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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드게임

 피드 더 크라켄 룰 요약

by skydevch 2025. 4.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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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피드 더 크라켄 (Feed the Kraken) 룰 요약 🎲


1. 개요

장르: 정체 숨기기, 추리, 항로 조작

플레이 인원: 5-11인

플레이 시간: 60-90분

난이도: ★★★★☆

특징:

  • 세 가지 정체 (🟦 선원 / 🔴 해적 / 🟨 컬트 리더)
  • 항로 선택을 통해 목적지를 유도하며 팀 승리 도모
  • 토론, 반란, 희생, 의심, 의식 등 대혼란의 심리전

2. 목표 🎯

각 플레이어는 비밀 정체(역할)를 받아 자신의 진영이 이기도록 유도합니다.

  • 🟦 선원 승리: **배가 동쪽 (파란 지역)**에 도달하면 승리
  • 🔴 해적 승리: **배가 서쪽 (붉은 지역)**에 도달하면 승리
  • 🟨 컬트 승리: 배가 북쪽 크라켄 지역에 도달하거나, 컬트 리더가 희생될 경우 즉시 승리

🎭 플레이 중엔 죽거나 입을 닫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3. 게임 구성 📦

  • 양면 보드 (빠른/긴 항해)
  • 배 미니어처 1개
  • 항로 카드 23장 (파랑/노랑/빨강)
  • 플레이어 역할 토큰 및 카드 (선원/해적/컬트 리더/컬티스트)
  • 조사, 회초리, 의식, 침묵, 희생 토큰 등
  • 컬트 의식 카드 5장
  • 캐릭터 카드 (능력 있음)

4. 게임 준비 ⚙️ (5~7인 / 빠른 항해 기준)

  1. 보드의 빠른 항해 면 사용, 배는 남쪽 출발지에 위치
  2. 항로 카드 19장으로 구성 (특정 카드 4장 제거)
  3. 항로 카드 더미, 의식 카드 5장 셔플 후 비공개로 배치
  4. 역할 토큰 셔플 후 각자 1개씩 배정 (비공개)
  5. 정체 구성 (5인 기준): 2-3 선원 / 1-2 해적 / 1 컬트 리더
  6. 플레이어당 권총 3개씩 지급
  7. 첫 번째 선장은 공개되며, 항해 일지 보관 및 명령권 보유
  8. 해적은 초반 비밀 모임을 통해 서로 인지함 (컬트는 없음)

5. 게임 진행 흐름 🔄

각 라운드는 아래 순서로 반복:

① 항해팀 구성

  • 선장은 두 명을 지명하여 항해 보조자(부선장), **항해사(내비게이터)**로 지정
  • 자신은 선택 불가 / 휴식 중인 플레이어 지정 불가 / 보조자와 항해사는 동일인물 불가

② 충성도 확인 (반란)

  • 선장은 "총을 들라!" 선언
  • 나머지 플레이어는 손에 총을 숨겨 들고 카운트다운 후 공개
  • 총 개수에 따라 반란 발생 여부 결정:
    • 5~7인: 3발 이상 → 성공
  • 반란 성공 시: 총 가장 많이 든 플레이어가 새 선장이 됨
  • 반란 실패 시: 기존 선장이 항해 진행

③ 항해 수행

  1. 선장, 부선장 각각 2장 카드 뽑음 → 1장 버리고 1장 보관
  2. 두 장을 셔플하여 항해 일지에 저장
  3. 항해사가 두 장 확인 후 1장 버리고 1장 결정
  4. 결정된 항로 카드 1장 공개 → 배 이동
  5. 이동 칸의 즉시 효과 발동 (예: 조사, 침묵, 희생 등)
  6. 항로 카드 효과 발동 (예: 선장 바뀜, 무기 제공 등)

④ 휴식 배정 (휴식 상태 토큰)

  • 해당 라운드 참여자 중 일부가 강제로 한 턴 쉬기 처리

6. 주요 행동 설명 ⚙️

항로 방향 카드 색 설명

북쪽 노랑 컬트 승리 루트. 의식 발동 조건 있음
동쪽 파랑 선원 승리 루트
서쪽 빨강 해적 승리 루트

🔧 주요 액션 칸 효과 예시

  • 조사: 특정 플레이어의 정체(토큰)를 몰래 확인
  • 침묵 (혀 뽑힘): 해당 플레이어 발언 금지 + 선장 불가
  • 희생: 선택된 플레이어 즉시 퇴장
  • 회초리: 무작위로 정체 공개되지 않은 진영 배제
  • 컬트 의식: 특수 카드 발동 (무기 제공, 컬티스트 모집 등)

7. 컬트 관련 특수 규칙 🔱

  • 컬트 리더 + 컬티스트 존재 가능
  • 컬티스트는 플레이 도중 모집됨 (컬트 의식 카드 통해)
  • 컬트 리더가 희생 칸에서 사망 시 컬트 즉시 승리

컬트 의식 종류:

  • 컬티스트 모집
  • 항해사 정체 모두 확인
  • 무기 배포

조사, 회초리 당한 사람은 컬티스트로 변할 수 없음


8. 게임 종료 조건 🏁

승리 진영 조건

🟦 선원 배가 파란 항구 도착
🔴 해적 배가 붉은 항구 도착
🟨 컬트 배가 북쪽 크라켄 도착 또는 컬트 리더 희생

퇴장당한 플레이어도 자신 진영이 승리하면 함께 승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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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피드 더 크라켄 튜토리얼 예시 (7인 플레이 기준)


🛠️ 게임 세팅

  • 플레이어: 7명
  • 역할 카드 구성:
    • 해군 3명
    • 해적 3명
    • 컬트 신자 1명
  • 역할 카드는 비밀리에 확인
  • 정체는 비공개
  • 항해 보드, 항해 카드 덱, 항해 토큰, 아이템 토큰, 지도 토큰, 반란 마커 준비
  • 초대된 선장(무작위), 중위 및 항해사 역할 분배

1라운드 진행 흐름 🌊

▶️ 1. 선장 임명

  • 무작위로 선장 지정 (예: 민수)
  • 중위 후보 지명: 선장이 한 명 선택 (예: 지민)
  • 항해사 후보 지명: 선장이 한 명 선택 (예: 태훈)

▶️ 2. 선장 → 중위 → 항해사 확인 및 투표

  • 지민, 태훈은 임명을 수락하거나 거부 가능
  • 모두 수락 시 → 항해 준비 완료
  • 단, 플레이어들은 "반란" 투표 가능
    • 반란 마커에 찬성표 과반 시 → 항해 중단, 선장직 교체됨

(예시 상황: 모두 신뢰 부족 → 반란 투표 발동 → 반란 실패 → 항해 진행 유지)


▶️ 3. 항해 카드 작성 및 결정

  1. 선장(민수)이 항해 카드 2장 무작위 제거
  2. 나머지 3장 중 2장 선택 → 중위(지민)에게 전달
  3. 지민은 1장 선택 → 항해사(태훈)에게 전달
  4. 태훈은 받은 1장의 항해 카드로 항로 결정 → 공개

(예시 상황: 항해 방향이 좌회전 → 배가 왼쪽 경로로 이동)


▶️ 4. 특수 행동 가능 여부

  • 지도 토큰 사용해 다른 항해 카드 확인 가능
  • 조사 행동 또는 침묵 행동을 사용할 수 있음
  • 현재 라운드에서는 아무도 사용하지 않음

▶️ 5. 다음 라운드로 진행

  • 선장은 시계 방향으로 다음 사람에게 이동
  • 중위/항해사는 새롭게 지명
  • 역할 변경 → 새 투표 → 반복

📉 후반 예시 상황

  • 게임 4라운드 차, 항해 방향이 계속 좌측으로 향하고 있음
  • 해적 팀은 항로를 서쪽 해안으로 유도 중
  • 컬트 신자인 세라가 컬트 리더를 공개함으로써 컬트 능력 사용 시작
    • 컬트 리더의 지명 거부 불가, 반란 투표 불가로 흐름 장악
    • 배가 곧 크라켄 구역에 진입 가능

🏆 게임 종료 및 승리 예시

  • 배가 크라켄 구역에 도달 → 컬트 신자 승리
  • 항로 통제에 실패한 해군/해적 팀 패배
  • 게임 종료 조건:
    • 배가 해군 항구에 도달 → 해군 승리
    • 배가 해적 항구에 도달 → 해적 승리
    • 배가 크라켄 도달 또는 컬트 리더 공개 후 게임 종료 조건 달성 → 컬트 승리

🎯 튜토리얼 요약 포인트

구간 핵심 규칙

항해 진행 선장-중위-항해사 카드 전달로 결정됨
반란 과반 찬성 시 항해 중단 + 선장 변경
항로 통제 좌우 항로 결정으로 승리 조건 유도
컬트 컬트 리더 공개 시 → 별도 규칙 발동
승리 조건 팀별 도착지 도달 or 크라켄 도달

📣 마무리

룰이 헷갈릴 땐? 🎲
안드로이드 보드게임마스터의 AI 챗봇에게 물어보세요!
언제든지 당신의 게임 도우미가 되어줄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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