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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반지의 제왕: 가운데땅에서의 대결 룰 요약 🎲
(The Lord of the Rings: The Duel for Middle-earth, 2024)
⸻
💍 반지의 제왕: 가운데 땅의 여정 듀얼 룰북 정복기! 📜
1. 개요 🌟
- 🙋♀️ 플레이 인원: 2명 (숙명의 라이벌과 함께!)
- ⏱️ 플레이 시간: 30분
- 🧑🤝🧑 플레이 연령: 10세 이상
- 🎲 게임 장르: 전략, 카드 관리, 지역 점령, 판타지
- 🌟 게임 난이도: ★★★☆☆ (전략의 묘미를 아는 당신에게 추천!)
2. 게임 목표 🏆
이 게임의 목표는 명확해요. 다음 세 가지 승리 조건 중 하나를 가장 먼저 달성하는 것이랍니다.
- 💍 절대 반지 퀘스트 완료: 반지 원정대는 운명의 산에 반지를 파괴하거나, 사우론은 프로도와 샘을 잡아 반지를 탈취하세요.
- 🤝 6개 종족의 지원 확보: 서로 다른 6개 종족의 지지를 얻어내세요.
- 🌍 가운데 땅 정복: 총 7개 지역 모두에 자신의 영향력(요새 또는 유닛 최소 1개)을 펼치세요.
하나라도 달성하면 즉시 게임에서 승리합니다! 🎉
3. 구성 및 준비 🛠️
구성품: (상자를 열면 이런 보물들이! 💎)
- 챕터 카드 69장
- 동맹 토큰 18개 (종족별 3개)
- 랜드마크 타일 7개
- 반지 원정대 유닛 및 요새 각 15개, 7개
- 사우론 유닛 및 요새 각 15개, 7개
- 중앙 보드 1개
- 반지 원정 트랙 (4조각)
- 플레이어 도움말 카드 1장
- 코인 30개
- 규칙서 1권
게임 준비: (자, 이제 전장으로 떠날 시간! ⚔️)
- 진영 선택: 누가 반지 원정대(선한 편! 😇)를, 누가 사우론(악의 화신! 😈)을 플레이할지 정하세요. 각자 유닛과 요새 말을 가져옵니다.
- 중앙 보드 배치: 중앙 보드를 두 플레이어 사이에 놓습니다.
- 초기 유닛 배치: 중앙 보드의 아르노르 지역에 반지 원정대 유닛 2개, 모르도르 지역에 사우론 유닛 2개를 놓습니다.
- 반지 원정 트랙 조립: 반지 원정 트랙을 그림처럼 조립해 중앙 보드 아래에 놓습니다.
- 코인 분배: 반지 원정대 플레이어는 코인 3개💰, 사우론 플레이어는 코인 2개💰를 받습니다. 남은 코인은 예비 코인으로 사용합니다.
- 동맹 토큰 준비: 동맹 토큰을 뒷면의 종족별로 분류해 각 종족 더미를 만듭니다. 각 더미를 섞어 중앙 보드 위 지정된 곳에 뒷면으로 놓습니다.
- 랜드마크 타일 준비: 랜드마크 타일을 섞어 3개를 앞면으로 펼쳐놓고, 나머지는 뒷면 더미로 만듭니다.
- 챕터 카드 준비: 챕터 카드를 뒷면 룬(1, 2, 3)에 따라 3개의 덱으로 나눕니다. 각 덱을 섞어 준비합니다. (챕터 1 카드는 특정 배열로 앞면/뒷면으로 놓이고, 남은 3장은 버려집니다. 챕터 2, 3도 마찬가지!)
준비 완료! 이제 모험을 시작해볼까요? ✨
4. 게임 진행 방법 (상세히) 🗺️
게임은 총 3개의 챕터로 진행되며, 각 챕터는 비슷하게 흘러갑니다. 사우론 플레이어가 먼저 시작하고, 이후 번갈아 가며 턴을 진행합니다.
자기 턴에 할 수 있는 일 (둘 중 하나 선택! 🤔):
- A. 챕터 카드 가져오기
- 중앙 플레이 영역에서 사용 가능한 카드(다른 카드에 의해 조금이라도 덮이지 않은 카드)를 하나 고릅니다.
- 가져온 카드를 다음 두 가지 방법 중 하나로 처리합니다.
- 내 앞에 내려놓기:
- 카드 비용(코인이나 스킬)이 있다면 지불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카드 및 타일 비용' 참고!)
- 카드를 자신의 플레이 영역에 내려놓습니다. 색깔별로 쌓아두면 효과를 보기 편해요. 👍
- 즉시 카드의 효과를 적용합니다! (어떤 효과들이 있을까요? 아래 '카드 및 타일 효과' 참고!)
- 카드 버리기:
- 카드를 뒷면으로 버린 카드 더미에 놓습니다.
- 현재 챕터에 따라 코인을 받습니다. (챕터 1: 코인 1개, 챕터 2: 코인 2개, 챕터 3: 코인 3개) 🤑
- 내 앞에 내려놓기:
- 턴을 마치기 전에, 방금 카드를 가져옴으로써 새롭게 사용 가능해진 카드가 있다면 모두 앞면으로 뒤집습니다.
- B. 랜드마크 타일 가져오기
- 앞면으로 공개된 랜드마크 타일 중 하나를 고릅니다.
- 타일 비용을 지불합니다. (역시 '카드 및 타일 비용' 참고!)
- 타일을 자신의 플레이 영역에 놓고, 즉시 해당 지역에 요새 말을 놓습니다. 🏰 그리고 타일의 다른 효과들도 적용합니다. (플레이어 도움말 카드를 참고하세요!)
- 턴을 마칩니다. 랜드마크 타일을 가져왔을 때는 새로운 타일을 공개하지 않아요.
카드 및 타일 비용 🪙💪
- 코인 비용: 어떤 카드는 플레이하려면 표시된 만큼의 코인을 예비 코인에 지불해야 합니다.
- 스킬 비용: 대부분의 카드와 타일은 특정 스킬(회색 카드에서 얻음)을 요구합니다.
- 만약 필요한 스킬이 없다면? 😱 걱정 마세요! 부족한 스킬 심볼 1개당 코인 1개를 지불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턴마다 지불할 수 있는 스킬 대체 코인 수에는 제한이 없어요! 단, 코인이 충분해야겠죠? 😉)
- 스킬이나 코인 비용이 없는 카드는 무료로 플레이 가능! ✨
- 랜드마크 타일 추가 비용: 랜드마크 타일은 기본 비용 외에, 중앙 보드에 이미 놓인 자신의 요새 말 1개당 코인 1개의 추가 비용이 발생합니다. (첫 번째 랜드마크 타일은 추가 비용 0!)
연쇄 효과 (챕터 2부터 등장!) ⛓️
- 챕터 2부터 일부 카드는 '연쇄 심볼'을 통해 무료로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 만약 자신의 플레이 영역에 있는 카드 중 오른쪽 위에 일치하는 연쇄 심볼이 있다면, 해당 카드를 스킬 요구 조건 없이 공짜로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코인 비용도 면제!)
- 일치하는 연쇄 심볼이 없더라도 실망은 금물! 😥 평소처럼 스킬 및/또는 코인 비용을 지불하고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카드 및 타일 효과 (이것이 바로 전략의 핵심! 🧠)
- 회색 카드 (스킬 카드): 다른 카드나 타일을 플레이하는 데 필요한 스킬을 제공합니다. (계략, 힘, 용기, 지식, 통솔력)
- 심볼 1개당 스킬 1개를 얻으며, 각 스킬은 자신의 턴마다 한 번씩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여러 스킬이 '/'로 구분되어 있다면, 턴마다 그중 하나만 선택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 노란색 카드 (자원 카드): 즉시 코인을 제공합니다. 🪙
- 파란색 카드 (퀘스트 카드): 즉시 반지 원정 트랙에서 자신의 캐릭터를 전진시킵니다. 👣 반지 심볼 1개당 한 칸씩!
- 초록색 카드 (종족 카드): 가운데 땅의 종족(엘프, 엔트, 호빗, 인간, 드워프, 마법사)을 나타냅니다. 이 카드로 동맹을 맺을 수 있어요. 🤝
- 빨간색 카드 (유닛 카드): 즉시 가운데 땅의 지역에 유닛을 배치합니다. 🛡️ 카드에 표시된 두 지역 중 하나를 선택해 모든 유닛을 그곳에 놓습니다.
- 보라색 카드 (작전 카드 - 챕터 3 전용!): 다양한 즉시 효과를 제공합니다. (예: 유닛 1개 인접 지역으로 이동, 상대방 코인 1개 잃게 하기, 적 유닛 1개 제거 등)
- 랜드마크 타일: 즉시 특정 지역에 요새를 배치하고, 고유한 효과를 얻습니다. (플레이어 도움말 카드에 상세 설명!)
반지 원정 퀘스트 🚶♂️💍
- 반지 원정 트랙에서 자신의 캐릭터(반지 원정대는 프로도와 샘, 사우론은 나즈굴)를 이동시킵니다.
- 보너스 칸에 도착하거나 지나가면 즉시 해당 효과를 얻습니다! (플레이어 도움말 카드 확인!)
- 중요! 나즈굴 말은 프로도와 샘 말 위에 놓입니다. 프로도와 샘이 움직이면 나즈굴도 자동으로 같은 칸 수만큼 따라 움직여요. 즉, 둘 사이의 거리는 좁혀지기만 할 뿐, 절대 멀어지지 않습니다! 😱 (사우론에게 유리한 규칙!)
종족 동맹 📜
게임 중 초록색 카드를 모아 가운데 땅의 종족들과 동맹을 맺을 수 있습니다.
- 같은 종족 심볼 2개: 같은 종족 심볼 2개를 모으면, 즉시 해당 종족의 동맹 토큰 더미에서 맨 위 2개를 가져와 공개합니다. 그중 1개를 선택해 자신의 앞에 놓고 효과를 얻습니다. 다른 토큰 1개는 원래 더미 맨 위에 뒷면으로 되돌려 놓습니다.
- 다른 종족 심볼 3개 (게임당 한 번!): 서로 다른 종족 심볼 3개를 모으면, 게임 중 딱 한 번! 이 3개 종족의 동맹 토큰 더미에서 각각 맨 위 토큰 1개씩(총 3개)을 가져와 공개합니다. 그중 1개를 선택해 자신의 앞에 놓고 효과를 얻습니다. 다른 2개 토큰은 각자의 더미 맨 위에 뒷면으로 되돌려 놓습니다.
- 하나의 종족 심볼 카드는 위 두 가지 조건(같은 종족 2개, 다른 종족 3개)에 모두 사용될 수 있습니다.
- 동맹 토큰은 모두에게 공개됩니다. 숨겨진 정보는 없어요! 😉
가운데 땅 정복하기 (지역 점령 및 전투!) ⚔️🌍
유닛을 배치하거나 이동할 때, 두 가지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적 유닛이 없는 경우: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평화롭게 점령! 😊
- 적 유닛이 하나 이상 있는 경우: 충돌 발생! 💥
- 각 플레이어는 해당 지역에서 자신의 유닛 1개씩을 제거하여 각자 앞으로 가져옵니다.
- 한쪽 플레이어의 유닛이 해당 지역에 더 이상 없을 때까지 이 과정을 반복합니다.
- 주의! 적의 요새는 충돌을 일으키지 않으며, 여러분이 해당 지역에 유닛을 배치하는 것을 막지도 못합니다. 따라서 한 지역에 두 플레이어의 유닛과 요새가 함께 존재할 수 있습니다. (어색한 동거? 🤔)
- 여러 번 이동 효과를 얻었을 때, 같은 유닛을 여러 번 움직이거나, 여러 유닛에게 나눠서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각 이동은 연결된 인접 지역으로만 가능하며, 이동할 때마다 충돌이 발생하면 즉시 해결해야 합니다.
챕터 종료 및 다음 챕터 준비 📖
- 해당 챕터의 마지막 카드를 누군가 가져가면 그 챕터는 즉시 종료됩니다.
- 다음 챕터 카드를 규칙에 따라 배치합니다. (챕터별 배치도 참고)
- 랜드마크 타일이 3개 미만이라면, 3개가 될 때까지 (또는 타일이 다 떨어질 때까지) 새로 공개합니다.
- 그리고 게임을 계속 진행합니다.
- 참고: 번갈아 턴을 진행하므로, 한 챕터를 끝낸 플레이어가 반드시 다음 챕터를 시작하는 것은 아닙니다. (단, "한 번 더 턴 진행" 효과를 사용 중이라면 예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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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튜토리얼: 수철이와 유미의 숨 막히는 첫 대결! (1~2턴 예시) 🎭
상황: 챕터 1이 시작되었고, 사우론 진영의 유미가 선플레이어입니다.
중앙에는 챕터 1 카드들이 규칙에 따라 놓여 있습니다. 몇몇 카드는 앞면, 몇몇은 뒷면입니다.
랜드마크 타일도 3개 공개되어 있습니다.
유미 (사우론)의 첫 번째 턴: 😈
- 유미는 중앙 플레이 영역을 훑어봅니다. 마침 사용 가능한 카드 중에 코인 2개를 즉시 얻는 노란색 카드가 앞면으로 놓여 있습니다! 이 카드는 비용이 없습니다. "좋았어! 초반 자금은 중요하지!" 💰
- 유미는 그 노란색 카드를 가져와 자신의 플레이 영역에 놓습니다.
- 효과 발동! 유미는 예비 코인에서 코인 2개를 가져옵니다. (유미의 총 코인: 2개 (시작) + 2개 = 4개)
- 유미가 카드를 가져가면서 새롭게 사용 가능해진 카드가 있다면 앞면으로 뒤집습니다. (만약 있었다면!)
- 유미의 턴 종료.
수철 (반지 원정대)의 첫 번째 턴: 😇
- 수철이는 유미가 코인을 확보하는 것을 보고 생각에 잠깁니다. "나도 스킬을 확보하거나 반지를 옮겨야 하는데..." 🤔 수철이는 사용 가능한 카드 중, '계략' 스킬 1개를 제공하는 회색 카드를 발견합니다. 이 카드도 비용이 없습니다.
- 수철이는 그 회색 카드를 가져와 자신의 플레이 영역에 놓습니다.
- 효과 발동! 수철이는 이제 '계략' 스킬 1개를 갖게 되었습니다. (이 스킬은 앞으로 다른 카드를 사용할 때 필요할 수 있습니다!)
- 수철이가 카드를 가져가면서 새롭게 사용 가능해진 카드가 있다면 앞면으로 뒤집습니다.
- 수철이의 턴 종료.
유미 (사우론)의 두 번째 턴: 🔥
- 유미는 이제 코인도 있고, 뭔가 공격적인 행동을 하고 싶습니다. 마침 사용 가능한 빨간색 유닛 카드가 보입니다. 이 카드는 '힘' 스킬 1개를 요구하고, '모르도르' 또는 '로바니온' 지역에 유닛 2개를 배치할 수 있게 합니다. "흠, 아직 '힘' 스킬은 없지만... 코인으로 해결할 수 있지!" 😏
- 유미는 해당 빨간색 카드를 가져옵니다.
- 비용 지불: '힘' 스킬이 없으므로, 유미는 코인 1개를 지불하여 스킬 요구 조건을 만족시킵니다. (유미의 코인: 4개 - 1개 = 3개)
- 카드를 자신의 플레이 영역에 놓고 효과 발동! 유미는 '모르도르'를 선택하고, 자신의 유닛 2개를 모르도르 지역에 추가로 배치합니다. (모르도르에는 시작 유닛 2개 + 추가 2개 = 총 4개의 사우론 유닛!)
- 새롭게 사용 가능해진 카드를 공개하고 유미의 턴이 끝납니다.
... 이런 식으로 게임은 계속됩니다! 과연 누가 먼저 승리 조건을 달성할까요? 😬
6. 점수 계산 방식 💯
이 게임은 전통적인 의미의 '점수 계산'으로 승패를 가르기보다는, 즉시 승리 조건 달성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만약 챕터 3이 끝날 때까지 아무도 즉시 승리 조건을 달성하지 못했다면?
그때는 가장 많은 지역에 자신의 영향력(요새 또는 유닛 최소 1개)을 가진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만약 지역 수도 같다면? 사이좋게 공동 승리! 🥳 (이것이 유일한 '점수' 기반 승리 조건!)
7. 게임 종료 조건 🏁
다음 세 가지 조건 중 하나라도 달성되면 즉시 게임이 종료되고 해당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 반지 원정 완료:
- 반지 원정대: 프로도와 샘이 운명의 산에 도달! 🌋 (절대 반지 파괴!)
- 사우론: 나즈굴이 프로도와 샘을 따라잡음! 🦅 (절대 반지 탈취!)
- 종족들의 지원:
- 플레이어 중 한 명이 자신의 초록색 카드에 서로 다른 종족 심볼 6개를 모음! (독수리 심볼은 추가 종족으로 인정되어 6개 중 하나로 포함됩니다.) 🤝
- 가운데 땅 정복:
- 플레이어 중 한 명이 중앙 보드의 7개 모든 지역에 자신의 요새 또는 유닛을 최소 1개 이상 보유! 🗺️
만약 챕터 3의 마지막 카드가 처리된 후에도 위의 즉시 승리 조건을 아무도 달성하지 못했다면,
그때는 가장 많은 지역을 점령한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동점이면 공동 승리!)
8. 전략 팁 / 주요 예외 규칙 요약 💡
- 상대의 목표를 주시하세요! 🧐 상대가 어떤 승리 조건을 노리는지 파악하고 방해하거나, 자신만의 길을 개척하세요.
- 코인과 스킬 관리: 초반에는 코인이, 후반으로 갈수록 다양한 스킬 확보가 중요해집니다. 스킬이 부족할 때 코인으로 대체하는 유연성을 발휘하세요.
- 연쇄 효과 활용: 챕터 2부터 등장하는 연쇄 효과는 게임의 흐름을 바꿀 수 있는 강력한 수단입니다. 잘 활용하면 비용 없이 강력한 카드를 사용할 수 있어요! 🔗
- 랜드마크 타임!: 랜드마크 타일은 강력한 요새와 고유 효과를 제공하지만, 건설할수록 비용이 증가하니 신중하게 선택하세요. 💰
- 충돌의 규칙:
- 적 유닛이 있는 지역에 내 유닛이 들어가면 충돌! 💥 서로 1개씩 유닛을 제거합니다.
- 하지만 적의 요새는 충돌을 일으키지 않아요. 같은 지역에 적 요새와 내 유닛이 공존 가능합니다. (불편한 동거?)
- 요새 자체는 공격받거나 파괴되지 않습니다. (랜드마크 타일 효과로만 제거 가능할 수도 있으니 확인!)
- 반지 원정 트랙의 비밀: 나즈굴은 프로도와 샘을 절대 놓치지 않아요! 프로도가 전진하면 나즈굴도 같은 칸 수만큼 따라붙습니다. 거리는 좁혀지기만 할 뿐! 😨
- 동맹 토큰의 선택: 동맹 토큰은 강력한 효과를 주지만, 어떤 종족과 동맹을 맺고 어떤 토큰을 가져올지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공개 정보이니 상대도 여러분의 선택을 보고 전략을 짤 수 있어요.
9. 주의사항 ⚠️
- 규칙을 꼼꼼히 읽어보는 것이 중요해요. 특히 카드 효과나 타일 효과는 플레이어 도움말 카드를 자주 참고하세요.
- 색맹 플레이어를 위한 친절한 심볼 표시가 되어 있으니, 색깔 구분이 어려워도 문제없어요! 👍
- 이 게임은 상대방과의 치열한 수 싸움이 매력적이랍니다. 한 수 한 수 신중하게!
- 자신의 턴에 할 수 있는 행동은 '챕터 카드 가져오기' 또는 '랜드마크 타일 가져오기' 단 두 가지뿐이라는 점! 잊지 마세요.
- 카드를 버리고 코인을 얻는 것도 때로는 좋은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
10. 마무리 🙏
"반지의 제왕: 가운데 땅의 여정 듀얼"은 깊이 있는 전략과 테마가 잘 어우러진 멋진 게임입니다.
친구와 함께 가운데 땅의 운명을 건 한판 승부를 펼쳐보시는 건 어떨까요? 😊
여러분의 위대한 여정에 행운이 함께하길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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