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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테일즈 온 파이어 룰 요약 🎲
(Tales on Fire, 2023)
⸻
안녕하세요! 👋 보드게임의 세계로 떠날 준비 되셨나요?
오늘은 아주 그냥 꼬리에 불나게 재미있는 게임, "테일즈 온 파이어"를 소개해 드릴게요! 🔥
이 게임은 용감한 주머니쥐가 되어, 마을에서 불을 훔쳐 달아난 이구아나를 찾아 불을 되찾아오는 흥미진진한 모험 이야기랍니다.
자, 그럼 지금부터 저와 함께 불을 되찾으러 떠나볼까요? 🚀
꼬리 바짝 세우고 따라오세요! 😉
1. 개요 📜
- 플레이 인원: 2~6명 👨👩👧👦. (2-3인 플레이 시에는 특별한 '도적(Rogue)' 규칙이 적용되어 더욱 흥미진진해져요!)
- 플레이 시간: 20분
- 플레이 연령: 만 10세 이상
- 게임 장르: 카드 , 전략 , 파티
- 게임 난이도: ★★☆☆☆ (규칙은 쉽지만, 상대방의 수를 읽는 눈치 싸움이 아주 그냥 불꽃 튑니다! 😉)
2. 게임 목표 🏆
가장 많은 불꽃을 모으는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밤을 밝힐 가장 크고 아름다운 불을 피워 올리는 주머니쥐가 되어보세요! 🔥✨
3. 구성 및 준비 📦⚙️
✨ 게임 구성물 ✨
- 불 카드 9장 (이구아나가 숨겨둔 바로 그 불이에요!)
- 플레이어 세트 6개 (각 세트는 주머니쥐 카드 10장, 모닥불 카드 1장, 소굴 카드 1장으로, 총 12장의 카드로 구성되어 있답니다.)
🛠️ 게임 준비 🛠️
- 각자 마음에 드는 색깔의 플레이어 세트를 하나씩 골라 가져가세요. 사용하지 않는 세트는 상자에 다시 넣어주시면 됩니다.
- 모든 플레이어는 자신의 모닥불 카드를 자기 앞에 앞면이 보이도록 놓아주세요. 여기가 우리 주머니쥐들의 아늑한 보금자리 시작점!
- 모닥불 카드 위에 주머니쥐 카드(숫자 1~9 중 하나여야 해요. +1 트릭스터 카드는 안 돼요!)를 무작위로 한 장 골라 앞면으로 올려놓습니다. 이때, 카드에 그려진 불꽃 아이콘이 잘 보여야 해요. 중요! 모든 플레이어의 모닥불 위 주머니쥐 카드 숫자가 서로 달라야 합니다. 만약 같은 숫자가 나왔다면, 카드를 바꿔서라도 꼭 다르게 맞춰주세요! 이것이 바로 여러분의 첫 번째 '불 더미'가 됩니다.
- 남아있는 모든 주머니쥐 카드들과 자신의 소굴 카드는 손에 듭니다. 이것이 여러분의 시작 손패가 될 거예요.
- 9장의 불 카드를 잘 섞은 다음, 테이블 중앙에 앞면이 보이도록 쌓아 '이구아나 더미'를 만들어주세요. 저기에 우리가 되찾아야 할 불들이 잔뜩!
준비 완료! 이제 본격적으로 불을 훔치러 가볼까요? 😉
4. 게임 진행 방법 🎲
게임은 여러 라운드에 걸쳐 진행된답니다. 한 라운드는 다음의 짜릿한 3단계로 이루어져 있어요.
단계 1: 주머니쥐 선택하기 🧐 (비밀 작전 개시!) 모든 플레이어는 동시에 다음 행동을 신속하게 진행합니다.
- 손에 들고 있는 카드 중 '소굴 카드'를 가장 뒤쪽으로 보내세요. 마치 비밀 아지트처럼요!
- 이번 라운드에 사용할 주머니쥐 카드 3장을 신중하게 고릅니다. 고른 카드들은 방금 뒤로 보낸 소굴 카드 뒤로 쏙 옮겨서, 손에 있는 다른 카드들과 확실히 구분해주세요. 이것이 이번 라운드의 비밀 병기!
- 선택하지 않은 나머지 주머니쥐 카드들은 소굴 카드 아래에 뒷면으로 모아 자신의 불 더미 옆에 살포시 내려놓습니다. 손에는 방금 고른 3장의 주머니쥐 카드만 다른 플레이어에게 보이지 않도록 꼭꼭 숨겨두세요!
모든 플레이어가 3장의 카드를 다 골랐다면, 드디어 '사냥' 시작입니다! 두근두근! 💓
단계 2: 사냥 🔥 (불을 향해 돌격!)
- 첫 번째 주머니쥐를 잡아라! (시작 숫자 플레이 🎯)
- 이전 라운드의 승자부터 시계 방향으로 차례를 진행합니다. (만약 첫 라운드라면, 가장 연장자 플레이어부터 시작하는 센스! 👵👴)
- 자기 차례가 되면, 이구아나 더미 맨 위 카드에 표시된 '시작 숫자'와 같은 숫자의 카드를 내거나, 아쉽지만 "패스!"를 외칠 수 있어요.
- 만약 아무도 시작 숫자를 내지 못하고 첫 플레이어에게 차례가 다시 돌아왔다면, 첫 플레이어는 시작 숫자를 1만큼 높여서 다른 플레이어들에게 큰 소리로 알려줍니다. (예: 시작 숫자가 4였는데 아무도 못 냈다면, "이제 5를 내야 해요!" 라고 외치는 거죠. 9 다음에는 다시 1로 돌아갑니다!) 이 과정은 누군가가 현재의 시작 숫자 카드를 낼 때까지 계속 반복돼요.
- 드디어 누군가 시작 숫자 카드를 버린 카드 더미에 성공적으로 내려놓았다면, 이제부터 본격적인 "불을 집으로 가져오기" 단계로 넘어갑니다!
- (여기서 잠깐! 꿀팁! 🍯 손에 맞는 카드가 있더라도 반드시 낼 필요는 없어요. 때로는 전략적으로 패스하는 것이 더 유리할 수도 있답니다! 😉)
- 불을 집으로 가져오자! (숫자 이어가며 전진! 🔢)
- 시작 숫자 카드를 낸 플레이어부터 다시 시계 방향으로 차례를 진행합니다.
- 자기 차례가 되면 다음 중 하나의 행동을 할 수 있어요.
- 주머니쥐 카드 내기: 버려진 카드 더미 맨 위에 놓인 카드보다 정확히 1 높은 숫자의 카드를 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맨 위 카드가 5라면 6을 내야 하는 거죠!)
- 앗! 여기서 중요한 예외 상황! 😲 만약 버려진 카드 더미 맨 위 카드가 9라면, 다음에는 반드시 1을 내야 합니다. 뱅글뱅글~
- ✨ +1 트릭스터 카드 (조커 등장!): 이 카드는 아주 특별하고 강력한 카드예요! 숫자 1부터 9까지 어떤 카드 위에라도 낼 수 있답니다. 트릭스터 카드를 내면, 그 카드의 숫자는 바로 아래에 놓인 카드 숫자보다 1 높은 것으로 취급해요. (만약 9 카드 위에 트릭스터 카드를 놓으면, 그 카드는 1이 되는 마법 같은 일이!)
- 하지만 조심하세요! 🚫 트릭스터 카드는 '시작 숫자'로 낼 수 없어요. 그리고 다른 플레이어가 이미 낸 트릭스터 카드 위에 또 다른 트릭스터 카드를 겹쳐서 낼 수도 없답니다. 트릭스터 남용은 금물!
- 패스하기: 낼 카드가 없거나, 지금은 내고 싶지 않다면 "패스!"를 외치고 차례를 넘길 수 있어요. 패스한다고 해서 이번 라운드에서 완전히 제외되는 건 아니에요! 다음 자기 차례가 돌아오면 다시 카드를 낼 기회가 있답니다. 포기는 금물!
- 라운드 승리! (이 불은 내 거야! MINE! 쟁취! 🎉): 만약 자기 차례가 다시 돌아왔는데, 버려진 카드 더미 맨 위에 이전에 자신이 자랑스럽게 냈던 카드가 여전히 놓여 있다면?! 🥳 와우! 축하합니다! 당신이 바로 이번 라운드의 승자입니다! 승리한 당신은 다음 행동을 합니다.
- 이구아나 더미에서 맨 위 불 카드 한 장을 가져와 자신의 앞에 다른 사람이 볼 수 없도록 뒷면으로 놓으세요. 이게 바로 승리의 전리품!
- 방금 라운드에서 승리하게 해준 고마운 자신의 주머니쥐 카드를 그 불 카드 위에 앞면이 보이도록 올려 새로운 '불 더미'를 멋지게 만듭니다.
- 🔥 불 훔치기! (남의 떡이 더 커 보인다구요? 😈): 여기서 끝이 아니에요! 주머니쥐는 자기 가족(자신의 불 더미)에게만 충성하지만, 남의 불을 보면 탐내는 욕심쟁이랍니다! 만약 다른 플레이어의 불 더미 중 맨 위에 보이는 주머니쥐 카드 숫자가, 방금 내가 만든 새로운 불 더미의 주머니쥐 카드 숫자와 똑같다면? 그 플레이어의 해당 불 더미에 있는 모든 불 카드를 몽땅 훔쳐와서! 내가 방금 획득한 불 카드와 함께 내 새 불 더미 아래에 차곡차곡 쌓을 수 있어요! 제대로 한몫 챙기는 거죠! 😎 (하지만 너무 미워하진 마세요, 게임이니까요! 😉)
- 주머니쥐 카드 내기: 버려진 카드 더미 맨 위에 놓인 카드보다 정확히 1 높은 숫자의 카드를 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맨 위 카드가 5라면 6을 내야 하는 거죠!)
단계 3: 다음 라운드 준비하기 ♻️ (숨 고르기!)
숨 가쁘게 한 라운드가 끝났다면, 다음 라운드를 위해 카드를 깔끔하게 정리해야 해요.
- 이번 라운드가 끝났을 때, 자신의 불 더미에 포함되지 않았거나 버려진 카드 더미에 있지 않은 모든 카드들은 다시 자신의 손으로 돌아옵니다. 여기에는 다음 카드들이 포함될 수 있어요.
- 이번 라운드를 위해 선택했지만 결국 사용하지 못한 주머니쥐 카드들.
- 자신의 소굴 카드 아래에 보관해두었던 주머니쥐 카드들.
- 만약 다른 플레이어에게 불 더미를 통째로 도둑맞았다면, 그때 그 불 더미 맨 위에 있던 나의 주머니쥐 카드도 다시 손으로 돌아옵니다. (불은 빼앗겼지만 주머니쥐는 돌아와요! 😢)
- 이번 라운드에서 사용되어 버려진 카드 더미에 있는 자신의 카드들은 아쉽지만 '소진된' 카드가 됩니다. 이 카드들은 손으로 가져오지 않고, 자신의 불 더미 옆에 다른 카드들과 섞이지 않도록 앞면이 보이게 (숫자가 보이게!) 따로 모아두세요. 이 소진된 카드들은 다음 라운드에는 사용할 수 없으니 주의하세요! (푹 쉬렴, 주머니쥐들아!)
자, 이렇게 한 라운드가 깔끔하게 마무리되었습니다! 새로운 라운드를 다시 1단계(주머니쥐 선택하기)부터 힘차게 시작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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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튜토리얼: 불꽃 튀는 1~2턴! ✨ (선희, 창환, 보람과 함께!)
자, 이제 선희, 창환, 보람 세 친구가 "테일즈 온 파이어"를 플레이한다고 상상해 볼까요? (원래 3인 플레이 시에는 '도적(Rogue)' 규칙이 적용되지만, 여기서는 게임의 기본 흐름을 쉽게 보여드리기 위해 도적은 잠시 빼고 진행할게요!)
게임 준비 완료! 🎲 모두 각자의 모닥불 카드 위에 시작 주머니쥐 카드를 한 장씩 내려놓았어요.
- 선희: 모닥불 위에 숫자 2 주머니쥐 카드.
- 창환: 모닥불 위에 숫자 5 주머니쥐 카드.
- 보람: 모닥불 위에 숫자 8 주머니쥐 카드. 이구아나 더미 맨 위에는 '3+' 라고 적힌 불 카드가 보이네요! 즉, 이번 라운드의 시작 숫자는 '3'입니다.
첫 번째 라운드! 🔥
단계 1: 주머니쥐 선택 선희, 창환, 보람은 각자 이번 라운드에 사용할 비밀 병기, 주머니쥐 카드 3장씩을 신중하게 골랐어요. 🤫
단계 2: 사냥 가장 나이가 많은 선희부터 시작합니다!
- 선희의 턴 (시작 숫자: 3)
- 선희: (손에 든 카드를 쓱 보더니) "음... 아쉽지만 나에게 3은 없네. 패스할게요!"
- 창환의 턴 (시작 숫자: 3)
- 창환: "저도 3은 없어요. 패스!"
- 보람의 턴 (시작 숫자: 3)
- 보람: "좋았어! 나에게 3이 있다!" 보람이가 당당하게 숫자 3 주머니쥐 카드를 버린 카드 더미에 내려놓습니다. 자, 이제부터 '불을 집으로 가져오기' 단계 시작! 다음 목표 숫자는 4가 되었어요.
- 선희의 턴 (다음 목표: 4)
- 선희: (씨익 웃으며) "나에게 4가 있지롱!" 선희가 숫자 4 주머니쥐 카드를 보람이가 낸 3 카드 위에 척 올려놓습니다. 다음 목표 숫자는 5가 되었네요.
- 창환의 턴 (다음 목표: 5)
- 창환: (속마음: 앗, 내 모닥불 위에도 5가 있는데... 만약 5가 나와서 라운드가 끝나면 뺏길 수도 있겠는걸? 하지만 지금은 5를 내야 이길 가능성이 있어!) "자, 여기 5 나갑니다!" 창환이가 숫자 5 주머니쥐 카드를 선희의 4 카드 위에 올려놓습니다. 다음 목표 숫자는 6입니다.
- 보람의 턴 (다음 목표: 6)
- 보람: "나는 6이 없네... 패스!"
- 선희의 턴 (다음 목표: 6)
- 선희: "나도 6은 없어. 패스!"
- 창환의 턴 (다음 목표: 6)
- 창환: (두근두근... 내 차례인데, 버려진 카드 더미 맨 위에는 방금 내가 낸 5 카드가 그대로 있잖아?!) "유레카! 내가 이겼다!"
- 창환이는 신나게 이구아나 더미에서 불 카드 한 장 (예: 불꽃 3개짜리! 🔥🔥🔥)을 가져와 자기 앞에 뒷면으로 놓습니다. 그리고 그 위에 방금 승리하게 해준 숫자 5 주머니쥐 카드를 앞면으로 올려 새로운 불 더미를 만듭니다.
- 창환이는 주변을 쓱 둘러봅니다. "혹시 다른 사람 불 더미 중에 맨 위에 5 주머니쥐가 있는 사람~?" 아무도 없네요! 창환이의 모닥불 위에도 5가 있지만, 자기 자신에게서는 훔칠 수 없죠. 불 훔치기는 이번엔 없었어요.
단계 3: 다음 라운드 준비
- 선희: 사용한 4 카드는 '소진된 카드'가 되어 옆으로 치워둡니다. 손에 남은 카드와 소굴 아래 카드를 정리합니다.
- 창환: 승리한 5 카드는 새 불 더미에 있으니 그대로 둡니다. 손에 남은 카드와 소굴 아래 카드를 정리합니다.
- 보람: 사용한 3 카드는 '소진된 카드'가 됩니다. 손에 남은 카드와 소굴 아래 카드를 정리합니다.
두 번째 라운드 시작! 🚀 이제 창환이가 이전 라운드 승자이므로 창환이부터 시작합니다.
이구아나 더미의 새로운 시작 숫자를 확인하고 다시 한번 뜨거운 경쟁을 펼쳐봅시다!
어때요? 생각보다 간단하면서도 흥미진진하죠? 😉
6. 점수 계산 방식 💯
게임이 종료되면, 각 플레이어는 자신이 열심히 모은 모든 불 더미에 있는 불 카드들의 '불꽃 아이콘' 개수를 하나하나 세어서 모두 더합니다. 가장 많은 불꽃 아이콘을 모은 플레이어가 이 게임의 최종 승리자가 되는 영광을 안게 됩니다! 활활! 🔥🏆
만약 동점자가 나왔다면? 사이좋게 모두 함께 승리를 축하하면 됩니다!
7. 게임 종료 조건 🏁
테이블 중앙에 놓여있던 이구아나 더미의 불 카드가 모두 떨어지면, 아쉽지만 게임은 즉시 종료됩니다!
마지막 한 장의 불꽃까지 차지하기 위한 주머니쥐들의 치열한 경쟁이 막을 내리는 순간이죠.
8. 전략 팁 / 주요 예외 규칙 요약 💡📝
🤓 승리를 위한 영리한 주머니쥐 되기! 전략 팁! 🤓
주머니쥐 카드를 선택할 때 다음 사항들을 고려하면 승리에 한 발짝 더 다가갈 수 있을 거예요!
- 시작 숫자 확인: 이번 라운드의 시작 숫자를 확인하고, 그 숫자 또는 자신의 순서에 따라 약간 더 높은 숫자를 선택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어요.
- 나의 불 더미 지키기: 내 불 더미 맨 위에 있는 주머니쥐 숫자보다 1 높은 카드를 선택해서, 다른 사람이 내 불 더미 숫자에서 라운드를 끝내 불을 훔쳐 가는 것을 막아보세요! (방어 전략!)
- 상대방 불 더미 노리기: 상대방의 불 더미 맨 위에 있는 주머니쥐 숫자와 똑같은 카드를 선택해서 불을 훔쳐올 기회를 노려보세요! (공격 전략!)
- 상대방의 소진된 카드 파악: 상대방이 어떤 숫자들을 이미 사용해서 소진되었는지 확인하세요. 상대방이 다음 높은 숫자를 내지 못하도록 그보다 1 낮은 숫자를 선택하는 것도 좋은 전략이 될 수 있어요.
- 오른쪽 플레이어 예측: 내 바로 오른쪽 플레이어가 어떤 주머니쥐 카드를 선택할지 예상해보고, 그보다 1 높은 숫자를 내가 먼저 선점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 꼭 기억해야 할 주요 예외 규칙 요약! 📜
- 버려진 카드 더미 맨 위가 9일 경우, 다음에는 반드시 1을 내야 해요.
- +1 트릭스터 카드는 시작 숫자로 사용할 수 없어요.
- +1 트릭스터 카드는 다른 플레이어가 낸 +1 트릭스터 카드 위에 또 낼 수 없어요.
- 라운드에서 승리하고 새 불 더미를 만들 때, 만약 다른 플레이어의 불 더미 맨 위 주머니쥐 숫자가 내 새 불 더미의 주머니쥐 숫자와 같다면, 그 플레이어의 해당 불 더미에 있는 모든 불 카드를 가져옵니다.
- 라운드 종료 시 버려진 카드 더미에 있던 자신의 카드는 '소진되어' 다음 라운드에 사용할 수 없어요.
- 2-3인 플레이 시에는 '도적(Rogue)' 규칙을 사용하며, 도적의 카드는 소진되지 않아요.
9. 주의사항 ⚠️
- 이 게임은 만 10세 이상 플레이어에게 적합합니다. 어린 친구들은 조금 더 기다려주세요!
- 게임 시작 시, 모든 플레이어의 모닥불 위 주머니쥐 카드 숫자가 서로 달라야 한다는 점! 꼭 기억해주세요.
- 카드를 낼 때는 항상 정확한 규칙을 따라야 해요. 특히 +1 트릭스터 카드 사용 규칙을 잘 숙지해주세요!
- 남의 불을 훔쳐올 때는 짜릿하지만, 너무 미워하지는 말기! 즐겁게 플레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답니다. 😊
10. 마무리 (맺음말) 🧐
"테일즈 온 파이어"는 간단한 규칙 속에 치열한 심리전과 유쾌한 견제가 숨어있는 매력적인 카드 게임입니다.
가족, 친구들과 함께 누가 최고의 불 사냥꾼 주머니쥐가 될지 겨뤄보세요! 👨👩👧👦🐿️🔥
여러분의 꼬리에도 멋진 불꽃이 활활 타오르길 바랍니다!
더 자세한 게임 규칙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주저하지 마시고
"어플 보드게임마스터의 AI챗봇"에게 물어보세요! 친절하게 답변해 드릴 거예요. 😉
그럼, 즐거운 게임 되시길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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