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드게임마스터 - Google Play 앱
보드게임 정보, 리뷰, 추천까지 한 번에! 보드게임 마스터를 위한 필수 앱
play.google.com
🎲 피드 더 크라켄 (Feed the Kraken) 룰 요약 🎲
1. 개요
장르: 정체 숨기기, 추리, 항로 조작
플레이 인원: 5-11인
플레이 시간: 60-90분
난이도: ★★★★☆
특징:
- 세 가지 정체 (🟦 선원 / 🔴 해적 / 🟨 컬트 리더)
- 항로 선택을 통해 목적지를 유도하며 팀 승리 도모
- 토론, 반란, 희생, 의심, 의식 등 대혼란의 심리전
2. 목표 🎯
각 플레이어는 비밀 정체(역할)를 받아 자신의 진영이 이기도록 유도합니다.
- 🟦 선원 승리: **배가 동쪽 (파란 지역)**에 도달하면 승리
- 🔴 해적 승리: **배가 서쪽 (붉은 지역)**에 도달하면 승리
- 🟨 컬트 승리: 배가 북쪽 크라켄 지역에 도달하거나, 컬트 리더가 희생될 경우 즉시 승리
🎭 플레이 중엔 죽거나 입을 닫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3. 게임 구성 📦
- 양면 보드 (빠른/긴 항해)
- 배 미니어처 1개
- 항로 카드 23장 (파랑/노랑/빨강)
- 플레이어 역할 토큰 및 카드 (선원/해적/컬트 리더/컬티스트)
- 조사, 회초리, 의식, 침묵, 희생 토큰 등
- 컬트 의식 카드 5장
- 캐릭터 카드 (능력 있음)
4. 게임 준비 ⚙️ (5~7인 / 빠른 항해 기준)
- 보드의 빠른 항해 면 사용, 배는 남쪽 출발지에 위치
- 항로 카드 19장으로 구성 (특정 카드 4장 제거)
- 항로 카드 더미, 의식 카드 5장 셔플 후 비공개로 배치
- 역할 토큰 셔플 후 각자 1개씩 배정 (비공개)
- 정체 구성 (5인 기준): 2-3 선원 / 1-2 해적 / 1 컬트 리더
- 플레이어당 권총 3개씩 지급
- 첫 번째 선장은 공개되며, 항해 일지 보관 및 명령권 보유
- 해적은 초반 비밀 모임을 통해 서로 인지함 (컬트는 없음)
5. 게임 진행 흐름 🔄
각 라운드는 아래 순서로 반복:
① 항해팀 구성
- 선장은 두 명을 지명하여 항해 보조자(부선장), **항해사(내비게이터)**로 지정
- 자신은 선택 불가 / 휴식 중인 플레이어 지정 불가 / 보조자와 항해사는 동일인물 불가
② 충성도 확인 (반란)
- 선장은 "총을 들라!" 선언
- 나머지 플레이어는 손에 총을 숨겨 들고 카운트다운 후 공개
- 총 개수에 따라 반란 발생 여부 결정:
- 5~7인: 3발 이상 → 성공
- 반란 성공 시: 총 가장 많이 든 플레이어가 새 선장이 됨
- 반란 실패 시: 기존 선장이 항해 진행
③ 항해 수행
- 선장, 부선장 각각 2장 카드 뽑음 → 1장 버리고 1장 보관
- 두 장을 셔플하여 항해 일지에 저장
- 항해사가 두 장 확인 후 1장 버리고 1장 결정
- 결정된 항로 카드 1장 공개 → 배 이동
- 이동 칸의 즉시 효과 발동 (예: 조사, 침묵, 희생 등)
- 항로 카드 효과 발동 (예: 선장 바뀜, 무기 제공 등)
④ 휴식 배정 (휴식 상태 토큰)
- 해당 라운드 참여자 중 일부가 강제로 한 턴 쉬기 처리
6. 주요 행동 설명 ⚙️
항로 방향 카드 색 설명
북쪽 | 노랑 | 컬트 승리 루트. 의식 발동 조건 있음 |
동쪽 | 파랑 | 선원 승리 루트 |
서쪽 | 빨강 | 해적 승리 루트 |
🔧 주요 액션 칸 효과 예시
- 조사: 특정 플레이어의 정체(토큰)를 몰래 확인
- 침묵 (혀 뽑힘): 해당 플레이어 발언 금지 + 선장 불가
- 희생: 선택된 플레이어 즉시 퇴장
- 회초리: 무작위로 정체 공개되지 않은 진영 배제
- 컬트 의식: 특수 카드 발동 (무기 제공, 컬티스트 모집 등)
7. 컬트 관련 특수 규칙 🔱
- 컬트 리더 + 컬티스트 존재 가능
- 컬티스트는 플레이 도중 모집됨 (컬트 의식 카드 통해)
- 컬트 리더가 희생 칸에서 사망 시 컬트 즉시 승리
컬트 의식 종류:
- 컬티스트 모집
- 항해사 정체 모두 확인
- 무기 배포
조사, 회초리 당한 사람은 컬티스트로 변할 수 없음
8. 게임 종료 조건 🏁
승리 진영 조건
🟦 선원 | 배가 파란 항구 도착 |
🔴 해적 | 배가 붉은 항구 도착 |
🟨 컬트 | 배가 북쪽 크라켄 도착 또는 컬트 리더 희생 |
퇴장당한 플레이어도 자신 진영이 승리하면 함께 승리합니다.
보드게임마스터 - Google Play 앱
보드게임 정보, 리뷰, 추천까지 한 번에! 보드게임 마스터를 위한 필수 앱
play.google.com
🎮 피드 더 크라켄 튜토리얼 예시 (7인 플레이 기준)
🛠️ 게임 세팅
- 플레이어: 7명
- 역할 카드 구성:
- 해군 3명
- 해적 3명
- 컬트 신자 1명
- 역할 카드는 비밀리에 확인
- 정체는 비공개
- 항해 보드, 항해 카드 덱, 항해 토큰, 아이템 토큰, 지도 토큰, 반란 마커 준비
- 초대된 선장(무작위), 중위 및 항해사 역할 분배
1라운드 진행 흐름 🌊
▶️ 1. 선장 임명
- 무작위로 선장 지정 (예: 민수)
- 중위 후보 지명: 선장이 한 명 선택 (예: 지민)
- 항해사 후보 지명: 선장이 한 명 선택 (예: 태훈)
▶️ 2. 선장 → 중위 → 항해사 확인 및 투표
- 지민, 태훈은 임명을 수락하거나 거부 가능
- 모두 수락 시 → 항해 준비 완료
- 단, 플레이어들은 "반란" 투표 가능
- 반란 마커에 찬성표 과반 시 → 항해 중단, 선장직 교체됨
(예시 상황: 모두 신뢰 부족 → 반란 투표 발동 → 반란 실패 → 항해 진행 유지)
▶️ 3. 항해 카드 작성 및 결정
- 선장(민수)이 항해 카드 2장 무작위 제거
- 나머지 3장 중 2장 선택 → 중위(지민)에게 전달
- 지민은 1장 선택 → 항해사(태훈)에게 전달
- 태훈은 받은 1장의 항해 카드로 항로 결정 → 공개
(예시 상황: 항해 방향이 좌회전 → 배가 왼쪽 경로로 이동)
▶️ 4. 특수 행동 가능 여부
- 지도 토큰 사용해 다른 항해 카드 확인 가능
- 조사 행동 또는 침묵 행동을 사용할 수 있음
- 현재 라운드에서는 아무도 사용하지 않음
▶️ 5. 다음 라운드로 진행
- 선장은 시계 방향으로 다음 사람에게 이동
- 중위/항해사는 새롭게 지명
- 역할 변경 → 새 투표 → 반복
📉 후반 예시 상황
- 게임 4라운드 차, 항해 방향이 계속 좌측으로 향하고 있음
- 해적 팀은 항로를 서쪽 해안으로 유도 중
- 컬트 신자인 세라가 컬트 리더를 공개함으로써 컬트 능력 사용 시작
- 컬트 리더의 지명 거부 불가, 반란 투표 불가로 흐름 장악
- 배가 곧 크라켄 구역에 진입 가능
🏆 게임 종료 및 승리 예시
- 배가 크라켄 구역에 도달 → 컬트 신자 승리
- 항로 통제에 실패한 해군/해적 팀 패배
- 게임 종료 조건:
- 배가 해군 항구에 도달 → 해군 승리
- 배가 해적 항구에 도달 → 해적 승리
- 배가 크라켄 도달 또는 컬트 리더 공개 후 게임 종료 조건 달성 → 컬트 승리
🎯 튜토리얼 요약 포인트
구간 핵심 규칙
항해 진행 | 선장-중위-항해사 카드 전달로 결정됨 |
반란 | 과반 찬성 시 항해 중단 + 선장 변경 |
항로 통제 | 좌우 항로 결정으로 승리 조건 유도 |
컬트 | 컬트 리더 공개 시 → 별도 규칙 발동 |
승리 조건 | 팀별 도착지 도달 or 크라켄 도달 |
📣 마무리
룰이 헷갈릴 땐? 🎲
안드로이드 보드게임마스터의 AI 챗봇에게 물어보세요!
언제든지 당신의 게임 도우미가 되어줄 거예요.
보드게임마스터 - Google Play 앱
보드게임 정보, 리뷰, 추천까지 한 번에! 보드게임 마스터를 위한 필수 앱
play.google.com
'보드게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토배틀 챌린저스! (Challengers!) 룰 요약 (0) | 2025.04.11 |
---|---|
탑텐TV (Top Ten) 룰 요약 (0) | 2025.04.11 |
텔레스트레이션: 12인 파티팩 룰 요약 (0) | 2025.04.11 |
디크립토(Decrypto) 룰 요약 (0) | 2025.04.11 |
보드게임 수목원 룰 요약 (0) | 2025.04.0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