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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드게임

보드게임 배럴 다이스 룰 요약

by skydevch 2025. 4.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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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럴 다이스 룰 요약 
(Polterfass, 2013년)


배럴다이스 (Polterfass) 보드게임: 플레이 가이드

안녕하세요. 오늘은 유쾌한 술통 굴리기 파티 게임, 배럴다이스 (Polterfass)의 세계로 여러분을 안내합니다.

이 글에서는 게임의 개요부터 전략까지 상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1. 개요

  • 플레이 인원: 2~6명.
  • 플레이 시간:20분
  • 플레이 연령: 8세 이상
  • 게임 장르: 주사위 굴리기, 눈치 보기, 푸시 유어 럭.
  • 게임 난이도: ★★☆☆☆
  • (초급~중급 - 규칙 이해는 쉬우나, 눈치와 판단이 필요한 게임입니다. 이 난이도는 규칙 복잡도에 기반한 추정치입니다).

2. 게임 목표

가장 많은 맥주잔(머그)을 모으는 것이 목표입니다. 몇 번의 라운드 후, 총 75 머그잔 이상을 확보한 플레이어가 있다면,

그 중 가장 많은 머그잔을 가진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3. 구성 및 준비

구성품:

  • 주사위 컵 1개.
  • 숫자 통(주사위) 7개 (양면에 다른 숫자가 적힘: 9/2 1개, 8/3 2개, 7/4 2개, 6/5 2개).
  • 어두운 색 스페셜 통 2개 (한 면은 X, 다른 한 면은 화살표).
  • 코스터(컵 받침) 6개.
  • 6가지 색상의 게임 카드 48장 (각 색깔마다 0부터 7까지의 카드 8장씩).
  • 점수 기록지 1개.
  • 펜 (점수 기록용).

게임 준비:

  1. 각 플레이어는 코스터를 하나씩 자기 앞에 놓습니다.
  2. 점수를 기록할 플레이어 한 명은 점수 기록지와 펜을 받습니다.
  3. 각 플레이어는 원하는 색상의 카드 8장(0~7)을 가져가 손에 들고 다른 플레이어에게 보이지 않게 합니다.

4. 게임 진행 방법

게임은 여러 라운드로 진행되며, 각 라운드마다 한 명의 플레이어가 '여관 주인'이 되고 나머지는 '손님'이 됩니다.

첫 라운드의 여관 주인은 가장 관대한 플레이어가 맡으며,

다음 라운드부터는 시계 방향으로 돌아가며 여관 주인 역할을 합니다.

여관 주인은 모든 통과 주사위 컵을 받습니다.

각 라운드는 다음 5단계로 진행됩니다.

 

1단계: 첫 번째 굴림

  • 여관 주인은 모든 통(숫자 통 7개, 스페셜 통 2개)을 주사위 컵에 넣고 자신의 코스터 위에 굴립니다.
  • 결과를 모든 플레이어에게 보여줍니다.
  • 만약 서 있는 숫자 통이 하나도 없다면, 적어도 하나의 숫자 통이 설 때까지 계속 다시 굴려야 합니다.
  • 여관 주인은 서 있는 통들을 코스터 옆에 따로 빼놓습니다.
  • 이때 여관 주인은 계속 더 굴릴지 말지를 아직 밝히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허풍을 떨 수는 있습니다!)

2단계: 손님의 주문

  • 각 손님은 자신이 원하는 맥주잔의 양을 나타내는 카드 1장 또는 2장을 골라 자신의 코스터 앞에 뒷면으로 내려놓습니다.
  • 카드에 적힌 숫자의 합이 주문량입니다.
  • 손님들은 다음을 명심해야 합니다: 자신이 주문한 양을 받으려면, (A) 여관 주인이 모든 손님들의 총 주문량만큼 또는 그 이상을 제공하거나, (B) 여관 주인의 굴림 중 어느 것도 서 있지 않게 되어 여관 주인이 실패해야 합니다.

3단계: 제공 (술 따르기)

  • 여관 주인은 이제 술을 따르기 시작합니다. 즉, 더 통을 굴릴지 아니면 여기서 멈출지("수도꼭지를 잠근다") 결정합니다.
  • A) 수도꼭지를 잠그는 경우:
    • 여관 주인은 즉시 제공을 멈춥니다.
    • 현재까지 서 있는 모든 통을 가지고 4단계로 넘어갑니다.
  • B) 계속 굴리는 경우:
    • 이미 서 있는 숫자 통들은 옆에 그대로 둡니다. (이 통들은 이번 라운드에 다시 굴릴 수 없습니다.)
    • 누워 있는 모든 통(숫자 통, 스페셜 통)을 주사위 컵에 다시 넣습니다.
    • 만약 서 있는 스페셜 통이 있다면, 여관 주인은 이 스페셜 통을 그대로 둘지, 아니면 이번에 함께 다시 굴릴지 각 스페셜 통마다 개별적으로 결정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 세워두었던 스페셜 통도 다시 굴릴 수 있습니다.)
    • 선택한 통들을 다시 굴립니다.
    • 굴림 결과:
      • 새로 굴린 통 중 아무것도 서 있지 않다면: 여관 주인은 실패합니다! 제공이 즉시 끝나고, 5단계로 넘어가 여관 주인은 0점을 받습니다.
      • 새로 굴린 통 중 적어도 하나가 서 있다면: 여관 주인은 다시 A) 수도꼭지를 잠글지, B) 계속 굴릴지 결정합니다.
  • 여관 주인은 자신이 원할 때까지 (또는 굴림에 실패할 때까지) 이 과정을 반복할 수 있습니다.

4단계: 통 계산

  • 이 단계는 여관 주인이 3단계에서 "수도꼭지를 잠그기로" 결정했을 때만 진행됩니다. (굴림 실패 시 건너뜁니다.)
  • 여관 주인이 실제로 제공하는 총 맥주잔의 양을 계산합니다.
  • 현재 서 있는 모든 통의 윗면을 확인합니다.
  • 스페셜 통 효과:
    • X 표시가 있는 스페셜 통: 이 통 하나당, 여관 주인은 서 있는 숫자 통 중 아무거나 하나를 골라 파괴합니다(게임에서 제거하는 것이 아니라 이번 계산에서 제외).
    • 화살표 표시가 있는 스페셜 통: 이 통 하나당, 여관 주인은 서 있는 숫자 통 중 하나의 값을 두 배로 만듭니다. (두 개의 화살표 통이 있다면, 서로 다른 숫자 통 두 개의 값을 각각 두 배로 만들 수 있습니다.)
  • 살아남은 모든 숫자 통의 값(두 배가 적용된 경우 포함)을 합산합니다. 이것이 여관 주인이 제공하는 총 맥주잔의 양입니다. 점수 기록지의 "제공량" 란에 적습니다.

5단계: 계산서 (점수 정산)

  • 모든 손님은 자신이 내려놓았던 주문 카드를 공개합니다.
  • 만약 여관 주인이 3단계에서 굴림에 실패했다면 (제공량 0):
    • 여관 주인은 0점을 얻습니다.
    • 각 손님은 자신이 주문한 카드 값의 합만큼 점수를 얻습니다.
  • 만약 여관 주인이 성공적으로 제공량을 결정했다면 (4단계 진행):
    • 모든 손님이 주문한 총량을 합산하여 점수 기록지의 "총 주문량" 란에 적습니다.
    • 여관 주인의 "제공량"과 손님들의 "총 주문량"을 비교합니다.
      • A) 모두에게 충분한 경우 (제공량 >= 총 주문량):
        • 각 손님은 자신이 주문한 만큼 점수를 얻습니다.
        • 여관 주인은 (제공량 - 총 주문량)만큼 점수를 얻습니다.
      • B) 손님들이 너무 욕심부린 경우 (제공량 < 총 주문량):
        • 여관 주인은 자신이 계산한 "제공량" 전체를 점수로 얻습니다.
        • 손님들 중 가장 높은 주문량을 낸 손님(들)은 자신의 주문량만큼 마이너스 점수를 받습니다.
        • 손님들 중 가장 낮은 주문량을 낸 손님(들)은 가장 욕심 많은 손님이 주문했던 양만큼 플러스 점수를 얻습니다. (만약 가장 높은 주문을 한 욕심쟁이가 여러 명이라도, 가장 낮은 주문을 한 사람은 그 액수만큼 한 번만 받습니다.)
  • 각 플레이어의 점수를 기록지에 기입합니다.
  • 라운드가 끝나면 여관 주인은 왼쪽 플레이어에게 통과 컵을 넘기고, 모든 플레이어는 사용한 카드를 회수하여 다음 라운드를 준비합니다.

5. 튜토리얼 (예시 1라운드)

3인 플레이 (A: 여관주인, B, C: 손님) 상황을 가정해 보겠습니다.

  1. 1단계 (첫 굴림): A가 통 9개를 굴립니다. 결과: 숫자 통 '7', 숫자 통 '4', 그리고 '화살표' 스페셜 통이 섰습니다. A는 이 통들을 옆에 둡니다.
  2. 2단계 (손님 주문): B는 카드 '5'를 뒷면으로 냅니다. C는 카드 '3'과 '1' (총 4)을 뒷면으로 냅니다.
  3. 3단계 (제공): A는 더 굴리기로 합니다. 남은 누운 통들을 컵에 넣고 (이 예시에서는 스페셜 통 하나와 숫자 통 5개가 남았다고 가정) 다시 굴립니다. 결과: 숫자 통 '3'이 추가로 섰습니다. 현재 선 통: 숫자 '7', '4', '3', 스페셜 '화살표'. A는 이제 "수도꼭지를 잠그기로" 결정합니다.
  4. 4단계 (통 계산): A가 제공할 총량 계산. 선 숫자 통: 7, 4, 3. 선 스페셜 통: 화살표 1개. A는 '화살표' 효과를 가장 큰 숫자인 '7'에 적용하기로 합니다. 계산: (7 * 2) + 4 + 3 = 14 + 4 + 3 = 21잔. A는 21잔을 제공합니다.
  5. 5단계 (계산서): 손님 카드 공개. B 주문: 5잔. C 주문: 4잔. 총 주문량: 5 + 4 = 9잔. A 제공량 (21잔) >= 총 주문량 (9잔) 이므로 "모두에게 충분한 경우"입니다.
    • B는 5점 획득.
    • C는 4점 획득.
    • A는 (21 - 9) = 12점 획득. 점수를 기록하고 A는 B에게 여관 주인 역할을 넘깁니다.

6. 점수 계산 방식

위 "게임 진행 방법"의 5단계에서 자세히 설명되었습니다. 요약하자면:

  • 여관 주인 실패 시: 여관 주인 0점, 각 손님은 주문량만큼 득점.
  • 여관 주인 성공 시:
    • 제공량 >= 총 주문량: 각 손님은 주문량만큼 득점, 여관 주인은 (제공량 - 총 주문량) 득점.
    • 제공량 < 총 주문량: 여관 주인은 제공량 전체 득점. 가장 많이 주문한 손님(들)은 주문량만큼 감점. 가장 적게 주문한 손님(들)은 욕심쟁이의 주문량만큼 득점.

7. 게임 종료 조건 🏁

라운드 종료 시, 한 명 이상의 플레이어가 총 75점 이상을 달성하면 게임이 즉시 종료됩니다. 그 중 가장 많은 점수를 얻은 플레이어가 최종 승리합니다.

8. 전략 팁 / 주요 예외 규칙 요약

전략 팁:

  • 여관 주인: 언제 멈춰야 할지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너무 욕심을 부리면 모든 것을 잃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소극적이면 손님들만 좋은 일을 시킬 수 있습니다.
  • 손님: 다른 손님들이 얼마나 주문할지, 여관 주인이 얼마나 제공할지를 예측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끔은 '0'을 주문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다른 사람들이 욕심을 부릴 것 같을 때).

주요 예외 규칙 요약:

  • 여관 주인의 첫 굴림 시, 숫자 통이 하나도 서 있지 않으면 반드시 다시 굴려야 합니다.
  • 여관 주인이 통 굴리기에 실패하면 (아무 통도 서 있지 않음), 즉시 제공이 종료되고 여관 주인은 0점을 받습니다.
  • 스페셜 통 'X'는 서 있는 숫자 통 하나를 파괴(계산에서 제외)합니다.
  • 스페셜 통 '화살표'는 서 있는 숫자 통 하나의 값을 두 배로 만듭니다.
  • 만약 스페셜 통 '화살표' 2개가 서 있고 숫자 통이 1개만 서 있다면, 그 숫자 통만 두 배가 됩니다.
  • 만약 스페셜 통 'X' 1개와 '화살표' 1개가 서 있고 숫자 통이 1개만 서 있다면, 'X' 효과(파괴)만 적용되어 그 숫자 통은 계산에서 제외됩니다. (두 배 효과 없음).

9. 주의사항

  • 누워있는 통은 어떤 효과도 없습니다.
  • 여관 주인이 통을 계속 굴릴 때, 이전에 세워둔 '숫자 통'은 다시 굴릴 수 없습니다. 하지만 '스페셜 통'은 이전에 세워두었더라도 여관 주인의 선택에 따라 다시 굴릴 수 있습니다.
  • 여관 주인이 "수도꼭지를 잠그기로" 결정하면, 그때까지 서 있던 모든 통을 기준으로 제공량이 계산됩니다.
  • 여관 주인이 통 굴림 중 실패하면(즉, 새로 굴린 통 중에 아무것도 서 있지 않음), 통 계산 단계(4단계)는 건너뛰고 즉시 5단계로 넘어가 여관 주인은 0점을 받게 됩니다.

10. 마무리

배럴다이스는 간단한 규칙 속에 깊은 심리전과 짜릿한 순간들이 숨어있는 매력적인 파티 게임입니다.

친구들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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