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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드네임: 픽처스 (Codenames: Pictures) 룰 요약
코드네임 픽처스 룰 완전 정복! 🕵️♀️🖼️
안녕하세요! 보드게임 마스터입니다.
오늘은 그림으로 즐기는 스릴 만점 추리 파티 게임, "코드네임 픽처스"의 규칙을 쉽고 재미있게 알려드릴게요.
자의적인 해석 없이, 규칙서에 충실하게! 가독성 좋게 정리했으니 잘 따라오세요.
1. 개요 📜
- 👥 플레이 인원: 4명 이상 (2팀으로 나눠 진행) , 2~3인 플레이를 위한 변형 규칙도 있어요.
- ⏱️ 플레이 시간: 약 15-20분
- 🧑🤝🧑 플레이 연령: 만 10세 이상 권장
- 🎲 게임 장르: 파티 게임, 추리 게임, 단어 연상 게임, 팀 대항 게임
- ⭐ 게임 난이도: ★★☆☆☆ (쉽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어요!)
2. 게임 목표 🎯
우리 팀 스파이마스터가 제시하는 단서를 통해,
테이블에 펼쳐진 그림 카드 중에서 우리 팀 요원들의 그림을 모두 찾아내는 것이 목표입니다!
상대 팀보다 먼저 모든 요원을 찾아내거나,
상대 팀이 무시무시한 암살자를 선택하게 만들면 승리합니다.
3. 구성 및 준비 🧩
✨ 구성품:
- 그림 카드 140장 (양면)
- 요원 카드 (빨강 7장, 파랑 7장)
- 이중 요원 카드 1장
- 평범한 행인 카드 4장
- 암살자 카드 1장
- 열쇠 카드 40장
- 카드 스탠드 1개
🛠️ 게임 준비:
- 팀 나누기: 플레이어들은 비슷한 인원과 실력으로 두 팀(빨강 팀, 파랑 팀)으로 나눕니다.
- 스파이마스터 선정: 각 팀은 팀원 중 한 명을 스파이마스터로 정합니다. 두 스파이마스터는 테이블의 같은 쪽에 함께 앉습니다. 나머지 플레이어들(현장 요원)은 각자 자기 팀 스파이마스터의 맞은편에 앉습니다.
- 그림 카드 배치: 그림 카드 20장을 무작위로 뽑아 테이블 중앙에 격자로 펼쳐 놓습니다. 각 카드의 왼쪽 위 모서리 표시를 보고 올바른 방향으로 놓아주세요.
- 열쇠 카드 선택: 스파이마스터 중 한 명이 열쇠 카드를 무작위로 한 장 뽑습니다. 뽑은 열쇠 카드를 카드 스탠드에 꽂아 두 스파이마스터만 볼 수 있도록 놓습니다. 현장 요원들은 절대 열쇠 카드를 봐서는 안 됩니다!
- 시작 팀 결정: 열쇠 카드 양옆의 불빛 색깔이 시작 팀을 나타냅니다. 시작 팀은 8장의 그림을, 다른 팀은 7장의 그림을 찾아야 합니다. 이중 요원 카드를 시작 팀의 색깔로 뒤집어 해당 팀의 요원 카드 더미에 추가합니다.
- 카드 분배: 각 팀의 스파이마스터는 자기 팀 색깔의 요원 카드를 가져갑니다. 평범한 행인 카드와 암살자 카드는 두 스파이마스터 사이에 놓습니다.
4. 게임 진행 방법 ➡️
팀들은 번갈아 가며 턴을 진행하며, 시작 팀부터 시작합니다. 자기 팀 턴이 되면 스파이마스터는 단서를 주고, 현장 요원들은 추측합니다.
🗣️ 스파이마스터의 역할:
- 자기 팀이 찾아야 할 그림(열쇠 카드 확인!)들을 보고, 이와 관련된 단서를 생각합니다.
- 단서는 "한 단어 + 숫자" 형식으로 말해야 합니다.
- 단어: 자기가 선택한 그림들의 공통점 또는 연상되는 단어.
- 숫자: 그 단어와 관련된 자기 팀 그림의 개수. (예시: "동물: 3" 이라면, 동물과 관련된 우리 팀 그림 3개가 있다는 뜻!)
👆 현장 요원의 역할:
- 스파이마스터가 준 단서를 듣고 팀원들과 상의하여 어떤 그림을 의미하는지 추측합니다. 스파이마스터는 절대 추가 힌트를 주거나 표정으로 намек을 주면 안 됩니다!
- 확신이 서면, 현장 요원 중 한 명이 그림 카드 하나를 손가락으로 터치하여 선택합니다.
🔍 결과 공개:
현장 요원이 그림을 선택하면, 해당 팀의 스파이마스터는 열쇠 카드를 확인하고 그 그림의 정체를 공개합니다.
- 우리 팀 요원일 경우: 🎉 스파이마스터는 해당 그림 위에 자기 팀 색깔의 요원 카드를 올려놓습니다. 현장 요원들은 계속해서 (같은 단서에 대해) 다른 그림을 추측할 수 있습니다. 단서로 제시된 숫자만큼 그림을 맞혔더라도, 한 번 더 추가로 추측할 기회가 주어집니다 (총 숫자+1번까지 가능).
- 상대 팀 요원일 경우: 😱 스파이마스터는 해당 그림 위에 상대 팀 색깔의 요원 카드를 올려놓습니다. 상대 팀에게 도움이 된 셈이죠! 우리 팀의 턴은 즉시 종료됩니다.
- 평범한 행인일 경우: 🚶♂️ 스파이마스터는 해당 그림 위에 평범한 행인 카드를 올려놓습니다. 우리 팀의 턴은 즉시 종료됩니다.
- 암살자일 경우: ☠️ 스파이마스터는 해당 그림 위에 암살자 카드를 올려놓습니다. 우리 팀은 게임에서 즉시 패배합니다!
턴 종료 조건:
- 상대 팀 요원이나 평범한 행인을 선택했을 때.
- 암살자를 선택했을 때 (게임 즉시 종료).
- 현장 요원들이 더 이상 추측하지 않기로 결정했을 때.
- 단서로 제시된 숫자만큼 그림을 맞히고, 추가로 한 번 더 추측했거나, 추측을 멈췄을 때.
턴이 끝나면 상대 팀에게 턴이 넘어갑니다.
5. 튜토리얼 1~2턴 🧑🏫
간단한 예시로 게임 흐름을 살펴볼까요? (규칙서 p.6 예시 기반 )
상황: 레드 팀 시작. 테이블에는 20장의 그림 카드가 로 펼쳐져 있습니다.
🔴 1턴 (레드 팀):
- 레드 팀 스파이마스터: (열쇠 카드를 보며 고민...) "진화: 2" 라고 단서를 줍니다. (의도: 진화 과정 그림과 공룡 그림을 연결하려 함)
- 레드 팀 현장 요원: (서로 상의 후) 진화 과정 그림처럼 보이는 카드를 선택합니다.
- 결과: 앗! 그 카드는 평범한 행인이었습니다. 레드 팀 스파이마스터는 행인 카드를 그림 위에 올립니다. 레드 팀의 턴이 종료됩니다.
🔵 2턴 (블루 팀):
- 블루 팀 스파이마스터: "과일: 3" 이라고 단서를 줍니다.
- 블루 팀 현장 요원: 파인애플 그림, 사과 그림, 오렌지 그림을 차례로 선택합니다. 모두 블루 팀 요원이었습니다! 블루 팀 스파이마스터는 해당 그림들 위에 파란색 요원 카드를 올립니다. 3개를 모두 맞혔고, 추가로 1번 더 추측할 수 있지만(3+1=4), 블루팀은 여기서 멈추기로 합니다. 블루 팀의 턴이 종료됩니다.
🔴 3턴 (레드 팀 다시):
- 레드 팀 스파이마스터: (다시 고민...) "별: 2" 라고 단서를 줍니다. (의도: 밤하늘의 별 그림과 스타워즈 캐릭터 그림)
- 레드 팀 현장 요원: 로켓 그림을 선택합니다.
- 결과: 레드 팀 요원이었습니다! 스파이마스터는 빨간 요원 카드를 올립니다. 계속 추측 가능!
- 레드 팀 현장 요원: 이어서 횡단보도 그림(이전 턴 '진화' 단서의 후보였음)을 선택합니다.
- 결과: 또 레드 팀 요원이었습니다! 스파이마스터는 빨간 요원 카드를 올립니다. "별: 2" 단서로 2개를 맞혔으므로, 이제 한 번 더 추가로 추측할 수 있습니다. 요원들은 이전 '진화' 단서의 남은 그림이나 '별' 단서의 다른 그림을 추측하거나, 여기서 턴을 마칠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게임이 진행됩니다!
6. 점수 계산 방식 🏆
코드네임 픽처스 기본 게임에서는 별도의 점수 계산은 없습니다.
오직 승리 조건 달성 여부만 중요합니다!
하지만 2인 플레이 변형 규칙에서는 승리 시 상대 팀(가상) 더미에 남아있는 요원 카드의 수로 점수를 계산합니다.
최대 7점까지 얻을 수 있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더 뛰어난 스파이팀임을 증명하는 것이죠!
7. 게임 종료 조건 🏁
다음 중 하나의 조건이 충족되면 게임이 즉시 종료됩니다.
- 한 팀이 자기 팀의 모든 요원 그림을 찾아냈을 때. ➡️ 해당 팀이 승리합니다!
- 한 현장 요원이 암살자가 그려진 그림 카드를 선택했을 때. ➡️ 해당 요원이 속한 팀이 즉시 패배합니다!
- (암살자 엔딩 변형 규칙 적용 시) 한 팀이 자기 팀 요원을 모두 찾고, 암살자까지 찾아냈을 때. ➡️ 해당 팀이 승리합니다. (만약 자기 팀 요원을 다 찾기 전에 암살자를 먼저 찾으면 특별 규칙 적용)
8. 전략 팁 / 주요 예외 규칙 요약 💡
🧠 스파이마스터 전략 팁:
- 하나의 단어로 여러 그림을 한 번에 맞히도록 유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너무 애매하거나 어려운 단서는 팀을 혼란에 빠뜨릴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 팀원이 당신이 의도한 그림이 아닌, 다른 올바른 색깔의 그림을 골랐다면? 침착하게 원래 그 그림을 의도했던 것처럼 행동해야 합니다.
🕵️ 현장 요원 전략 팁:
- 스파이마스터가 이전에 주었던 단서들 중 아직 찾지 못한 그림들도 계속 염두에 두세요. "단서 숫자 + 1회 추가 추측" 규칙을 활용해 이전 단서의 그림을 노려볼 수 있습니다.
- 추측할 때는 테이블에 집중하고, 스파이마스터의 표정이나 행동에서 힌트를 얻으려 하기보다는 단어 자체에 집중하세요.
📜 주요 예외 규칙 요약:
- 단서 숫자 + 1회 추측: 우리 팀 요원을 연속으로 맞히면, 스파이마스터가 말한 숫자보다 1번 더 추측할 수 있습니다.
- 단서 "0" 사용: 스파이마스터는 "단어: 0"이라고 단서를 줄 수 있습니다. 이는 해당 단어와 관련된 우리 팀 요원이 현재 테이블에 없다는 뜻입니다. 이 경우, 현장 요원들은 원하는 만큼 그림을 추측할 수 있습니다 (단, 최소 1개는 추측해야 함).
- 단서 "무제한" 사용: 스파이마스터는 숫자 대신 "무제한"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현장 요원들은 원하는 만큼 그림을 추측할 수 있습니다. (단, 틀리면 턴 종료!)
- 단서 유효성:
- 단서는 반드시 한 단어여야 합니다. (하이픈, 띄어쓰기 X)
- 단서는 그림의 '내용'에 관한 것이어야 합니다. 카드의 위치, 글자, 그림의 명암 등은 안됩니다.
- 애매한 단어는 상대 팀 스파이마스터에게 물어보고, 허락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9. 주의사항 ⚠️
- 🤫 스파이마스터는 침묵! 단서(한 단어와 숫자) 외에 어떤 추가적인 힌트도 절대 금지입니다. 표정 관리, 특정 그림 쳐다보기, 한숨 쉬기 등 모두 반칙이에요!
- 🤔 현장 요원은 집중! 스파이마스터의 비언어적 신호에 의존하지 말고, 단서 자체에 집중하여 추리하세요.
- 🗣️ 단어 논쟁 발생 시: 단어의 유효성에 대해 의견이 갈린다면, 상대 팀 스파이마스터의 판단을 존중합니다.
- 🔄 그림 카드 방향: 그림 카드를 테이블에 놓을 때, 각 카드 왼쪽 위에 표시된 방향을 꼭 지켜주세요.
10. 마무리 ✨
코드네임 픽처스는 간단한 규칙 속에 예측불허의 재미와 짜릿한 긴장감을 담고 있는 멋진 파티 게임입니다.
기발한 그림들과 팀원들과의 환상적인 호흡으로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들어보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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