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드게임

보드게임 덤불 속 룰 요약

by skydevch 2025. 4. 13.

 

AI가 알려주는 보드게임 규칙과 정보, 쇼핑을 한번에! 앱스토어 다운로드

 

‎보드게임마스터

‎보드게임마스터는 보드게이머들을 위한 필수 앱입니다. 주요 기능 • 보드게임별 규칙 요약 및 한글 번역 • AI 챗봇을 통한 룰 질문 및 이해 돕기 • 카테고리/장르별 추천 게임 리스트 제공

apps.apple.com

AI가 알려주는 보드게임 규칙과 정보, 쇼핑을 한번에! 구글플레이 다운로드

 

보드게임마스터 - Google Play 앱

보드게임 정보, 'AI'가 알려주는 규칙 ,리뷰, 추천 쇼핑까지 한 번에! 보드게임 마스터를 위한 필수 앱

play.google.com

 

덤불 속 룰 요약 
(In a Grove, 2010)


🕵️‍♂️ 덤불 속: 진실 혹은 거짓, 범인은 누구인가? 🎲

안녕하세요! 보드게임 마스터입니다. 오늘은 미스터리한 살인 사건의 범인을 찾는 추리 보드게임,

"덤불 속"의 규칙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서로를 속고 속이며 진실을 파헤쳐 보세요!

1. 개요 📜

  • 👥 플레이 인원: 2~4명.
  • ⏰ 플레이 시간:20분
  • 🎂 플레이 연령: 9세 이상
  • 🧩 게임 장르: 추리, 블러핑, 마피아류 게임.
  • 🌟 게임 난이도: ⭐⭐⭐ (보통).

2. 게임 목표 🎯

"덤불 속"에서 플레이어의 주된 목표는 범인을 정확히 지목하여 페널티를 피하는 것입니다.

잘못된 고발은 '거짓말쟁이 칩'이라는 페널티를 받게 됩니다.

게임이 끝났을 때, 규정된 패배 조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궁극적으로는 가장 적은 페널티 칩을 가진 플레이어가 되거나, 정해진 패배자가 되지 않는 것입니다.

3. 구성 및 준비 📦

✨ 구성품:

  • 용의자 카드 8장 (숫자 2~8).
  • 발견자 마커 1개.
  • 미확인 마커 1개.
  • 조작 마커 1개.
  • 색깔별 고발 칩 각 5개씩 (플레이어당 1세트).
  • 게임 설명서 1부.

🛠️ 게임 준비:

  1. 플레이어 인원수에 맞춰 특정 용의자 카드를 제외합니다.
    • 2인 플레이 시: '2'번 카드 제외.
    • 3인 플레이 시: '2'번, '8'번 카드 제외.
    • 4인 플레이 시: 모든 카드 사용.
  2. 각 플레이어는 원하는 색상의 고발 칩 5개를 가져옵니다.
  3. 가장 나이가 어린 플레이어가 '발견자 마커'를 가져갑니다.
  4. 용의자 카드를 잘 섞어 각 플레이어에게 뒷면으로 1장씩 나누어 줍니다. 이것은 각자의 '알리바이 카드'가 되며, 자신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남은 용의자 카드 4장 중 1장은 '피해자 카드'로 뒷면이 보이게 중앙에 놓고, 나머지 3장은 '용의자 카드'로 앞면이 보이게 피해자 카드 주변에 놓습니다.
  6. (3~4인 플레이 시에만) '알리바이 확인' 단계를 진행합니다. 각 플레이어는 자신의 알리바이 카드를 확인한 후, 오른쪽 플레이어에게 넘깁니다. 카드를 받은 플레이어는 그 카드를 확인합니다. 이제 각 플레이어는 2장의 카드 정보를 알게 됩니다. (자신의 초기 카드, 왼쪽 사람에게 받은 카드).

4. 게임 진행 방법 🔄

게임은 여러 라운드로 진행될 수 있으며, 각 라운드는 아래 단계로 이루어집니다. 발견자부터 시계 방향으로 턴을 진행합니다.

➡️ 플레이어 턴 (고발하기):

🌟 발견자(첫 플레이어)의 턴:

  1. 현장의 용의자 카드 3장 중 원하는 카드 2장을 선택하여 비밀리에 숫자를 확인합니다.
  2. 확인하지 않은 나머지 용의자 카드 1장 위에는 '미확인 마커'를 놓습니다.
  3. 선택 사항: 발견자는 자신이 확인한 용의자 카드 중 1장과 피해자 카드를 교환할 수 있습니다. 이때, 원래 피해자였던 카드의 숫자는 확인할 수 없으며, 새로 용의자가 된 카드 위에는 '조작 마커'를 놓습니다.
  4. 범인이라고 생각되는 용의자 카드 1장 아래에 자신의 고발 칩을 놓습니다.

👤 다른 플레이어의 턴:

  1. 용의자 카드 2장을 선택하여 비밀리에 숫자를 확인합니다. 단, 바로 이전 플레이어가 고발 칩을 놓았고, 그 카드에 다른 칩이 아직 쌓이지 않았다면 해당 카드는 이번 턴에 확인할 수 없습니다.
  2. 범인이라고 생각되는 용의자 카드 1장 아래에 자신의 고발 칩을 놓습니다. 만약 다른 플레이어가 이미 고발 칩을 놓은 용의자를 선택했다면, 기존 칩들 위에 자신의 칩을 쌓아 올립니다. 플레이어는 자신이 확인하지 않은 용의자 카드에 고발 칩을 놓는 블러핑도 가능합니다.

🕵️‍♀️ 진실 공개:

  1. 모든 플레이어가 고발 칩을 놓으면, 현장의 용의자 카드 3장을 모두 앞면으로 공개합니다.
  2. 아래의 '범인 결정 규칙'에 따라 실제 범인을 확인합니다.
    • 규칙 1: 용의자 카드 3장 중에 '5'번 카드가 없다면, 가장 숫자가 큰 카드가 범인입니다.
    • 규칙 2: 용의자 카드 3장 중에 '5'번 카드가 있다면, 가장 숫자가 작은 카드가 범인입니다.
    • 규칙 3: 설명서에 따르면 "흰색 카드"는 절대 범인이 될 수 없습니다. (주: 설명서 내 첨부된 이미지에서는 2-8 숫자 카드만 보이며, 어떤 카드가 '흰색 카드'인지 명확한 시각적 설명은 없습니다. 실제 게임 구성품 확인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칩 정산:

  1. 실제 범인이 된 용의자 카드 아래에 놓인 고발 칩들은 각 소유주 플레이어에게 돌아갑니다.
  2. 범인이 아닌 용의자 카드 아래에 놓인 고발 칩들은, 해당 카드 무더기의 가장 위에 자신의 칩을 놓았던 플레이어가 모두 가져갑니다. 이렇게 가져간 칩들은 모두 뒤집어서 '거짓말쟁이 칩' 면으로 만듭니다. 거짓말쟁이 칩은 다음 고발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5. 튜토리얼: 첫 1~2턴 예시 (3인플 기준) 🎮

상황: 플레이어 A (발견자), B, C가 게임 중입니다. 현장 용의자 카드: [4], [6], [7] (실제 숫자는 뒷면). 피해자 카드: [?] 각 플레이어는 알리바이 카드를 1장씩 받고, 3인플이므로 알리바이 확인 단계도 거쳤다고 가정합니다. (A는 두 장, B도 두 장, C도 두 장의 정보를 아는 상태)

턴 1: 플레이어 A (발견자)

  1. A는 용의자 카드 중 [4]와 [6]을 비밀리에 확인합니다. (예시: 실제 숫자 4, 6 확인).
  2. 확인하지 않은 [7]번 카드 위에 '미확인 마커'를 놓습니다.
  3. A는 카드를 교환하지 않기로 결정합니다.
  4. A는 [6]번 카드가 범인이라고 생각하고, 그 아래에 자신의 고발 칩을 놓습니다.

턴 2: 플레이어 B

  1. B는 A가 방금 칩을 놓은 [6]번 카드는 현재 확인할 수 없습니다 (A의 칩만 있으므로).
  2. B는 남은 두 카드 중 하나인 [4]와, A가 미확인 마커를 올려둔 [7]을 확인합니다. (예시: 실제 숫자 4, 7 확인).
  3. B는 [7]번 카드가 범인이라고 생각하고, 그 아래에 자신의 고발 칩을 놓습니다.

(이후 플레이어 C의 턴이 진행되고, 모든 플레이어가 고발하면 진실 공개 단계로 넘어갑니다.)

6. 점수 계산 방식 📊

이 게임은 전통적인 점수 획득보다는 페널티 누적을 피하는 방식입니다.

  • 정확한 고발: 범인을 맞힌 고발 칩은 플레이어에게 안전하게 돌아옵니다.
  • 잘못된 고발: 범인이 아닌 용의자에게 놓인 고발 칩들은, 그 무더기의 가장 위 칩을 놓은 플레이어가 모두 가져가 '거짓말쟁이 칩'으로 만듭니다. 이 거짓말쟁이 칩의 개수가 중요해집니다.

7. 게임 종료 조건 🏁

다음 조건 중 하나라도 만족되면 게임이 종료되거나 패자가 결정됩니다.

  1. 칩 개수 초과: 어떤 플레이어든 자신의 (고발 칩 + 거짓말쟁이 칩) 총 개수가 8개 이상이 되면 즉시 그 플레이어가 패배합니다. 만약 여러 명이 동시에 이 조건을 만족하면, 해당 라운드에서 가장 먼저(플레이 순서상 앞선) 고발 칩을 놓았던 플레이어가 패배합니다.
  2. 고발 칩 소진: 위 조건으로 패자가 결정되지 않았을 경우, 자신의 모든 고발 칩을 잃은 (즉, 가진 칩이 전부 거짓말쟁이 칩이 된) 플레이어가 패배합니다. 여러 명일 경우, 해당 라운드에서 가장 먼저 고발 칩을 놓았던 플레이어가 패배합니다.
  3. 라운드 지속: 위 두 가지 조건으로 패자가 결정되지 않으면, 발견자 마커를 현재 발견자의 오른쪽 플레이어에게 넘기고 새로운 현장을 구성하여 다음 라운드를 진행합니다.

선택적 순위 결정: 게임은 한 명의 패자를 결정하고 끝낼 수도 있지만, 모든 플레이어의 순위를 매기고 싶다면, 게임 종료 시점에 (고발 칩 + 거짓말쟁이 칩)의 총합이 가장 적은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동점일 경우, 설명서에 따르면 마지막 라운드에서 "고발 칩을 먼저 놓은 플레이어"가 더 높은 순위가 됩니다.

8. 전략 팁 / 주요 예외 규칙 요약 ✨

🧠 전략 팁:

  • 블러핑 활용: 때로는 내가 확인하지 않은 카드에 고발하여 다른 사람들을 혼란스럽게 만드세요.
  • 정보 조합: 내가 본 알리바이 카드들, 다른 사람들이 카드를 확인하는 모습, 그리고 그들의 고발 위치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추리하세요.
  • 발견자의 특권: 발견자일 경우, 피해자 카드와의 교환은 큰 변수를 만들 수 있습니다. 신중하게 사용하거나 상대를 속이는 데 활용하세요.
  • 칩 관리: 거짓말쟁이 칩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리한 고발은 피하세요.

📜 주요 예외 규칙:

  • 발견자 카드 교환: 발견자는 용의자 카드 1장과 피해자 카드를 교환할 수 있으나, 교환된 카드의 숫자는 확인할 수 없습니다.
  • 확인 불가 조건: 이전 플레이어가 방금 고발 칩을 놓았고 그 카드에 다른 칩이 없다면, 다음 플레이어는 그 카드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 알리바이 확인 (3-4인): 각자 2장의 카드 정보를 알고 시작합니다. (자신이 받은 카드, 왼쪽 사람에게 받은 카드).
  • 범인 결정 우선순위: '5'번 카드의 유무가 가장 먼저 고려되고, 그 다음으로 숫자 크기를 비교합니다. "흰색 카드"는 절대 범인이 될 수 없습니다.

9. 주의사항 ⚠️

  • 거짓말쟁이 칩: 한 번 거짓말쟁이 칩이 되면 다시 고발에 사용할 수 없으며, 패배 조건 계산에 계속 포함됩니다.
  • 쌓이는 칩: 다른 사람이 이미 고발한 용의자에 또 고발할 경우, 칩은 계속 쌓입니다. 가장 위에 놓은 사람이 잘못된 고발 시 모든 칩을 가져갈 위험이 있습니다.
  • "흰색 카드" 규칙: 설명서에는 "흰색 카드는 절대 범인이 될 수 없다"고 명시되어 있으나, 첨부된 설명서의 용의자 카드 이미지(2-8번) 중 어떤 것이 흰색 카드인지 명확하지 않습니다. 실제 게임 구성품을 통해 확인하거나 게임 시작 전 플레이어 간 합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10. 마무리 👋

"덤불 속"은 짧은 시간 동안 서로의 표정과 행동을 읽으며 심리전을 펼치는 매력적인 추리 게임입니다.

과연 당신은 거짓 증언과 함정 속에서 진실을 찾아낼 수 있을까요?

친구들과 함께 즐거운 추리 시간을 가져보세요! 🕵️‍♀️

더 자세한 규칙이나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어플 보드게임마스터의 AI챗봇"에게 물어보세요!

AI가 알려주는 보드게임 규칙과 정보, 쇼핑을 한번에! 앱스토어 다운로드

 

‎보드게임마스터

‎보드게임마스터는 보드게이머들을 위한 필수 앱입니다. 주요 기능 • 보드게임별 규칙 요약 및 한글 번역 • AI 챗봇을 통한 룰 질문 및 이해 돕기 • 카테고리/장르별 추천 게임 리스트 제공

apps.apple.com

AI가 알려주는 보드게임 규칙과 정보, 쇼핑을 한번에! 구글플레이 다운로드

 

보드게임마스터 - Google Play 앱

보드게임 정보, 'AI'가 알려주는 규칙 ,리뷰, 추천 쇼핑까지 한 번에! 보드게임 마스터를 위한 필수 앱

play.google.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