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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난꾸러기 나방 룰 요약
(Cheating Moth, 2011)[영문 룰북 참고]
1 개요
- 장르: 파티 카드 게임 / 실시간 눈치 게임
- 플레이 인원: 3–5인
- 플레이 시간: 약 15~25분
- 권장 연령: 7세 이상
- 특징:
- 게임 중에 실제로 ‘치팅’이 허용되는 독특한 카드 게임
- 카드의 규칙적인 플레이와 함께 ‘은근슬쩍 버리기’ 등 눈속임 가능
- 감시자 역할(가드 버그)이 존재해 치팅을 견제함
- 빠른 손놀림, 순발력, 관찰력 필요
참고: p.8
2 게임 목표 🎯
플레이어는 자신의 손에 든 모든 카드를 가장 먼저 없애는 것이 목표입니다.
그 과정에서 *치팅(부정행위)*이 허용되며, 허용된 범위 안에서 교묘하게 카드를 제거해야 합니다.
참고: p.9
3 구성품 📦
- 총 72장의 카드
- 숫자 카드: 43장
- 액션 카드: 20장 (거미🕷, 모기🦟, 바퀴벌레🪳, 개미🐜 각 5장씩)
- 치팅모스 카드: 8장
- 가드 버그 카드(감시자): 1장
참고: p.8
4 카드 종류 및 능력 🃏
카드 종류 설명
숫자 카드 | 숫자만 있는 일반 카드. 1~5까지 존재 |
치팅모스 | 규칙적으로는 낼 수 없음. 치팅을 통해서만 제거 가능. |
가드 버그 | 감시자 역할을 수행. 해당 라운드 동안 치팅 금지 & 감시 수행 |
거미🕷 | 플레이 후, 자신의 카드를 1장 (치팅모스 제외) 다른 플레이어에게 강제로 줌 |
모기🦟 | 모기 카드에 가장 늦게 손을 댄 플레이어는 모든 사람에게서 카드 1장씩 받음 (치팅모스 제외) |
바퀴벌레🪳 | 해당 숫자와 같은 숫자 카드 소유자는 빠르게 던지기 경쟁, 가장 빨리 낸 카드만 유효 |
개미🐜 | 다른 모든 플레이어는 버린 카드 더미에서 카드 1장씩 가져감 (플레이한 사람 제외) |
참고: p.12~13
5 게임 준비 🎲
- 가장 나이가 많은 사람이 가드 버그 카드를 받고, 본인 앞에 앞면으로 놓음
- 모든 카드를 잘 섞고, 각 플레이어에게 8장씩 나눠줌
- 남은 카드는 뒷면으로 중앙에 두고, 맨 위 카드 1장을 앞면으로 옆에 펼쳐서 버린 카드 더미 생성
- 이때 펼쳐진 카드가 액션 카드면 효과는 무시, 숫자만 사용
참고: p.9
6 게임 진행 흐름 🔄
1️⃣ 턴 진행
- 가드 버그를 가진 사람이 먼저 시작
- 숫자 규칙에 따라 자신의 카드 1장을 버린 카드 더미에 올림
- 기존 카드보다 +1 또는 -1 숫자 카드만 낼 수 있음
- 예외 규칙:
- 1 위에는 2 또는 5
- 5 위에는 4 또는 1
참고: p.9
2️⃣ 낼 카드가 없을 경우
- 카드를 1장 드로우
- 턴 종료, 다음 사람 진행
참고: p.10
7 치팅 규칙 🕵️
- 언제든 치팅 가능 (자신의 턴이 아니어도 가능)
- 숫자 카드, 액션 카드, 치팅모스 모두 치팅 대상 가능
- 예시 치팅 방법:
- 의도적으로 카드 떨어뜨리기, 소매에 숨기기, 던지기, 의자 밑에 넣기 등
- 단, 치팅에는 제한 있음:
금지사항
카드 한 번에 1장만 치팅 가능 |
마지막 1장은 치팅 불가 |
치팅 중 적발되면 정지 후 처리 |
참고: p.10~11
8 가드 버그 역할 🐞
- 치팅 불가, 항상 정직하게 플레이
- 다른 사람의 치팅을 감시함
- 치팅을 목격하면 "잡았다!" 외치기
- 적발 시 처리:
상황 결과
치팅이 맞다면 | 해당 카드 되돌리고, 가드에게 카드 1장 받음 → 가드 역할 교체 |
오판이라면 | 가드가 드로우 1장, 가드 역할 유지 |
참고: p.10~11
9 액션 카드 사용 🎯
- 버릴 수 있는 조건은 숫자 카드와 동일 (±1 규칙)
- 액션 발동은 버린 후 자동 적용
카드 효과
🕷 거미 | 카드 1장(치팅모스 제외)을 다른 사람에게 강제로 줌 |
🦟 모기 | 가장 늦게 손 댄 사람은 모든 사람에게 카드 1장씩 받음 |
🪳 바퀴벌레 | 해당 숫자를 가진 사람은 경쟁 → 가장 먼저 낸 1장만 유효 |
🐜 개미 | 자신 제외 모든 사람은 버린 카드 더미에서 카드 1장 가져감 |
참고: p.12~13
10 라운드 종료 및 점수 🧾
- 누군가 손에 카드가 없으면 라운드 종료
점수 계산 (마이너스 점수로 계산)
카드 종류 마이너스 점수
숫자 카드 | -1점 |
액션 카드 | -5점 |
치팅모스 | -10점 |
- 다음 라운드는 직전 라운드 시작자의 왼쪽 사람이 시작
참고: p.13
11 게임 종료 및 승리 조건 🏆
- 플레이어 수만큼 라운드를 진행
- 총합 마이너스 점수가 가장 적은 사람이 최종 승리
참고: p.13
🔁 요약
항목 내용
🎯 목표 | 치팅을 포함해 손패를 가장 먼저 비우기 |
🔢 숫자 룰 | 버릴 수 있는 카드는 ±1 범위 |
🐞 가드 버그 | 치팅 감시 전담 / 적발 시 역할 교대 |
🃏 치팅모스 | 반드시 치팅으로만 제거 가능 |
🧾 점수 | 숫자 -1, 액션 -5, 치팅모스 -10 |
🏆 승리 | 가장 적은 마이너스 점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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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치팅모스 실전 튜토리얼 (4인 기준)
👥 플레이어 구성
🟦 민준 | 플레이어 1 |
🟩 지수 | 플레이어 2 |
🟥 수연 | 플레이어 3 |
🟨 태훈 | 플레이어 4 / 가드 버그 |
👉 모든 플레이어는 카드 8장씩 받습니다.
👉 태훈은 가드 버그 카드를 받아 감시자 역할을 수행합니다.
참고: p.9
🔄 게임 흐름 예시
1️⃣ 민준의 차례
- 버린 더미 맨 위 카드: 3
- 민준은 숫자 2 카드를 내고 턴 종료
- 치팅 시도 없음 (가드 버그 감시 중)
2️⃣ 지수의 차례
- 버린 카드 위: 2
- 지수는 숫자 3 카드 보유 → 정상적으로 3을 냄
- 몰래 손에 치팅모스 카드를 바지 주머니에 숨김
- 태훈(가드)은 눈치채지 못함
→ 성공적인 치팅 ✅
참고: p.10~11
3️⃣ 수연의 차례
- 버린 카드 위: 3
- 수연은 거미🕷 액션 카드(4) 보유 → 4를 내며 효과 발동
- 거미 효과: 민준에게 숫자 카드 1장 전달
참고: p.12
4️⃣ 태훈 (가드 버그): 감시 전담
- 플레이는 하지 않고 지수의 수상한 행동을 주시
- 턴 패스, 다음 민준으로
5️⃣ 민준의 차례
- 버린 카드 위: 4
- 민준은 치팅모스 카드밖에 없음 → 정상적으로 낼 수 있는 카드가 없음
- 카드 1장 드로우하고 턴 종료
- 지수의 왼쪽 팔에서 치팅모스가 떨어짐
- 태훈: “잡았다!”
👉 지수 치팅 적발됨
- 지수: 치팅모스 되돌리고, 태훈에게 카드 1장 건넴
- 가드 버그 역할 → 지수에게 이동
참고: p.11
6️⃣ 지수 (가드 버그 역할 획득)
- 감시자이므로 치팅 불가 / 감시만 가능
- 액션 카드 개미🐜 사용
개미 효과: 지수 제외, 민준·수연·태훈 모두 버린 더미에서 카드 1장씩 가져감
참고: p.12
🧮 라운드 종료 시점
- 수연: 손패 1장 (치팅모스)
- 민준: 손패 없음 → 라운드 종료
📝 점수 계산:
민준 | 0장 | 0점 |
지수 | 1장 (치팅모스) | -10점 |
수연 | 2장 (숫자+치팅모스) | -11점 |
태훈 | 1장 (숫자) | -1점 |
참고: p.13
📌 요약된 규칙 체크리스트
자신의 턴에 치팅 ❌ | ❌ 규칙 위반 아님 |
치팅모스 정상 플레이 | ❌ 절대 안 됨 |
한 번에 카드 여러 장 치팅 | ❌ 금지 |
가드 버그 플레이 | ❌ 감시만 가능 |
🎯 다음 라운드는 **지수(왼쪽 방향)**부터 시작하며, 가드 버그 카드는 지수에게 계속 유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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