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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드게임

보드게임 노팅엄의 지방관 룰 요약

by skydevch 2025. 4.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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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팅엄의 지방관 룰 요약 
Sheriff of Nottingham (2014)


👑 노팅엄의 보안관: 시장으로 가는 길은 멀고도 험하다! 💰

안녕하세요. 오늘은 유쾌한 블러핑과 협상이 난무하는 보드게임, "노팅엄의 보안관"의 세계로 여러분을 안내합니다.

과연 당신은 교활한 보안관의 눈을 피해 막대한 부를 쌓을 수 있을까요? 🧐

1. 개요 📜

  • 🙋‍♀️ 플레이 인원: 3~5명
  • ⏳ 플레이 시간: 60분
  • 🎂 플레이 연령: 14세 이상
  • 🎲 게임 장르: 블러핑, 협상, 밀수
  • ⭐ 게임 난이도: ★★☆☆☆ (쉬움과 보통 사이)

2. 게임 목표 🎯

"노팅엄의 보안관"에서 플레이어는 상인이 됩니다.

목표는 시장에 물품을 성공적으로 들여보내 가장 많은 금화를 버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때로는 정직하게, 때로는 교활하게 보안관을 속이거나 뇌물을 주어야 합니다.

가장 많은 부를 축적한 상인이 최종 승자가 됩니다.

3. 구성 및 준비 📦⚙️

구성품:

  • 물품 카드 216장 (합법 물품, 밀수품, 왕실 물품)
  • 금화 110개 (1, 5, 20, 50 골드)
  • 보안관 마커 1개
  • 상인 스탠드 5개
  • 상인 가방 5개
  • 규칙서
     

게임 준비:

  1. 각 플레이어는 자신의 색깔에 맞는 상인 스탠드와 상인 가방을 받습니다.
  2. 각 플레이어에게 50 골드를 나눠줍니다. 나머지 금화는 은행 역할을 하며, 은행가의 개인 돈과 섞이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3. 첫 게임이라면 왕실 물품 카드 12장을 제외하고 게임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물품 카드를 잘 섞어 각 플레이어에게 6장씩 뒷면으로 나눠줍니다. 남은 카드는 뽑기 더미를 만듭니다.
  5. 뽑기 더미 위에서 5장씩 두 번 카드를 펼쳐, 총 2개의 공개된 버리기 더미를 만듭니다.
  6. 실제 현금을 가장 많이 가진 플레이어가 첫 번째 보안관이 됩니다. 보안관 마커를 그 플레이어에게 줍니다.
  7. (3인 게임 시) '4+' 표시가 있는 특정 카드들을 게임에서 제거합니다.
     

4. 게임 진행 방법 🚶‍♂️➡️🚶‍♀️

게임은 여러 라운드로 진행되며, 각 라운드는 다음 5단계로 구성됩니다.

 

1단계: 시장 (Market) 🧺

  • 보안관을 제외한 상인 플레이어들이 차례대로 진행합니다.
  • 손에 든 카드 중 최대 5장까지 버릴 수 있습니다 (뒷면으로 내려놓음).
  • 그 후, 손에 든 카드가 다시 6장이 되도록 뽑기 더미나 버리기 더미에서 카드를 가져옵니다.
  • 버리기 더미에서 카드를 가져올 때는 위에서부터 순서대로 가져와야 하며, 어떤 카드를 가져가는지 공개해야 합니다.
  • 카드를 모두 가져왔다면, 처음에 버리기로 했던 카드를 원하는 버리기 더미 한 곳에 앞면으로 버립니다.
     

2단계: 상인 가방 채우기 (Load Merchant Bag) 🛍️

  • 모든 상인 플레이어는 동시에 자신의 가방에 1개에서 5개 사이의 물품 카드를 비밀리에 넣습니다.
  • 가방을 닫으면 내용물을 바꿀 수 없습니다.
     

3단계: 신고 (Declaration) 🗣️

  • 상인들은 차례대로 보안관에게 자신의 가방을 건네며 내용물을 신고합니다.
  • 신고 시에는 가방 안의 정확한 카드 수와 한 종류의 합법적인 물품만을 말해야 합니다. (예: "사과 3개입니다.")
  • 밀수품을 신고할 수는 없습니다. 거짓말을 할 수도 있습니다.
  • 보안관은 이때 가방 안을 볼 수 없습니다.
     

4단계: 검사 (Inspection) 🧐 रिश्वत (뇌물)

  • 보안관은 어떤 상인의 가방을 검사할지, 또는 검사하지 않을지 결정합니다.
  • 이때 상인들은 보안관에게 뇌물을 제공하여 자신의 가방 검사를 피하거나, 다른 상인의 가방을 검사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뇌물은 금화, 자신의 스탠드나 가방 안의 물품, 미래의 약속 등 무엇이든 가능합니다 (단, 손에 든 카드는 제외).
     
     
     
  • 검사하지 않기로 결정 (또는 뇌물 수락):
    • 상인은 가방 안의 물품을 모두에게 공개합니다.
    • 합법적인 물품은 자신의 상인 스탠드에 앞면으로 놓습니다.
    • 밀수품은 종류를 숨긴 채 뒷면으로 자신의 상인 스탠드 위쪽에 놓습니다 (개수는 공개).
       
  • 검사하기로 결정:
    • 정직한 신고: 신고한 내용과 가방 안의 물품이 정확히 일치하면, 보안관은 해당 상인에게 각 합법 물품 카드에 적힌 벌금만큼의 금화를 지불해야 합니다. 물품은 상인의 스탠드로 갑니다.
       
    • 거짓 신고: 신고한 내용과 가방 안의 물품이 다르면, 정직하게 신고한 물품만 상인의 스탠드로 갑니다. 거짓으로 신고했거나 신고하지 않은 물품(합법/밀수품 모두)은 압수되어 버려지며, 해당 상인은 압수된 각 물품 카드에 적힌 벌금만큼의 금화를 보안관에게 지불해야 합니다.
       

5단계: 라운드 종료 (End of Round) 🔄

  • 게임 종료 조건이 아니라면, 보안관 마커를 왼쪽 플레이어에게 넘깁니다.
  • 모든 플레이어는 손에 든 카드가 6장이 되도록 카드를 보충합니다.
  • 새로운 라운드가 1단계부터 다시 시작됩니다.
     

5. 튜토리얼: 첫 라운드 엿보기 👀

간단한 첫 라운드 예시입니다.

  1. 시장: 플레이어 A는 손에서 사과 2장을 버리고, 뽑기 더미에서 카드 2장을 가져와 손을 6장으로 만듭니다.
  2. 가방 채우기: 플레이어 A는 닭 2장과 밀수품인 후추 1장을 가방에 넣습니다. (총 3장)
  3. 신고: 플레이어 A는 보안관에게 "닭 3마리입니다."라고 신고하며 가방을 건넵니다.
  4. 검사:
    • 시나리오 1 (통과): 보안관이 플레이어 A의 가방을 검사하지 않기로 합니다. 플레이어 A는 닭 2장을 스탠드에 앞면으로, 후추 1장을 스탠드 위쪽에 뒷면으로 놓습니다.
    • 시나리오 2 (검사 & 거짓 발각): 보안관이 검사를 결정합니다. 가방에는 닭 2장과 후추 1장이 있습니다.
    • 플레이어 A는 닭 2장은 정직하게 (개수는 틀렸지만 종류는) 암시했으므로 스탠드에 놓을 수 있습니다 (규칙서에서는 정직하게 "신고한" 물품만 통과시키므로, 닭 3마리 중 2마리가 진짜 닭이면 그 2마리만 통과, 나머지가 다른 합법 물품이면 그것도 압수, 밀수품은 당연히 압수됩니다.
    • 예시에서는 닭 2장은 정직, 후추는 밀수품이므로 후추는 압수, 닭 2장은 스탠드로 갑니다). 후추는 압수되고, 플레이어 A는 후추의 벌금을 보안관에게 지불합니다.
    • 신고한 닭 3마리가 아니라 2마리였고 1장은 후추였으므로, 후추에 대한 벌금을 내고, 만약 닭 2장만 신고했다면 통과되었을 수 있습니다.
      • (정확한 규칙 적용) 플레이어 A가 "닭 3마리"를 신고했으나, 가방에 닭 2장과 후추 1장이 있다면: 닭은 종류는 맞으나 수량이 거짓입니다.
      • 규칙에 따르면 "정확히 신고한 물품"만 통과합니다. 이 경우 닭도 압수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는, 정직하게 신고한 부분만 인정되어 닭 2장이 통과되고 후추만 압수 및 벌금을 낼 수 있습니다.
      • 규칙서 에서는 "Any Goods that you did declare truthfully are allowed into the market"라고 명시합니다. 만약 신고를 "닭 2개, 후추 1개"라고 했다면 불가능하지만, "닭 3개"라고 했고 실제 닭이 2개 있다면, 그 2개의 닭은 '닭'이라고 진실되게 종류를 말한 부분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 그러나 수량이 거짓이므로 이 부분은 해석의 여지가 있을 수 있으나, 통상적으로는 신고한 종류와 일치하는 것 중 실제 있는 수량만큼은 통과시켜주고, 나머지는 거짓으로 봅니다. 따라서 닭 2장은 통과, 후추는 압수 및 벌금입니다.
  5. 라운드 종료: 보안관 마커가 옆 사람에게 넘어가고 새 라운드가 시작됩니다.

6. 점수 계산 방식 💰💯

게임이 종료되면 다음 항목들을 합산하여 점수를 계산합니다.

  • 자신의 상인 스탠드에 있는 모든 합법 및 밀수품 카드의 가치 총합.
  • 보유한 금화.
  • 각 합법 물품 종류별 "왕"과 "여왕" 보너스.
    • 사과: 왕 20점, 여왕 10점.
    • 치즈: 왕 15점, 여왕 10점.
    • 빵: 왕 15점, 여왕 10점.
    • 닭: 왕 10점, 여왕 5점.
       
  • 왕 보너스 동점 시: 왕과 여왕 보너스를 합산하여 동점자 수로 나누고, 소수점은 버립니다. 이 경우 여왕 보너스는 지급하지 않습니다.
  • 여왕 보너스 동점 시: 여왕 보너스를 동점자 수로 나누고, 소수점은 버립니다.
     

7. 게임 종료 조건 🏁

모든 플레이어가 보안관 역할을 두 번씩(3인 플레이 시에는 세 번씩) 수행하면 게임이 즉시 종료됩니다.

 

8. 전략 팁 / 주요 예외 규칙 요약 💡📝

전략 팁:

  • 버리기 더미에서 카드를 가져오는 것은 원하는 카드를 얻을 좋은 기회이지만, 당신의 패를 보안관에게 노출시킬 수도 있습니다. 이를 역이용하여 보안관을 속일 수도 있습니다.
     
  • 때로는 뇌물을 조금 주어 검사를 피하는 것이, 발각되어 큰 벌금을 내는 것보다 나을 수 있습니다.
     

주요 예외 규칙 (도둑들 사이의 명예):

 
  • 미래의 호의에 대한 약속 (예: "다음 라운드에 내가 보안관일 때 당신 가방은 검사하지 않겠다")은 구속력이 없습니다. 즉, 지키지 않아도 됩니다.
     
  • 만약 상인이 자신의 가방이나 스탠드에 없는 물품을 뇌물로 약속하고 통과한 경우, 해당 물품이 없다는 것을 증명하면 (보안관에게 카드 공개) 실제로 지불하지 않아도 됩니다.
     
  • 금화가 부족하여 벌금을 낼 수 없다면, 자신의 스탠드에 있는 합법 물품으로 대신 지불해야 합니다. 그래도 부족하면 밀수품으로 지불하며, 모든 것을 다 내고도 부족한 빚은 탕감됩니다.
     
     
     

9. 주의사항 ⚠️

  • 신고 단계에서는 합법적인 물품만을, 그리고 가방 안의 정확한 카드 수만큼만 신고해야 합니다.
  • 보안관은 신고 단계에서 상인의 가방 안을 절대 볼 수 없습니다.
  • 기본 게임에서는 왕실 물품 카드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선택 규칙으로 사용 시 밀수품으로 취급 )
  • 3인 게임 시에는 특정 카드들을 게임에서 제외하고 진행해야 합니다.
     

10. 마무리 👋

"노팅엄의 보안관"은 간단한 규칙 속에 치열한 심리전과 유쾌한 배신이 난무하는 매력적인 게임입니다.

친구, 가족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기에 안성맞춤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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