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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드게임

보드게임 클루(Clue) 보드게임 룰 요약

by skydevch 2025. 3.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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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클루(Clue) 룰 요약 🎲
(Clue / Cluedo, 1949)


🕵️‍♂️클루(Clue) 게임 완벽 공략: 미스터리 저택 살인사건의 범인을 찾아라!🎲

안녕하세요, 보드게임 탐정 여러분! 😄

오늘은 미스터리한 저택에서 벌어진 살인 사건의 범인을 찾는 추리 게임,

클루(Clue)의 세계로 함께 떠나볼 거예요. 과연 누가, 어디서, 무엇으로 보디 씨를 해치웠을까요? 🧐

지금부터 클루의 모든 것을 파헤쳐 봅시다!

1. 🧩 게임 개요

  • 🙋‍♀️ 플레이 인원: 3~6명
  • ⏱️ 플레이 시간: 약 45분~60분
  • 🧑‍🤝‍🧑 플레이 연령: 8세 이상
  • 게임 장르: 추리, 전략, 미스터리
  • 🤯 게임 난이도: ★★★☆☆ (보통)

클루는 약간의 운과 뛰어난 추리력이 필요한 게임이에요. 친구들과 함께 머리를 맞대고 사건의 진실을 밝혀보세요!

2. 🎯 게임 목표

클루의 목표는 아주 명확해요. 바로 보디 씨 살인 사건의 단서 3가지를 가장 먼저 알아내는 것이죠! 💨 그 단서란 바로...

  1. 누가 (WHO): 6명의 용의자 중 진짜 범인은 누구인가?
  2. 어디서 (WHERE): 저택의 9개 방 중 범행이 일어난 장소는 어디인가?
  3. 무엇으로 (HOW): 6개의 흉기 중 범행에 사용된 도구는 무엇인가?

이 세 가지 비밀은 게임 보드 중앙 계단에 놓인 작은 사건 해결 봉투 안에 카드 형태로 숨겨져 있답니다.

봉투 안의 카드 3장을 정확히 맞히는 플레이어가 게임의 승자가 됩니다! 🏆

3. 📦 구성 및 준비

클루를 플레이하려면 다음과 같은 구성품들이 필요해요.

✨ 구성품:

  • 게임 보드 (보디 씨 저택의 9개 방 그림) 🗺️
  • 용의자 말 6개 (색상으로 구분) 🚶‍♀️🚶‍♂️
    • 머스타드 대령 (노란색)
    • 스칼렛 양 (빨간색)
    • 플럼 교수 (보라색)
    • 그린 씨 (초록색)
    • 화이트 부인 (흰색)
    • 피콕 부인 (파란색)
  • 작은 흉기 말 6개 (단검, 밧줄, 파이프 등) 🔪🔧🕯️
  • 주사위 1개 🎲
  • 그림 카드 21장 🃏
    • 용의자 카드 6장
    • 흉기 카드 6장
    • 장소 카드 9장
  • 사건 해결 봉투 1개 ✉️
  • 탐정 수첩 (플레이어들이 추리 내용을 기록) 📝

🛠️ 게임 준비:

  1. 단서 카드 숨기기:
    • 먼저, 사건 해결 봉투를 게임 보드 중앙의 'X' 표시에 놓아요.
    • 그다음, 카드 뭉치를 용의자 카드, 흉기 카드, 장소 카드의 세 그룹으로 나눠요.
    • 각 그룹별로 카드를 잘 섞은 후, 각 그룹에서 맨 위 카드 1장씩을 뽑아 아무도 모르게 봉투 안에 넣어요. (이것이 바로 이번 사건의 정답!)
    • 봉투에 넣고 남은 카드들은 모두 한데 모아 다시 잘 섞은 후, 각 플레이어에게 시계 방향으로 돌아가며 1장씩 모두 나눠줘요.
    • 플레이어 수에 따라 각자 받는 카드의 장수가 다를 수 있어요.
    • 각 플레이어는 자신이 받은 카드를 다른 플레이어가 볼 수 없도록 잘 보관해야 해요! (이 카드들은 사건의 단서가 아니라는 증거!)
  2. 보드 세팅:
    • 6개의 용의자 말을 각각 자신의 이름이 표시된 시작 칸에 놓아요. (플레이어 수와 관계없이 6개 모두 사용!)
    • 6개의 흉기 말을 각각 다른 방에 하나씩 놓아요. (어떤 방에 놓을지는 자유!)
    • 각 플레이어는 보드 위에 놓인 용의자 말 중 자신에게 가장 가까이 있는 말을 선택하여 게임 내내 사용해요.

자, 이제 모든 준비가 끝났어요! 사건 현장으로 출동해 볼까요? 💨

4. 🗺️ 게임 진행 방법 (상세히)

클루 게임은 자신의 턴에 여러 행동을 하며 단서를 모으고, 최종적으로 범인을 맞히는 방식으로 진행돼요.

🙋‍♀️ 자신의 턴에 할 수 있는 일: 자신의 턴이 되면 다음 행동 중 하나를 수행해요.

  • 이동: 주사위를 굴려 자신의 말을 이동시키거나, 현재 있는 방이 모서리 방이라면 비밀 통로를 이용해 다른 모서리 방으로 이동할 수 있어요.
  • 추리 (Suggestion): 방에 들어갔다면, 그 방에서 '추리'를 할 수 있어요.
  • 고발 (Accusation): 봉투 안의 단서 3가지를 모두 알아냈다고 확신한다면 '고발'을 할 수 있어요.

🚶‍♂️ 말 이동 규칙:

  • 일반 이동:
    • 주사위를 굴려 나온 숫자만큼 자신의 말을 보드 위의 흰색 칸을 따라 이동시켜요.
    • 말은 앞, 뒤, 옆(좌우)으로 이동할 수 있지만, 대각선으로는 이동할 수 없어요. 🙅‍♀️
    • 한 번의 이동(한 턴) 중에 앞뒤 이동과 좌우 이동을 섞어서 할 수 있지만, 특정 칸을 두 번 지나거나 머무를 수는 없어요.
    • 다른 플레이어의 말이 있는 칸은 지나갈 수 없으며, 한 칸에는 하나의 말만 위치할 수 있어요. (방 안은 예외!)
  • 방 출입:
    • 방에 들어가는 방법은 세 가지예요.
      1. 주사위 이동: 주사위를 굴려 나온 숫자만큼 말을 이동시켜 문을 통해 들어가요.
      2. 비밀 통로: 모서리 방(서재-주방, 응접실-온실)에 있다면 비밀 통로를 이용해 반대편 모서리 방으로 즉시 이동해요. 슝~! 💨
      3. 강제 이동: 다른 플레이어가 '추리'를 할 때, 자신의 말이 해당 추리에 언급되면 그 방으로 옮겨져요. (이런, 용의선상에 올랐군요! 😱)
    • 문을 통해 방에 들어갈 때, 주사위 숫자가 정확히 맞을 필요는 없어요. 예를 들어 방에 들어가기까지 3칸이 남았는데 주사위 눈이 5가 나왔다면, 3칸을 이동해 방에 들어간 후 나머지 2는 무시해요.
    • 방에 일단 들어가면 그 턴의 이동은 종료되며, 같은 턴에 다시 방에서 나올 수는 없어요.
    • 방에서 나올 때는 주사위를 굴려 문을 통해 나오거나, 모서리 방이라면 비밀 통로를 이용할 수 있어요.
    • 각 방의 문은 이동 칸 수에 포함되지 않아요.
    • 만약 방 입구 칸에 다른 말이 있다면, 그 문으로는 들어갈 수 없으니 다른 길을 찾아봐야 해요.

🤔 추리하기 (Suggestion): 이것이 클루의 핵심! ✨

  • 플레이어가 자신의 말을 이동시켜 특정 방에 들어가면, 그 방에 대해 '추리'를 해야 해요.
  • 추리란, "어떤 용의자가, 어떤 흉기로, 현재 이 방에서 범행을 저질렀다고 생각합니다." 라고 선언하는 것이에요.
    • 예시: 스칼렛 양이 라운지에 들어갔다면, "저는 플럼 교수가, 이 라운지에서, 밧줄로 범행을 저질렀다고 생각합니다!" 와 같이 추리할 수 있어요.
  • 추리를 할 때는 게임 보드 위에 있는 어떤 용의자 말(자신의 말이든 다른 플레이어의 말이든, 아직 아무도 사용하지 않는 말이든)과 어떤 흉기든 지목할 수 있어요.
  • 추리가 선언되면, 지목된 용의자 말과 흉기 말을 즉시 현재 추리가 이루어진 방으로 옮겨 놓아야 해요. (강제 소환! summoned!)
  • 플레이어는 특정 방에 머무르기 위해 자신의 턴을 포기할 수 없으며, 매 턴 주사위를 굴리거나 비밀 통로를 이용하여 반드시 이동해야 해요.

🙅‍♂️ 추리 반박하기: 누군가 추리를 했다면, 이제 다른 플레이어들이 그 추리를 반박할 차례예요.

  • 추리를 한 플레이어의 왼쪽에 앉은 사람부터 시작하여 시계 방향으로 돌아가면서 추리가 맞는지 틀린지를 증명할 기회를 가져요.
  • 추리를 반박하려면, 추리에서 언급된 3가지 단서(용의자, 흉기, 현재 방) 중 하나라도 자신이 카드 형태로 들고 있어야 해요.
  • 만약 해당 카드를 가지고 있다면, 그 중 **'단 한 장만'**을 추리를 한 플레이어에게 다른 사람들은 볼 수 없도록 몰래 보여줘야 해요. (쉿! 비밀이에요! 🤫)
  • 만약 여러 장의 관련 카드를 가지고 있더라도, 그 중 어떤 카드를 보여줄지는 자신이 선택할 수 있지만 오직 한 장만 보여줘야 해요.
  • 만약 현재 플레이어가 추리를 반박할 카드를 가지고 있지 않다면, "없습니다~"라고 말하고 그 다음 왼쪽 플레이어에게 기회가 넘어가요.
  • 누군가가 카드를 보여주어 추리가 반박되면, 그 즉시 추리 반박 단계는 종료되고 추리를 했던 플레이어의 턴도 끝나요.
  • 만약 모든 플레이어가 돌아가면서 확인했는데도 아무도 추리된 카드를 보여주지 못했다면? 😮 그 추리는 반박되지 않은 것이고, 어쩌면 그 단서들이 봉투 안에 있을지도 몰라요! 이 경우 추리한 플레이어는 자신의 턴을 넘기거나, 즉시 '고발'을 할 수 있어요.

📝 추리 결과 활용: 다른 플레이어가 추리를 반박하며 카드를 보여주었다면, 그 카드는 사건 해결 봉투 안에 들어있지 않다는 명백한 증거가 돼요! 🎉 이 정보는 탐정 수첩에 잘 기록해두어야 해요. 어떤 플레이어가 어떤 카드를 가지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승리의 열쇠랍니다. 🔑

 

📢 고발하기 (Accusation): 게임을 진행하면서 충분한 단서를 모아 봉투 안에 숨겨진 3장의 카드(용의자, 흉기, 장소)가 무엇인지 확신하게 되면, 자신의 턴에 '고발'을 할 수 있어요!

  • 고발을 하려면, 먼저 "고발하겠습니다!"라고 선언한 뒤, 자신이 생각하는 용의자, 흉기, 장소를 명확히 말해야 해요.
  • 추리와는 다르게, 고발을 할 때는 자신의 말이 반드시 언급하는 장소에 있을 필요는 없어요.
  • 고발 선언 후, 조심스럽게 봉투 안의 카드 3장을 다른 플레이어들이 보지 못하도록 혼자 확인해요. (두근두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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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튜토리얼 (1~2턴 예시)

자, 이제 수철, 유미, 병수 세 친구가 클루를 플레이한다고 상상해 볼까요? 🧑‍🤝‍🧑

(용의자: 스칼렛-수철, 머스타드-유미, 플럼-병수)

(사건 해결 봉투 안: 그린 씨, 서재, 단검)

(수철 손 카드: 스칼렛, 라운지, 렌치)

(유미 손 카드: 머스타드, 온실, 촛대)

(병수 손 카드: 플럼, 당구장, 파이프)

(나머지 카드들은 다른 플레이어들이 나눠 가졌다고 가정해요.)

 

🎲 1턴: 수철 (스칼렛 양)

  1. 수철은 주사위를 굴려 '5'가 나왔어요.
  2. 수철은 스칼렛 말을 5칸 이동시켜 '라운지'로 들어갔어요.
  3. 수철은 추리를 해요: "저는 그린 씨가, 이 라운지에서, 파이프로 범행을 저질렀다고 생각합니다!"
    • (그린 씨 말과 파이프 말이 라운지로 이동해요.)
  4. 추리 반박 순서는 유미 -> 병수 순서예요.
  5. 유미는 그린, 라운지, 파이프 카드가 없어요. "없습니다."
  6. 병수는 '파이프' 카드를 가지고 있어요! 병수는 수철에게만 몰래 '파이프' 카드를 보여줘요.
  7. 수철은 탐정 수첩에 '병수: 파이프'라고 적고, 파이프는 봉투에 없다는 것을 알게 돼요.
  8. 수철의 턴이 끝나요.

🎲 2턴: 유미 (머스타드 대령)

  1. 유미는 주사위를 굴려 '3'이 나왔어요.
  2. 유미는 머스타드 말을 3칸 이동시켜 '식당'으로 들어갔어요.
  3. 유미는 추리를 해요: "저는 피콕 부인이, 이 식당에서, 단검으로 범행을 저질렀다고 생각합니다!"
    • (피콕 부인 말과 단검 말이 식당으로 이동해요.)
  4. 추리 반박 순서는 병수 -> 수철 순서예요.
  5. 병수는 피콕 부인, 식당, 단검 카드가 없어요. "없습니다."
  6. 수철도 피콕 부인, 식당, 단검 카드가 없어요. "없습니다."
  7. 아무도 유미의 추리를 반박하지 못했어요! 😮 유미는 이 단서들이 봉투 안에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할 수 있겠죠? (하지만 아직 고발하기엔 이를 수 있어요!)
  8. 유미의 턴이 끝나요.

이런 식으로 게임은 계속 진행된답니다!

6. 💯 점수 계산 방식

클루에는 전통적인 의미의 '점수' 계산은 없어요. 오직 한 명의 승자만 있을 뿐이죠! 👑

가장 먼저 봉투 안의 단서 3가지(용의자, 장소, 흉기)를 정확하게 '고발'한 플레이어가 게임에서 승리해요.

틀린 고발을 하면 게임에서 패배하니 신중해야겠죠?

7. 🏁 게임 종료 조건

게임은 다음 두 가지 경우에 종료돼요.

  1. 정확한 고발: 한 플레이어가 '고발'을 하고, 그 내용이 봉투 안의 카드 3장과 정확히 일치하면 그 플레이어가 즉시 승리하며 게임이 종료돼요! 🎉🥳
  2. 잘못된 고발: 만약 고발한 내용이 봉투 안의 카드와 하나라도 틀리다면, 해당 플레이어는 틀린 것이에요.
    • 이때, 봉투 안의 카드 3장을 다른 어떤 플레이어도 보지 못하도록 조용히 다시 봉투에 넣고 제자리에 돌려놓아요.
    • 잘못된 고발을 한 플레이어는 더 이상 게임에서 자신의 말을 움직이거나, 추리하거나, 고발을 할 수 없으며, 게임에서 승리할 수 없게 돼요. 😭 (하지만 게임에서 완전히 제외되는 것은 아니며, 자신이 손에 들고 있는 카드를 사용해 다른 플레이어들의 추리를 반박하는 역할은 계속 수행해야 해요.)
    • 모든 플레이어가 잘못된 고발을 하게 되면, 아무도 범인을 맞히지 못한 채 게임이 끝날 수도 있겠죠? (이런 경우는 드물지만요!)

8. 💡 전략 팁 / 주요 예외 규칙 요약

✨ 승리를 위한 전략 팁:

  • 탐정 수첩은 나의 무기!: 다른 사람이 보여준 카드, 내가 가진 카드, 아무도 반박 못한 추리 등을 꼼꼼히 기록하세요. 소거법을 통해 정답에 가까워질 수 있어요.
  • 나만의 함정 카드: 때로는 내가 가진 카드를 일부러 추리에 포함시켜 다른 사람들을 헷갈리게 하거나, 다른 사람들의 패를 떠볼 수 있어요. 😉
  • 비밀 통로 활용: 모서리 방의 비밀 통로는 먼 거리를 한 번에 이동하여 원하는 방으로 빠르게 갈 수 있는 좋은 수단이에요.
  • 질문은 신중하게: 다른 사람에게 카드를 보여달라고 할 때, 어떤 카드를 가지고 있는지 유추할 수 있는 질문을 던져보세요.
  • 고발은 마지막 순간에!: 확실한 증거 없이 성급하게 고발하면 게임에서 바로 탈락할 수 있어요. 모든 가능성을 확인하고, 마지막 순간에 결정적인 한 방을 날리세요! 👊

📜 주요 예외 규칙 요약:

  • 강제 소환 후 바로 추리 가능: 다른 플레이어의 '추리'로 인해 내 말이 특정 방으로 옮겨졌다면, 다음 내 턴에 주사위를 굴리거나 이동하지 않고 즉시 그 방에 대해 나만의 '추리'를 할 수 있어요.
  • 한 방, 한 추리: 한 번 방에 들어가서 '추리'를 한 후에는, 다른 방으로 이동하거나, 또는 현재 방에서 나갔다가 다시 들어오기 전까지는 (최소 두 턴 소요) 추가 '추리'를 할 수 없어요.
  • 남겨진 증거물: '추리' 결과로 특정 방으로 옮겨진 용의자 말이나 흉기 말은, 추리가 끝난 후에도 원래 위치로 돌아가지 않고 그 방에 그대로 남아있어요.

9. ⚠️ 주의사항

  • 비밀 유지!: 자신의 카드는 절대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면 안 돼요. (추리 반박 시 추리한 사람에게만 한 장 보여주는 것 제외)
  • 정확한 정보 전달: 추리를 하거나 반박할 때, 용의자, 장소, 흉기 이름을 정확하게 말해야 혼란을 막을 수 있어요.
  • 잘못된 고발의 페널티: 한 번의 잘못된 고발은 게임 패배로 이어지니, 정말 확실할 때만 고발하세요!

10. 👋 마무리

자, 이제 여러분도 클루의 세계로 뛰어들 준비가 되셨나요? 🕵️‍♀️

미스터리한 저택에서 벌어진 사건의 진실을 파헤치고, 최고의 탐정이 되어보세요!

친구들과 함께 즐거운 추리 시간을 보내시길 바랍니다. 😊

더 자세한 규칙이나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어플 보드게임마스터의 AI챗봇"에게 언제든지 물어보세요!

친절하게 답변해 드릴 거예요. 😉

그럼, 즐거운 클루 게임 되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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