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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드게임

보드게임 루트 (Root) 룰 요약

by skydevch 2025. 3.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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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루트(ROOT) 게임 파헤치기: 숲 속 전쟁의 서막 🌳

1. 개요 📜

  • 플레이 인원: 2~6명 (하지만 진영 조합에 따라 3~4인 베스트라는 소문이 솔솔~ 🤫)
  • 플레이 시간: 약 60~90분 
  • 플레이 연령: 10세 이상 
  • 게임 장르: 비대칭 전략 / 영역 다툼 / 동물 전쟁
  • 게임 난이도: ⭐⭐⭐⭐☆ (규칙은 단순하지만, 각 진영의 깊이가 달라 마스터하긴 쉽지 않아요! 🤯)

2. 게임 목표 🎯

루트의 목표는 간단명료해요. 첫째, 승점 30점을 가장 먼저 달성하는 플레이어가 즉시 승리합니다! 🏆

둘째, 특별한 우세 카드(Dominance Card)를 활성화하고,

그 카드에 적힌 특별한 승리 조건을 자신의 턴 새벽에 달성하면 승리할 수 있어요.

(예: 특정 문양의 공터 3곳 지배하기) 승점만으로는 안심할 수 없는, 반전의 묘미가 있답니다! 😎

 

3. 구성 및 준비 🎲

루트의 세계를 펼치려면 몇 가지 준비가 필요해요.

  • 주요 구성품:
    • 멋진 게임 보드 (가을과 겨울, 두 가지 맵이 있어요! 🍂❄️)
    • 다양한 진영 보드와 수많은 나무/판지 말들 (고양이, 새, 생쥐, 너구리 등등! 🐾)
    • 문양과 효과가 그려진 카드 덱 🃏
    • 주사위 🎲
    • 각종 토큰 (건물, 아이템, 동정 등)
  • 표준 게임 준비 (Standard Setup - 5.1):
    1. 진영 할당 및 시작 플레이어 결정: 각자 플레이할 진영을 정하고, 시작 플레이어와 순서를 무작위로 정해요. 진영 보드와 필요한 말들을 챙기세요.
    2. 점수 마커 배치: 모든 플레이어는 점수 마커를 점수 트랙의 '0' 칸에 놓습니다.
    3. 시작 손패 뽑기: 덱을 섞고 각 플레이어에게 카드 3장씩 나눠줍니다. (2인 플레이 시에는 우세 카드 4장을 미리 빼고 시작해요!)
    4. 폐허 배치: 지도에 'R'로 표시된 4곳에 폐허 말을 놓습니다. 이 아래엔 비밀 아이템이 숨겨져 있을지도? 🤫
    5. 아이템 공급처 마련: 지도 상단에 아이템(부츠, 검, 가방, 망치, 동전, 횃불, 석궁, 찻잔 등)을 종류별로 준비해둡니다.
    6. 기타 준비: 주사위와 필요하다면 진영 개요 카드를 준비합니다.
    7. 진영별 설정: 이제 각 플레이어는 자신의 진영 보드 뒷면과 규칙서에 따라 고유한 시작 설정을 진행합니다. (예: 캣츠버그 후작부인은 아성을 놓고 전사를 배치!)

4. 게임 진행 방법 (상세히) 🗺️

루트에서 각 플레이어의 턴은 세 단계로 나뉘어 진행돼요. 바로 새벽 ☀️, 낮 🏞️, 저녁 🌙 이랍니다.

  • 턴 구조 (1.4.1):
    • 새벽 (Birdsong): 턴의 시작을 알리는 단계예요. 주로 카드를 추가하거나(아이리 왕조), 자원을 얻거나(캣츠버그 후작부인), 특별한 준비 행동을 하는 시간이죠. 각 진영마다 새벽에 하는 일이 다르니 자기 진영 규칙을 잘 살펴보세요!
    • 낮 (Daylight): 본격적인 활동 시간! 대부분의 주요 행동이 이 단계에서 이루어져요.
      • 제작 (Craft - 4.1): 손에 든 카드의 비용(문양)을 지불하고 강력한 효과를 발동시키거나 아이템을 만들 수 있어요. 제작에는 각 진영의 고유한 제작 말(작업장, 둥지 등)이 필요하고, 이 말들이 있는 공터의 문양에 맞춰 비용을 내야 해요. 아이템을 만들면 승점도 얻을 수 있답니다! 🛠️
      • 이동 (Move - 4.2): 자신의 전사나 폰을 인접한 공터로 옮길 수 있어요. 단, 출발지나 도착지 중 하나는 반드시 자신이 지배하는 공터여야 해요 (몇몇 진영은 예외!). 🐾➡️🐾
      • 전투 (Battle - 4.3): 자신의 전사나 폰이 있는 공터에서 적과 전투를 벌일 수 있어요!
        1. 방어자 매복: 방어자는 전투 공터 문양과 같은 매복 카드를 내서 공격자에게 선제 피해 2점을 줄 수 있어요. 공격자도 같은 문양의 매복 카드를 내면 방어자의 매복을 막을 수 있답니다! 🛡️
        2. 주사위 굴림: 주사위 2개를 굴려요. 높은 숫자가 공격자 피해, 낮은 숫자가 방어자 피해가 됩니다. (최대 피해는 전투 공터의 자기 전사 수만큼!) 🎲
        3. 효과 사용: 전투에 영향을 주는 카드 효과 등을 사용할 수 있어요. 방어자가 전사가 없으면(무방비!) 공격자는 추가 피해 1점을 더 줘요.
        4. 피해 처리: 각자 입은 피해만큼 상대방 말을 제거해요. 전사가 먼저 제거되고, 그다음 건물이나 토큰을 제거할 수 있어요. 적의 건물이나 토큰을 제거하면 승점 1점! 💥
      • 기타 진영별 행동: 각 진영은 낮에 자신만의 특별한 행동들을 할 수 있어요. (예: 건물 짓기, 모병하기, 음모 꾸미기 등)
    • 저녁 (Evening): 턴을 마무리하는 시간이에요. 대부분 카드를 뽑고, 손패 제한(기본 5장)을 넘으면 버려야 해요. 어떤 진영은 이때 점수를 얻기도 한답니다(아이리 왕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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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튜토리얼 1~2턴 (상세히) 🧑‍🏫

자, 이제 숲 속의 신참 모험가 수철이(캣츠버그 후작부인 😼), 유미(아이리 왕조 🦅), 병수(삼림 연합 🐭)와 함께 첫 몇 턴을 살펴볼까요?

(게임 준비 완료! 수철이부터 시작합니다.)

턴 1: 수철 (캣츠버그 후작부인)

  • 새벽 ☀️:
    • 수철이는 자신의 진영 보드를 확인해요.
    • 제재소(Sawmill)가 있는 공터에서 목재 토큰 1개를 얻습니다. (규칙 6.4) 🪵
  • 낮 🏞️:
    • 수철이는 손에 든 카드를 보며 고민합니다. "음... 아직 제작할 만한 카드는 없군!"
    • 수철이는 총 3개의 행동을 할 수 있어요. (규칙 6.5)
    • 행동 1: 건설 (Build - 6.5.4):
      • 자신이 지배하고 있는, 아성 옆 여우 공터에 **모병소(Recruiter)**를 짓기로 해요.
      • 모병소의 비용은 목재 1개. 아까 얻은 목재 1개를 지불합니다.
      • 모병소를 공터의 빈 슬롯에 놓고, 진영 보드에서 모병소가 있던 자리에 표시된 승점 1점을 얻어요! (수철: 1점) 🏠
    • 행동 2: 행군 (March - 6.5.2):
      • 아성에 있던 전사 2명을 인접한 토끼 공터로 이동시킵니다. (지배 조건 만족!) 🐾➡️
    • 행동 3: 모병 (Recruit - 6.5.3):
      • 지도 위의 각 모병소마다 전사 1명을 배치해요. 지금 모병소가 2개 있으니, 각 모병소가 있는 공터에 전사 1명씩, 총 2명을 추가로 배치합니다. (이 행동은 턴당 1번만 가능!) 😼😼
  • 저녁 🌙:
    • 수철이는 카드 1장을 뽑습니다. (규칙 6.6)
    • 만약 진영 보드에 공개된 카드 뽑기 보너스 아이콘이 있다면 그만큼 더 뽑아요. (지금은 없네요!)
    • 손에 든 카드가 5장을 넘지 않으니 버릴 카드는 없어요.
    • 수철이의 턴 종료! 다음은 유미 차례.

턴 1: 유미 (아이리 왕조)

  • 새벽 ☀️:
    • 유미는 자신의 진영 보드와 지도자 카드를 확인해요. (예: 지도자는 '카리스마'!)
    • 긴급 명령 (Emergency Orders - 7.4.1): 손에 카드가 있다면 이 단계는 넘어가요. (유미는 시작 시 3장 받았으니 패스!)
    • 포고령에 추가 (Add to the Decree - 7.4.2):
      • 유미는 반드시 카드 1장 또는 2장을 포고령의 네 가지 행동 열(모병, 이동, 전투, 건설) 중 원하는 곳에 추가해야 해요. (새 카드는 1장만 추가 가능)
      • 유미는 손에 있던 여우 문양 카드 1장을 '모병' 열에, 토끼 문양 카드 1장을 '이동' 열에 추가합니다. 🦊➡️📜, 🐰➡️📜
    • 새 둥지 (A New Roost - 7.4.3): 지도에 둥지가 있으니 이 단계는 넘어가요.
  • 낮 🏞️:
    • 제작 (Craft - 7.5.1): 유미는 둥지를 이용해 제작할 수 있지만, 지금은 마땅한 카드가 없네요.
    • 포고령 해결 (Resolve the Decree - 7.5.2): 이제 포고령에 놓인 카드들을 왼쪽 열부터 오른쪽 열 순서대로, 각 열 안에서는 원하는 순서대로 모두 해결해야 해요! 하나라도 완전히 수행 못 하면 '혼란'에 빠져요! 😱
      • 모병 열: 여우 문양 카드가 있어요. 여우 문양 공터 중 둥지가 있는 곳에 전사를 배치해야 해요. '카리스마' 지도자 효과로 1명 대신 전사 2명을 배치합니다! 🦅🦅
      • 이동 열: 토끼 문양 카드가 있어요. 토끼 문양 공터 중 둥지가 있는 곳에서 최소 1명의 전사를 인접한 공터로 이동시켜야 해요. 유미는 전사 3명을 옆 공터로 이동시킵니다.
      • (전투 열, 건설 열에는 카드가 없으니 패스!)
      • 다행히 모든 행동을 성공적으로 마쳤어요! 혼란은 피했네요. 휴~😮‍💨
  • 저녁 🌙:
    • 점수 획득 (Score Points - 7.6.1): 유미는 자신의 둥지 트랙에서 가장 오른쪽에 있는 빈칸에 표시된 승점을 얻어요. (지금 둥지가 1개니, 예를 들어 1점 획득! 유미: 1점)
    • 카드 뽑고 버리기 (Draw and Discard - 7.6.2): 카드 1장을 뽑고, 진영 보드 보너스만큼 더 뽑아요. 손패가 5장을 넘으면 버립니다.
    • 유미의 턴 종료! 다음은 병수 차례.

턴 2: 병수 (삼림 연합) (간략하게)

  • 새벽 ☀️:
    • 병수는 '동정 확산(Spread Sympathy - 8.4.2)'을 시도해요.
    • 손에 있는 쥐 문양 카드 1장을 '지지자(Supporters)' 더미에 있는 카드와 함께 비용으로 내고, 쥐 공터에 동정 토큰을 놓아요.
    • 진영 보드에서 동정 토큰이 있던 자리에 표시된 승점 1점을 얻어요! (병수: 1점) ❤️
  • 낮 🏞️:
    • 병수는 '동원(Mobilize - 8.5.2)' 행동으로 손에 있는 카드 1장을 자신의 지지자 더미에 추가해요. 지지자가 많을수록 강력해지죠!
    • '제작'도 시도해 볼 수 있겠네요! 동정 토큰이 있는 공터의 문양으로 제작할 수 있어요.
  • 저녁 🌙:
    • 병수는 '군사 작전(Military Operations - 8.6.1)'을 수행해요. 훈련된 장교가 있다면 그 수만큼 이동, 전투, 모병, 조직화(전사를 동정 토큰으로 바꾸고 점수 얻기!) 행동을 할 수 있어요.
    • 카드를 뽑고 턴을 마칩니다.

이런 식으로 각 진영은 자신만의 독특한 방식으로 숲을 지배하기 위해 노력한답니다! 정말 다채롭죠? 😉

 

6. 점수 계산 방식 💯

승점을 얻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어요! (규칙 3.2)

  • 적의 건물이나 토큰 제거: 전투나 카드 효과로 상대방의 건물이나 토큰을 부술 때마다 1점! 💣
  • 아이템 제작: 아이템 효과가 있는 카드를 제작하면 카드에 적힌 만큼의 승점을 얻어요. (단, 아이리 왕조는 아이템당 1점만! 😢 수백의 군주는 아이템을 포기하고 점수를 얻거나, 아이템을 얻고 점수를 포기할 수 있어요.)
  • 진영별 고유 점수:
    • 캣츠버그 후작부인: 건물(제재소, 작업장, 모병소)을 지을 때마다 점수! 튼튼한 산업 기반이 중요해요. 🏭
    • 아이리 왕조: 저녁마다 지도 위의 둥지 수에 따라 점수! 넓게 퍼져야 유리해요. 🐦
    • 삼림 연합: 동정 토큰을 놓거나, '조직화' 행동으로 점수! 민심을 얻는 자가 승리해요. ❤️
    • 방랑자: 다른 진영과의 관계 개선, 적대적 진영 말 제거(악명 점수!), 퀘스트 완료, 폐허에서 아이템 첫 발견 시 점수! 외교와 모험이 곧 점수죠. 🗺️
    • 기타 진영: 도마뱀 교단의 의식, 강변상단의 교역소와 배당금, 지하 공국의 장관 회유 등 각 진영마다 특별한 점수 획득 방법이 가득!

7. 게임 종료 조건 🏁

게임은 다음 두 가지 조건 중 하나가 충족되면 즉시 종료됩니다!

  • 어떤 플레이어든 승점 30점에 먼저 도달하면 그 플레이어의 즉각적인 승리! (규칙 3.1) 🥳
  • 플레이어가 우세 카드를 활성화하고, 그 카드의 특별 승리 조건을 자신의 턴 새벽에 달성하면 역시 즉각적인 승리! (규칙 3.3) 👑 (만약 여러 명이 동시에 30점에 도달하면, 현재 턴을 진행 중인 플레이어가 이겨요!)

8. 전략 팁 / 주요 예외 규칙 요약 💡

  • 전략 팁:
    • 비대칭의 이해: 루트는 각 진영의 규칙과 목표가 완전히 달라요! 자신의 진영뿐만 아니라 상대방 진영의 강점과 약점, 승리 전략을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해요. 🤔
    • 상호작용: 다른 플레이어의 행동을 주시하고, 필요하다면 견제하거나 협력(했다가 배신!)하는 유연함이 필요해요. 숲은 혼자 살아남기 힘든 곳이랍니다. 🤝⚔️
    • 카드 활용: 손에 들어오는 카드는 강력한 변수예요. 제작 타이밍, 전투용 매복 카드 비축 등 카드 관리가 승패를 가를 수 있어요. 🃏
    • 공터 지배: 많은 행동과 점수 획득이 공터 지배와 연결돼요. 중요한 길목이나 자원이 풍부한 공터를 선점하고 방어하는 것이 중요해요. 🛡️
  • 주요 예외 규칙 요약:
    • "할 수 없음(CANNOT)"은 절대적! (1.1.2): 규칙에 "할 수 없음"이라고 적혀있다면, 다른 어떤 효과로도 무시할 수 없어요. (단, 명시적으로 "무시한다"고 적힌 경우는 예외)
    • 규칙 충돌 시 우선순위 (1.1.1): 카드 효과 > 설명서(Law of Root) > 학습 가이드. 진영/용병 규칙은 일반 규칙에 우선해요.
    • 말 개수 제한 (1.5.1): 게임에 포함된 말의 개수는 한정되어 있어요. 다 쓰면 더 놓을 수 없으니 주의!
    • 용어의 정확성 (Reading the Law Q4): 규칙에서 "이동"이라고 하면 딱 "이동"만 의미해요. "배치"와는 다르답니다! 🧐
    • 협상은 구속력 없음 (1.3.1): 플레이어끼리 뭘 약속하든, 그건 그냥 약속일 뿐! 게임 규칙상 지킬 의무는 없어요. (통수 조심! 😜)

9. 주의사항 ⚠️

  • 규칙 숙지: 루트는 처음 배울 때 조금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어요. 특히 각 진영의 고유 규칙을 잘 이해하는 것이 중요해요. 첫 플레이는 학습 가이드를 보면서 천천히 진행해 보세요.
  • 상호 견제: 너무 한 플레이어가 앞서나가지 않도록 적절한 견제가 필요해요. 하지만 너무 한 명만 집중 공격하면 다른 플레이어가 어부지리를 얻을 수도 있답니다! 😉
  • 즐기는 마음: 가장 중요한 건 즐기는 마음! 귀여운 동물들의 치열한 전략 싸움을 만끽하세요! 🎉

10. 마무리 💌

자, 지금까지 루트의 세계를 함께 탐험해 보았어요.

이 글이 여러분이 숲 속의 새로운 지배자가 되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

루트는 알면 알수록 새로운 전략이 샘솟는 매력적인 게임이랍니다.

친구들과 함께 즐거운 숲 속 전쟁을 벌여보세요! 🎲🐾

더 자세한 규칙이나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어플 보드게임마스터의 AI챗봇"에게 물어보세요! 친절하게 답변해 줄 거예요. 🤖💬

그럼, 숲에서 만나요! 안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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