니다.
    • 전투에서 승리했다면 보상을 받습니다 (유물, 마법, 유닛 등).
    • 명성 트랙에서 레벨업 조건을 달성했다면 레벨업을 진행합니다 (능력치 상승, 새 지휘 토큰/기술/고급 액션 획득 등).
    • 원한다면 손에서 상처 카드가 아닌 카드를 버릴 수 있습니다. (이번 턴에 카드를 전혀 사용하거나 버리지 않았다면 최소 1장 버려야 함)
    • 자신의 손 제한까지 행동 덱에서 카드를 뽑습니다. 덱이 다 떨어지면 카드를 뽑을 수 없습니다.

5. 튜토리얼 1~2턴 (간략 예시)

메이지 나이트의 첫 플레이는 전용 워크쓰루 문서를 통해 배우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 룰북은 참조용입니다. 간단히 첫 턴의 흐름을 상상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 라운드 시작:

  • 게임 준비가 완료된 상태입니다.
  • 전술 카드 선택: 모든 플레이어가 공개된 낮 전술 카드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이때, 영웅을 마지막으로 선택한 플레이어가 가장 먼저 전술 카드를 고릅니다. (명성 0점 동률 시 라운드 순서 토큰이 낮은 플레이어가 먼저 선택하는데, 첫 라운드는 영웅 선택 순서의 역순으로 전술 카드를 고르게 됩니다.) 선택한 전술 카드에 따라 라운드 진행 순서가 정해집니다.
  • 손패 뽑기: 각 플레이어는 이미 시작 시 손 제한(기본 5장)만큼 카드를 뽑았습니다.

플레이어 1의 첫 턴 (예시):

  1. 턴 시작: 자신의 턴입니다.
  2. 행동 선택 (일반 턴):
    • 이동: 손에 있는 '이동' 효과를 가진 카드를 플레이합니다. 예를 들어 '이동 2' 카드를 사용하고, 마나 공급원에서 사용 가능한 마나 주사위 하나를 가져와 카드를 강화하여 '이동 4' 효과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이 이동력으로 시작 타일에서 인접한 미탐험 지역으로 이동합니다.
    • 타일 공개: 미탐험 지역에 도달하기 위해 이동력 2를 소모하여 새로운 지도 타일을 공개합니다. 공개된 타일의 지형과 아이콘을 확인합니다. (수도원이 공개되면 유닛 제공품에 고급 액션 카드 추가 등)
    • 추가 이동 및 액션 탐색: 남은 이동력으로 새 타일 위를 더 이동하거나, 현재 위치에서 가능한 액션(예: 마을에서 주민과 상호작용, 폐허 탐험)을 고려합니다. 첫 턴에는 자원이 부족하여 전투나 복잡한 상호작용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3. 턴 종료:
    • 사용한 마나 주사위를 다시 굴려 공급원에 놓습니다.
    • 사용한 카드를 버린 카드 더미에 넣습니다.
    • 현재 위치가 광산이라면 수정 하나를 얻습니다.
    • 손에서 원치 않는 카드를 버리고(이번 턴에 카드를 사용했으므로 필수는 아님), 손 제한까지 카드를 새로 뽑습니다.

플레이어 2의 첫 턴: 위와 유사하게 자신의 전술 카드와 손패를 기반으로 턴을 진행합니다. 다른 플레이어의 행동을 주시하며 자신의 전략을 세웁니다.

이처럼 각 플레이어는 자신의 턴에 카드를 활용하여 이동, 탐험, 상호작용, 전투 등을 수행하며 영웅을 성장시키고 시나리오 목표를 향해 나아갑니다.

6. 점수 계산 방식

게임 종료 시, 각 시나리오에서 지정한 방식으로 점수를 계산합니다.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요소들이 점수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 명성(Fame): 게임 중 획득한 총 명성 점수.
  • 업적(Achievements): 게임 중 달성한 특정 업적에 따른 보너스 점수 (예: 가장 많은 주문 학습, 가장 많은 유물 획득 등). 이는 점수 카드의 한 면에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 시나리오 목표 달성:
    • 도시 정복: 자신이 지도자인 도시, 점령에 참여한 도시에 따라 추가 명성을 얻습니다. ('완전 정복' 시나리오 기준)
    • 기타 시나리오별 목표: 광산 해방, 마법의 숲 활성화 등 특정 목표 달성에 따른 점수.
  • 협력 시나리오의 경우 팀 전체의 점수로 계산되며, 가장 낮은 명성을 기준으로 하거나, 각 부문별 최고 점수만 합산하는 등 시나리오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7. 게임 종료 조건 🏁

게임은 다음 조건 중 하나가 충족되면 종료됩니다.

  • 시나리오에서 지정한 라운드 제한에 도달했을 때.
  • 시나리오에서 명시한 특정 종료 조건이 충족되었을 때 (예: 모든 도시가 정복되었을 때 , 모든 광산이 해방되었을 때 ).
  • 라운드 종료가 선언되고 모든 플레이어가 마지막 턴을 마쳤을 때, 만약 그 과정에서 시나리오 종료 조건이 발동되면 즉시 게임이 종료될 수 있습니다.

8. 전략 팁 / 주요 예외 규칙 요약

전략 팁 (규칙 기반 추론):

  • 효율적인 카드 활용: 매 턴 손에 있는 카드를 최대한 활용하여 이동, 영향력, 공격, 방어 등 필요한 효과를 극대화하세요. 카드를 옆으로 눕혀 기본 능력치(이동1, 영향1 등)로 사용하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 마나 관리: 마나 주사위와 수정을 적절히 활용하여 카드의 강력한 효과를 발동시키세요. 낮과 밤에 따라 사용 가능한 마나 색상이 다르다는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낮: 금색 사용 가능, 검은색 사용 불가 / 밤: 검은색 사용 가능, 금색 사용 불가).
  • 유닛과 기술의 시너지: 모집한 유닛의 능력과 획득한 기술을 자신의 카드와 잘 조합하여 강력한 콤보를 만드세요.
  • 평판 관리: 평판은 주민과의 상호작용 시 영향력에 보너스 또는 페널티를 주므로, 너무 낮아지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 상처 관리: 상처 카드는 손을 막히게 하므로, 적절한 휴식이나 치유 효과를 통해 관리해야 합니다.

주요 예외 규칙 요약:

  • 행동 되돌리기: 자신의 턴 동안에는 대부분의 행동을 되돌릴 수 있지만, 새로운 정보(타일, 적 토큰 등)가 공개되거나 주사위를 굴린 후, 또는 다른 플레이어가 자신의 행동에 반응한 후에는 그 이전으로 되돌릴 수 없습니다.
  • 강제 철수: 턴 종료 시 안전하지 않은 장소(예: 다른 영웅이 있는 곳, 미정복 요새 등)에 있다면, 안전한 곳으로 후퇴해야 하며 이동하는 칸마다 상처를 받습니다.
  • 기절(Knock out): 전투 등으로 인해 한 번에 자신의 손 제한 이상의 상처 카드를 받게 되면, 즉시 기절하여 손에 있던 모든 비-상처 카드를 버립니다.
  • 카드 효과 우선: 카드나 토큰의 텍스트 효과는 기본 규칙보다 우선 적용될 수 있습니다.
  • 정오표(Errata) 확인: 일부 카드(에너지 흐름/갈취, 토네이도, 분해)에 인쇄 오류가 있으니, 해당 규칙을 숙지해야 합니다.

9. 주의사항

  • 이 문서는 메이지 나이트의 전체 규칙을 담고 있어 내용이 방대하고 복잡할 수 있습니다.
  • 게임을 처음 배우는 분들은 반드시 게임 워크쓰루 문서를 먼저 읽어보시길 권장합니다. 이 문서는 규칙 참조용으로 활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다양한 변형 규칙들이 존재하며, 모든 플레이어가 동의할 경우에만 적용해야 합니다. 처음 몇 번의 게임은 기본 규칙으로만 플레이하여 게임을 충분히 이해하는 것이 좋습니다.
  • 시나리오마다 목표와 규칙이 다를 수 있으니, 플레이 전에 해당 시나리오 설명을 꼼꼼히 확인하세요.

10. 마무리

메이지 나이트는 깊이 있는 전략성과 매번 새로운 모험을 제공하는 매력적인 게임입니다.

규칙이 다소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한번 익히고 나면 그 깊이에 빠져들게 될 것입니다.

이 가이드가 여러분의 여정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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