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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일럼 1692 룰 요약
🎲 세일럼 1692: 마녀 재판 보드게임 완벽 공략 🌙
안녕하세요! 보드게임 마스터입니다.
오늘은 1692년, 공포와 의심이 가득했던 세일럼 마을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바로 보드게임 "세일럼 1692"인데요. 과연 당신은 마녀로 몰릴 것인가, 아니면 마을을 구할 것인가!
지금부터 함께 알아보시죠.
1. 개요 📜
- 🧑🤝🧑 플레이 인원: 4-12명
- ⏱️ 플레이 시간: 20-40분
- 🎂 플레이 연령: 13세 이상
- 🎭 게임 장르: 마피아 게임, 숨겨진 역할, 카드 게임, 전략, 파티 게임
- ⚖️ 게임 난이도: ⭐⭐⭐ (보통)
이 게임은 플레이어들이 각자 마을 사람 또는 마녀의 역할을 맡아 서로를 속고 속이는 심리전 게임입니다.
누가 진실을 말하고 누가 거짓을 말하는지, 한순간도 방심할 수 없답니다.
2. 게임 목표 🎯
이 게임의 목표는 자신이 속한 진영에 따라 달라집니다.
- 😇 마을 사람 (Townspeople) 목표: 마을에 숨어있는 모든 "마녀(Witch)" 재판 카드를 찾아내 공개하는 것입니다. 모든 마녀를 죽일 필요는 없습니다.
- 🧙♀️ 마녀 (Witches) 목표: 마녀가 아닌 모든 플레이어를 죽이거나, 살아남은 모든 플레이어가 마녀가 되면 승리합니다. (게임 중 한 번이라도 마녀 카드를 가졌던 플레이어는 마녀로 간주합니다. )
3. 구성 및 준비 📦⚙️
주요 구성품
- 마을 회관 카드 (Town Hall Cards) 15장
- 세일럼 플레이 카드 (Salem Playing Cards) 59장
- 죽음 카드 (Kill Cards) 15장
- 재판 카드 (Tryal Cards) 39장 (마녀, 마녀 아님, 보안관 포함)
- 30초 모래시계
- 망치 토큰 (Gavel Token)
게임 준비
- 역할 분담: 가장 경험이 많은 플레이어가 마을 포고꾼(Town Crier)이 되거나, 게임에 참여하지 않는 진행자(Moderator)를 둘 수 있습니다.
- 재판 카드 준비: 플레이어 수에 따라 정해진 수의 재판 카드를 준비합니다. (이 중에는 "마녀(Witch)" 카드와 "보안관(Constable)" 카드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 재판 카드 분배: 준비된 재판 카드를 섞어 각 플레이어에게 뒷면이 보이도록 비밀리에 나눠줍니다. 각자 자신의 카드를 확인하고 자기 앞에 뒷면으로 놓습니다. 자신이 "마녀"인지 "보안관"인지 확인합니다. (마녀이면서 보안관일 수도 있습니다! )
- 마을 회관 카드 분배: 마을 회관 카드를 섞어 각 플레이어에게 한 장씩 나눠주고, 자기 앞에 앞면이 보이도록 놓습니다. 각자 자기 캐릭터의 능력을 모두에게 읽어줍니다.
- 플레이 덱 준비: 검은 고양이(Black Cat), 밤(Night), 음모(Conspiracy) 카드를 플레이 덱에서 잠시 제거합니다. 덱을 섞고 각 플레이어에게 3장씩 나눠줍니다. 이후 음모 카드는 다시 덱에 섞어 넣고, 밤 카드는 덱 맨 아래에, 검은 고양이 카드는 옆에 따로 둡니다.
- 기타 준비: 망치 토큰을 테이블 중앙에 놓고, 진행 방식에 따라 죽음 카드를 준비합니다.
- 새벽(Dawn) 진행: 게임 시작 시 단 한 번, 새벽 단계를 진행합니다. 마을 포고꾼의 지시에 따라 모든 플레이어가 눈을 감고, 마녀들만 눈을 떠서 아무 플레이어에게나 검은 고양이 카드를 비밀리에 전달합니다. (자신에게 줄 수도 있습니다. ) 이후 모두 눈을 뜨고, 검은 고양이 카드를 받은 플레이어는 해당 카드를 자기 앞에 공개합니다.
4. 게임 진행 방법 🗺️
게임은 검은 고양이 카드를 받은 플레이어부터 시작하여 시계 방향으로 진행됩니다.
자신의 턴에 할 일 플레이어는 자신의 턴에 다음 두 가지 행동 중 오직 하나만 할 수 있습니다.
- 카드 2장 뽑기: 덱에서 카드 2장을 뽑고 턴을 마칩니다.
- 만약 검은색 카드(예: 음모, 밤)를 뽑으면 즉시 공개하고 해당 카드 효과를 발동해야 합니다.
- 만약 검은색 카드(예: 음모, 밤)를 뽑으면 즉시 공개하고 해당 카드 효과를 발동해야 합니다.
- 카드 1장 이상 사용하기: 손에 있는 카드를 1장 이상 원하는 만큼 다른 플레이어에게 사용합니다.
- 초록색 카드: 사용 후 버려집니다.
- 파란색 카드: 효과가 지속되며, 특정 조건이 만족될 때까지 해당 플레이어 앞에 놓입니다.
- 빨간색 카드 (고발 카드): 다른 플레이어 앞에 놓아 고발 스택을 쌓습니다.
- 초록색 카드: 사용 후 버려집니다.
고발과 재판
- 한 플레이어 앞에 빨간색 고발 카드가 총 7장 쌓이면, 7번째 고발 카드를 놓은 플레이어가 지목하여 해당 플레이어의 재판 카드 중 하나를 공개해야 합니다.
- 재판 카드가 공개된 후, 해당 플레이어 앞의 모든 빨간색 카드는 버려집니다.
플레이어 사망 조건 💀 다음 경우 플레이어는 사망합니다.
- 자신의 모든 재판 카드가 공개된 경우.
- 공개된 재판 카드 중 "마녀(Witch)" 카드가 있는 경우.
- 밤(Night) 단계에서 마녀에게 살해당한 경우. 사망한 플레이어는 손에 든 카드와 앞에 놓인 파란색 카드를 버리고, 남은 재판 카드를 모두 공개한 후 자신이 마녀였는지 밝혀야 합니다.
음모(Conspiracy) 카드
- 이 카드가 뽑히면, 즉시 효과를 발동합니다.
- 먼저, 음모 카드를 뽑은 사람은 검은 고양이 카드를 가진 플레이어의 재판 카드 하나를 공개합니다. (검은 고양이 카드를 가진 사람이 없다면 이 단계는 생략합니다. )
- 그다음, 모든 플레이어는 자신의 왼쪽 플레이어로부터 뒷면으로 된 재판 카드 1장을 가져와 자신의 재판 카드 더미에 추가합니다.
- 새로 가져온 카드를 확인하여 자신의 역할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예: 마녀가 되거나, 보안관이 되거나). 만약 마녀 카드를 잃더라도, 밤 동안에는 여전히 마녀로 행동합니다.
밤(Night) 카드와 밤 단계 🌃
- 덱 맨 아래에 있던 밤 카드가 뽑히거나, 다른 카드 효과로 밤 단계가 시작될 수 있습니다.
- 밤 단계에서는 마을 포고꾼 또는 진행자의 지시에 따라 모든 플레이어가 눈을 감습니다.
- 마녀의 행동: 마녀들은 눈을 뜨고 상의하여 한 명의 플레이어를 죽일 대상으로 지목합니다 (해당하는 죽음 카드를 선택).
- 보안관의 행동: 마녀들이 눈을 감은 후, 보안관은 눈을 떠서 한 명의 플레이어 옆에 망치 토큰을 놓아 보호합니다 (자신은 보호 불가). 보안관이 마녀일 경우, 의도적으로 엉뚱한 사람을 구할 수도 있습니다.
- 자백(Confess) 기회: 모두 눈을 뜨면, 살해 대상이 공개되기 전에 모래시계 시간 동안 원하는 플레이어는 '자백'을 할 수 있습니다. 자백은 자신의 재판 카드 중 하나를 스스로 공개하고 그 밤의 살해로부터 면역되는 것입니다.
- 살해 결과 공개: 마녀가 지목한 플레이어가 공개됩니다. 해당 플레이어는 다음 경우를 제외하고 사망합니다.
- 보안관에게 망치 토큰을 받은 경우.
- 스스로 '자백'한 경우.
- 자신 앞에 정신병원(Asylum) 카드가 놓여 있는 경우.
- 밤 단계가 끝나면 버려진 카드 더미를 섞어 새 덱을 만들고, 밤 카드는 다시 맨 아래에 놓습니다.
5. 튜토리얼: 첫 1~2턴 예시 🚶♀️🚶♂️
4인 게임을 가정해 봅시다.
(플레이어 A: 마녀, 플레이어 B: 마을 사람, 플레이어 C: 마을 사람, 플레이어 D: 보안관 겸 마을 사람)
준비 완료: 모든 플레이어가 재판 카드와 마을 회관 카드를 받았습니다.
새벽(Dawn) 단계에서 마녀인 플레이어 A는 플레이어 B에게 검은 고양이 카드를 주기로 결정합니다.
플레이어 B가 검은 고양이 카드를 받고 게임을 시작합니다.
턴 1: 플레이어 B (검은 고양이 소유자)
- 플레이어 B는 자신의 턴에 선택지가 있습니다.
- 카드 2장 뽑기.
- 카드 사용하기.
- 플레이어 B는 손에 있는 빨간색 고발 카드 1장을 의심스러운 플레이어 A에게 사용합니다. 이제 플레이어 A 앞에는 고발 카드 1장이 놓입니다.
- 플레이어 B의 턴이 끝납니다.
턴 2: 플레이어 C (시계 방향 다음 플레이어)
- 플레이어 C는 손에 마땅히 쓸 카드가 없거나 상황을 더 지켜보고 싶어 카드 2장을 뽑기로 합니다.
- 덱에서 카드 2장을 뽑습니다. 다행히 검은색 카드는 나오지 않았습니다.
- 플레이어 C의 턴이 끝납니다.
이런 식으로 게임은 계속 진행되며, 서로를 고발하고, 정체를 추리하며, 각자의 목표를 향해 나아갑니다.
6. 점수 계산 방식 🏆
"세일럼 1692"에는 전통적인 점수 계산 방식이 없습니다.
대신, 각 진영의 승리 조건을 먼저 달성하는 팀이 게임에서 승리합니다. 즉, 개인 점수는 없으며 팀의 승리가 중요합니다!
7. 게임 종료 조건 🏁
게임은 다음 조건 중 하나가 만족되면 즉시 종료됩니다.
- 😇 마을 사람 승리: 게임에 존재하는 모든 "마녀(Witch)" 재판 카드가 공개되면 마을 사람들이 승리합니다.
- 🧙♀️ 마녀 승리: 살아있는 모든 플레이어가 마녀(과거 또는 현재 마녀 카드를 가졌던 플레이어 포함)가 되거나, 마녀가 아닌 모든 플레이어가 사망하면 마녀들이 승리합니다.
8. 전략 팁 / 주요 예외 규칙 요약 💡📜
전략 팁
- 🤫 소음 활용: 새벽이나 밤 단계에서 마녀나 보안관이 움직일 때, 다른 플레이어들이 눈치채지 못하도록 발을 구르거나 테이블을 두드리는 등 소음을 내는 것이 좋습니다.
- 👤 역할 혼란 유도: 마녀는 의심을 피하기 위해 자신에게 검은 고양이 카드를 줄 수도 있습니다.
- 🤝 협력과 관찰: 마을 사람들은 서로 협력하고, 누가 어떤 카드를 누구에게 사용하는지, 누구를 변호하거나 공격하는지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합니다.
- 👻 사망자 활용: 첫 번째로 사망한 플레이어가 있다면, 그를 진행자로 활용하여 게임의 공정성을 높이고 다른 플레이어들의 행동을 가릴 수 있습니다.
주요 예외 규칙 (세일럼의 5가지 법)
- 🚫 자신에게 카드나 망치 토큰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또한 자신에게 직접적으로 이득이 되도록(예: 자신에게 카드 주기, 자신을 보호) 카드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 ↩️ 한번 놓은 카드는 되돌릴 수 없습니다. 능력을 사용하는 것을 잊었다면 어쩔 수 없습니다.
- ⏳ 플레이어가 지체하면 모래시계를 사용하고, 시간이 다 되면 (이미 카드를 쓰지 않았다면) 강제로 카드 2장을 뽑고 턴을 마칩니다.
- 🃏 재판 카드는 항상 모든 플레이어가 볼 수 있는 곳에 두되, 순서는 비밀리에 바꿀 수 있습니다.
- 🗣️ 사망한 플레이어는 세 마디의 유언을 남길 수 있으며, 그 이후에는 침묵해야 합니다.
밤 단계 면책 조건
- 🛡️ 보안관이 망치 토큰을 놓아준 플레이어는 죽지 않습니다.
- 🙋♀️ "자백"을 통해 자신의 재판 카드를 공개한 플레이어는 그 밤에 죽지 않습니다.
- 🏥 "정신병원(Asylum)" 카드가 앞에 놓인 플레이어는 죽지 않습니다.
9. 주의사항 ⚠️
- 🃏 카드 효과 숙지: 각 카드의 기능과 캐릭터의 특수 능력을 잘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게임의 흐름을 바꾸는 결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 🔄 역할 변경 가능성: "음모(Conspiracy)" 카드로 인해 자신의 역할(마녀 또는 보안관 여부)이 게임 중간에 바뀔 수 있으니 항상 긴장해야 합니다.
- 🤫 죽은 자는 말이 없다: 사망한 플레이어는 정해진 유언 외에는 어떠한 정보도 주거나 게임에 영향을 끼쳐서는 안 됩니다.
10. 마무리 ✨
"세일럼 1692"는 단순한 마피아 게임을 넘어선, 깊이 있는 심리전과 전략을 요구하는 매력적인 보드게임입니다.
친구들과 함께 서로의 정체를 숨기고 밝혀내는 과정에서 잊지 못할 즐거움을 경험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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