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드게임마스터 - Google Play 앱
보드게임 정보, 리뷰, 추천까지 한 번에! 보드게임 마스터를 위한 필수 앱
play.google.com
덤불 속 룰 요약
(In a Grove, 2010)
1. 개요 (Overview)
- 장르: 추리 및 블러핑 게임
- 인원: 2~4인
- 플레이 시간: 약 15~20분
- 난이도: ★★☆☆☆
- 테마: 숲속에서 발생한 살인 사건의 범인을 찾아내는 게임
기본 규칙 세 가지:
- 가장 큰 숫자 카드가 범인이다.
- 숫자 5가 있으면 가장 작은 숫자가 범인이다.
- 하얀 카드는 절대 범인이 될 수 없다.
2. 구성물
- 용의자 카드: 숫자가 적힌 카드들 (일부는 흰색)
- 피해자 카드: 한 장
- 발견자 마커 (Discoverer Marker)
- 미확인 마커 (Unseen Marker)
- 조작 마커 (Tamper Marker)
- 고발 칩 (Accusation Chips): 각 플레이어당 동일한 색상으로 5개
- 라이어 칩 (Liar Chips): 잘못된 고발 시 벌점으로 변환됨
3. 게임 준비 (Set up the crime scene)
- 용의자 카드 섞기 → 플레이어당 1장 배분, 나머지 4장으로 현장 구성
- 피해자 카드는 중앙에 배치
- 고발 칩을 각자 5개씩 받기
- 발견자 마커는 가장 어린 플레이어에게
- 2인, 3~4인 구성 시 범인 후보 카드 개수 제한 규칙 적용
- 하얀 카드의 존재 여부에 따라 범인이 절대 아님을 기억할 것
4. 알리바이 확인 단계 (Check alibis)
- 자신의 카드 번호 확인 → 오른쪽 사람에게 전달 → 받은 카드 번호 확인
- 이렇게 해서 각 플레이어는 두 개의 숫자를 확인하게 됨
- 발견자는 용의자 카드 중 두 장을 확인 가능
- 확인하지 않은 1장 위에는 미확인 마커를 올림
- 원하면 피해자와 카드 교체 가능 (조작 마커 사용)
- 단, 피해자 카드는 확인 불가
5. 고발 단계 (Make an accusation)
- 시계 방향 순서대로 진행
- 자신이 생각한 범인 카드 아래에 고발 칩 배치
- 다른 사람과 동일 용의자를 지목할 수 있으며, 칩은 겹쳐서 놓음
- 이전 사람이 칩을 놓은 카드는 다음 사람이 확인할 수 없음
- 확인하지 않은 카드도 고발 가능
- 블러핑 허용
6. 진실 공개 (Reveal the truth)
- 용의자 카드 전부 공개 → 범인 결정 (3가지 규칙 중 해당되는 것 적용)
- 범인 카드 아래에 있는 칩 → 플레이어에게 되돌아감
- 범인이 아닌 카드 아래 칩의 맨 위 플레이어 → 모든 칩을 **벌점(Liar Chip)**으로 받음
7. 판정 (The judgement)
게임 종료 조건 (패자 결정):
- 고발 칩 + 라이어 칩 합이 8개 이상인 플레이어 중
→ 가장 먼저 고발 칩을 낸 사람이 패자 - 위 조건 없을 경우, 고발 칩이 모두 소진된 플레이어 중
→ 가장 먼저 고발한 사람이 패자 - 위 조건도 없을 경우,
→ 다음 발견자에게 마커 넘기고 새 사건으로 진행
등수 매기기 (선택 규칙)
- 고발 칩 + 라이어 칩 합이 가장 적은 사람이 1등
- 동점자는 고발 칩을 먼저 쓴 순서로 판별
🧠 추가 주의사항
- 범인 결정 규칙은 우선순위 존재
- 5가 있을 경우 → 항상 ‘가장 작은 수’가 우선됨
- 하얀 카드 = 절대 범인 아님
- 블러핑과 추측이 핵심이지만, 체크 제한이 있기 때문에 정보 관리가 중요
🏁 게임 종료 및 승리
- 1명의 플레이어가 패자가 되면 게임 종료
- 등수는 고발 칩 및 라이어 칩 수로 정해짐
보드게임마스터 - Google Play 앱
보드게임 정보, 리뷰, 추천까지 한 번에! 보드게임 마스터를 위한 필수 앱
play.google.com
🎯 인 어 그루브 튜토리얼 예시
출처: 룰북 p.3~7
🎮 참가자: 3인 플레이 (에린, 루카, 민재)
- 각자 용의자 카드 1장 소지
- 현장에는 용의자 카드 3장 + 피해자 카드 1장 배치
- 고발 칩 각자 5개씩 보유
- 가장 어린 민재가 첫 번째 발견자
🔍 STEP 1. 알리바이 확인 단계
출처: p.4~5
- 에린: 자기 카드 확인 후, 루카에게 전달
- 루카: 에린 카드 확인 → 자신의 카드 확인 후 민재에게 전달
- 민재: 루카 카드 확인 → 자신의 카드 확인
🎯 각자 2장의 용의자 숫자 정보를 확보
민재(발견자)는 현장 카드 중 2장 확인
- ① 3️⃣ 확인
- ② 7️⃣ 확인
- 나머지 1장 (미확인)은 뒷면 그대로 두고 미확인 마커 올림
- 피해자 카드와 교체 없음 → 조작 마커 사용 안 함
☝️ STEP 2. 고발 단계
출처: p.5–6
- 고발 순서: 에린 → 루카 → 민재
🟥 에린
- 3️⃣ 카드에 고발 칩 1개 배치 (자신이 확인한 숫자 중 가장 유력하다고 판단)
🟦 루카
- 7️⃣ 카드에 고발 칩 1개 배치 (에린의 고발 카드 확인 불가)
🟨 민재
- 미확인 카드에 고발 칩 배치 (블러핑 가능)
👁️ STEP 3. 진실 공개
출처: p.6
공개된 현장 카드:
- 3️⃣ (에린이 지목)
- 7️⃣ (루카가 지목)
- 5️⃣ (민재가 지목) ← 숫자 5가 있으므로 규칙 2 적용!
🎯 규칙 2: 숫자 5가 있으면 가장 작은 숫자가 범인!
→ 범인: 3️⃣
📣 STEP 4. 판정
출처: p.6–7
- 3️⃣ 아래의 고발 칩 → 에린에게 되돌아감 (정확히 맞힘)
- 7️⃣: 루카가 올림 → 틀렸으므로 루카는 칩 1개 → 라이어 칩 1개로 변환
- 5️⃣: 민재가 올림 → 틀림 → 칩 1개 → 라이어 칩 1개로 변환
🏁 현재 상황
플레이어고발 칩라이어 칩
에린 | 4 | 0 |
루카 | 4 | 1 |
민재 | 4 | 1 |
→ 다음 라운드: 발견자 마커는 에린에게 전달
🧠 팁 정리
- 5가 있을 경우, 무조건 가장 작은 수가 범인! (규칙 2, p.2)
- 하얀 카드는 범인 불가 → 용의선상에서 제외할 것 (규칙 3, p.2)
- 미확인 카드를 지목하는 것은 리스크와 블러핑을 동반함
- 고발 칩 + 라이어 칩 ≥ 8 → 패배 조건! (p.6)
🎓 튜토리얼 요약
단계행동 요약
① 알리바이 확인 | 각자 2장의 용의자 정보 파악, 발견자는 2장 확인 |
② 고발 | 순서대로 고발 칩을 카드 아래 배치 |
③ 진실 공개 | 규칙에 따라 범인 카드 결정 |
④ 판정 | 맞춘 사람은 칩 회수, 틀린 사람은 라이어 칩 획득 |
룰이 헷갈릴 땐? 🎲
보드게임마스터의 AI 챗봇에게 질문해보세요!
보드게임마스터 - Google Play 앱
보드게임 정보, 리뷰, 추천까지 한 번에! 보드게임 마스터를 위한 필수 앱
play.google.com
'보드게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드게임 뱅! 주사위 게임 룰 요약 (0) | 2025.04.13 |
---|---|
보드게임 젝스님트 룰 요약 (0) | 2025.04.13 |
보드게임 번레이트 룰 요약 (0) | 2025.04.13 |
보드게임 코드네임: 픽처스 룰 요약 (0) | 2025.04.13 |
보드게임 클라스크 룰 요약 (0) | 2025.04.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