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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드게임

보드게임 사보타지 룰 요약

by skydevch 2025. 4.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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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드게임 사보타지 룰 요약 


⛏️ 사보타지: 금을 향한 숨 막히는 여정 💎

깊은 산속, 반짝이는 금덩이를 향한 드워프들의 열정!

하지만 이들 중에는 검은 속셈을 숨긴 방해꾼, 사보타지가 섞여 있습니다.

과연 당신은 진정한 금광의 탐험가인가, 아니면 교활한 방해꾼인가!

지금부터 그 치열한 현장으로 안내합니다.

1. 개요 📖

  • 👥 플레이 인원: 3~10명.
  • ⏱️ 플레이 시간: 약 30분.
  • 🎂 플레이 연령: 8세 이상.
  • 🧩 게임 장르: 숨겨진 역할, 길 놓기, 협력과 배신 게임.
  • 🌟 게임 난이도: ★★★☆☆ (보통이에요).

2. 게임 목표 🏆

플레이어는 금을 캐려는 '광부' 드워프 또는 이를 방해하는 '사보타지' 드워프가 됩니다.

광부들은 힘을 합쳐 시작 지점에서부터 숨겨진 금이 있는 목표 지점까지 굴을 연결해야 합니다.

사보타지들은 광부들의 노력을 교묘하게 방해하여 금에 도달하지 못하게 막아야 합니다.

각 플레이어의 진짜 정체는 라운드가 끝나고 금을 나눌 때까지 비밀입니다.

총 3라운드를 진행하여 가장 많은 금덩이를 모은 플레이어가 최종 승리합니다.

3. 구성 및 준비 🛠️

✨ 구성품:

  • 굴 카드 44장.
  • 행동 카드 27장.
  • 금덩이 카드 28장.
  • 드워프 카드 (금광부 7장, 사보타지 4장).

⚙️ 게임 준비:

  1. 플레이어 인원수에 맞춰 사용할 금광부 카드와 사보타지 카드의 수를 정합니다. (예: 5인 시 금광부 4장, 사보타지 2장). 남은 드워프 카드는 상자에 다시 넣어둡니다.
  2. 준비된 드워프 카드를 잘 섞어 각 플레이어에게 뒷면으로 1장씩 나눠줍니다. 자신의 역할만 몰래 확인하고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면 안 됩니다. 마지막으로 남는 드워프 카드 1장은 뒷면으로 옆에 치워둡니다(라운드 끝날 때까지).
  3. 굴 카드 중에서 사다리 그림이 있는 '시작 카드' 1장과, 뒷면에 각각 금 1개와 돌 2개가 그려진 '목표 카드' 3장을 찾습니다.
  4. 목표 카드 3장을 섞어 뒷면으로 테이블에 특정 간격(시작 카드로부터 가로 7칸, 세로 1칸의 공간)을 두고 배치합니다. 시작 카드는 앞면으로 놓습니다.
  5. 남은 굴 카드(40장)와 모든 행동 카드를 함께 섞어 뽑을 카드 더미를 만듭니다.
  6. 인원수에 따라 각 플레이어에게 카드를 나눠줍니다.
    • 3~5인: 각 6장씩.
    • 6~7인: 각 5장씩.
    • 8~10인: 각 4장씩.
  7. 남은 카드 더미는 목표 카드 옆에 둡니다.
  8. 금덩이 카드를 섞어, 사용하지 않고 옆에 치워둔 드워프 카드 옆에 뒷면으로 놓습니다.
  9. 가장 어린 플레이어가 먼저 시작하며, 차례는 왼쪽으로 돌아갑니다.

4. 게임 진행 방법 🗺️

자기 차례가 되면 다음 중 한 가지 행동을 반드시 해야 합니다.

  1. 굴 카드 1장 놓기: 손에 있는 굴 카드를 미로에 추가하여 길을 연결합니다.
  2. 행동 카드 1장 사용하기: 손에 있는 행동 카드를 자신 또는 다른 플레이어 앞에 내려놓습니다.
  3. 패스하기: 손에서 카드 1장을 골라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지 않고 버리는 더미 맨 위에 뒷면으로 내려놓습니다.

행동 후에는 카드 더미에서 카드 1장을 뽑아 손으로 가져옵니다. 이것으로 차례가 끝납니다. 만약 카드 더미가 다 떨어졌다면 더 이상 카드를 뽑지 않고, 카드 사용만으로 차례가 끝납니다.

 

➡️ 굴 카드 놓기 상세 규칙:

  • 굴 카드는 항상 이미 놓인 굴 카드(시작 카드 포함)에 변이 이어지도록 놓아야 합니다.
  • 새로 놓는 카드의 길은 기존 카드의 길과 자연스럽게 연결되어야 합니다. (끊어진 길이 서로 마주 보게 놓을 수 없습니다.)
  • 카드를 가로로 90도 돌려서 놓을 수 없습니다.
  • 새로 놓는 모든 굴 카드는 반드시 시작 카드로부터 끊어지지 않은 길로 연결되어야 합니다.

➡️ 행동 카드 사용 상세 규칙:

  • 행동 카드는 항상 특정 플레이어(자신 또는 다른 사람) 앞에 앞면으로 내려놓습니다.
  • 도구 고장 카드 (부서진 곡괭이/랜턴/수레): 이 카드가 앞에 놓인 플레이어는 자신의 차례에 굴 카드를 놓을 수 없습니다. (다른 행동은 가능). 한 플레이어 앞에 각 종류별 도구 고장 카드는 최대 1장씩만 놓일 수 있습니다.
  • 도구 수리 카드: 고장난 도구를 수리(제거)합니다. 자신 또는 다른 사람에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고장 카드와 일치하는 종류의 수리 카드만 사용 가능합니다. (예: 부서진 수레는 온전한 수레 그림 카드로만 수리). 2가지 도구가 그려진 수리 카드는 둘 중 하나만 수리합니다. 수리 카드는 해당 고장 카드가 이미 놓여 있을 때만 사용 가능합니다. 수리 카드와 고장 카드는 함께 버려집니다.
  • 낙석 카드: 이 카드를 사용하면 미로에서 원하는 굴 카드 1장(시작, 목표 카드 제외)을 골라 제거하여 버립니다. (낙석 카드도 함께 버려짐).
  • 지도 카드: 이 카드를 사용하면 목표 카드 3장 중 1장을 자신만 몰래 확인하고 다시 제자리에 뒷면으로 내려놓습니다. (지도 카드는 버려짐). 이제 그 목표가 금인지 돌인지 알게 됩니다.

5. 튜토리얼: 첫 1~2턴 살짝 맛보기 🎮

1라운드 시작! A, B, C 세 명의 플레이어가 있습니다. A는 금광부, B는 사보타지, C는 금광부지만 서로 정체를 모릅니다.

턴 1 (플레이어 A - 금광부 👷):

  1. A는 자신의 차례에 손에 있는 굴 카드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직선 통로 카드입니다.
  2. A는 이 카드를 시작 카드에 이어 금을 향해 가는 경로에 내려놓습니다. "자, 금을 캐러 가볼까!"
  3. A는 카드 더미에서 카드 1장을 뽑아 손으로 가져옵니다. A의 턴이 끝납니다.

턴 2 (플레이어 B - 사보타지 😈):

  1. B는 자신의 차례에 행동 카드를 사용하기로 합니다. 손에 있는 '부서진 곡괭이' 카드를 A 앞에 내려놓습니다.
  2. B는 말합니다. "어이쿠, A씨 곡괭이가 부러졌네! 이걸로 어떻게 길을 파겠어?" 이제 A는 '곡괭이 수리' 카드를 사용하거나 다른 사람이 수리해주기 전까지 굴 카드를 놓을 수 없습니다.
  3. B는 카드 더미에서 카드 1장을 뽑아 손으로 가져옵니다. B의 턴이 끝납니다. (B는 과연 사보타지일까요? 아니면 전략적인 금광부일까요?)

6. 점수 계산 방식 (금 분배) 💰

라운드가 아래 조건 중 하나로 끝나면, 모든 플레이어는 자신의 드워프 카드를 공개합니다.

🏅 광부가 승리했을 때 (금에 도달했을 때):

  • 시작 카드부터 금이 있는 목표 카드까지 끊기지 않는 길이 완성되면 광부들이 승리합니다.
  • 마지막 굴 카드를 놓아 금에 도달하게 한 광부가 현재 라운드의 광부 수만큼 금덩이 카드를 뽑습니다. (예: 광부가 3명이면 3장).
  • 그는 카드 내용을 혼자 확인하고 마음에 드는 1장을 가진 뒤, 나머지 카드를 다음 광부(역할 순서대로, 사보타지 제외)에게 넘깁니다.
  • 카드를 받은 광부도 1장을 고르고 다음 광부에게 넘기는 식으로 모든 광부가 1장씩 받을 때까지 반복합니다.

💣 사보타지가 승리했을 때 (금에 도달하지 못했을 때):

  • 금이 있는 목표 카드까지 길이 연결되지 못한 채 라운드가 끝나면 사보타지들이 승리합니다.
  • 사보타지가 1명이면 금 4개 가치.
  • 사보타지가 2명 또는 3명이면 각자 금 3개 가치.
  • 사보타지가 4명이면 각자 금 2개 가치의 금덩이 카드를 받습니다. (금덩이 카드는 1~3개의 금이 그려져 있으므로, 정해진 '가치'만큼 최대한 맞춰 받습니다.)

모든 플레이어는 받은 금덩이 카드를 게임이 끝날 때까지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지 않고 모아둡니다.

7. 게임 종료 조건 🏁

게임은 총 3라운드 진행 후 종료됩니다.

모든 플레이어는 3라운드 동안 모은 금덩이 카드에 그려진 금의 총 개수를 셉니다.

가장 많은 금을 모은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만약 동점자가 있다면 함께 승리합니다.

8. 전략 팁 / 주요 예외 규칙 요약 💡

🎯 전략 팁:

  • 정체 숨기기: 자신이 광부인지 사보타지인지 너무 빨리 드러내지 마세요. 교묘한 플레이가 중요합니다.
  • 관찰과 추리: 다른 플레이어들의 행동을 유심히 관찰하여 누가 아군이고 누가 적인지 추리하세요.
  • 카드 활용: 행동 카드는 결정적인 순간에 사용하세요. 특히 도구 고장/수리, 낙석 카드는 게임의 흐름을 바꿀 수 있습니다.
  • 사보타지의 경우: 너무 노골적으로 방해하면 쉽게 정체가 탄로날 수 있습니다. 때로는 광부인 척 협력하는 모습도 필요합니다.
  • 광부의 경우: 사보타지를 빨리 색출하고, 그들의 방해를 피해 효율적으로 길을 연결해야 합니다. 막다른 길은 피하세요.

⚠️ 주요 예외 규칙:

  • 목표 카드 연결: 드물게 목표 카드를 놓을 때 기존 길과 완벽하게 들어맞지 않더라도, 목표 카드에 한해서는 예외적으로 놓을 수 있습니다.
  • 손에 카드 없음: 라운드 막바지에 손에 카드가 다 떨어지면, 자신의 차례에 카드를 내지 않고 패스해야 합니다. (카드를 뽑을 수도 없습니다.)
  • 3-4인 게임: 경우에 따라 라운드에 사보타지가 한 명도 없을 수 있습니다. 이때 광부들이 금을 찾지 못하면 아무도 금을 받지 못합니다.

9. 주의사항 ❗

  • 각 행동 카드의 정확한 효과와 사용 조건을 잘 숙지하는 것이 게임의 재미를 더합니다.
  • 특히 '굴 카드 놓기 규칙' 중 "시작 카드로부터 끊기지 않는 길로 연결되어야 한다"는 점을 항상 기억하세요. 낙석 등으로 중간 길이 끊어지면, 그 너머로는 길을 이을 수 없습니다.

10. 마무리 👋

"사보타지"는 간단한 규칙 속에 심리전과 반전의 재미가 가득한 게임입니다.

동료들과 협력하여 눈부신 금맥을 찾아내거나, 모두를 속이고 승리를 쟁취하세요!

과연 최후에 웃는 드워프는 누가 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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