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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칸반 EV(Kanban EV)》 룰 요약
안녕하세요. 오늘은 비탈 라세르다의 보드게임 '칸반 EV' 한글 규칙을 블로그 형식으로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규칙서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으며, 자의적인 해석은 최대한 배제했습니다.
1. 개요
- 플레이 인원: 1~4명
- 플레이 시간:60-180분
- 플레이 연령: 14세 이상
- 게임 장르: 전략, 자원 관리, 시간 관리
- 게임 난이도: ★★★★★ (매우 어려움)
2. 게임 목표
칸반 EV에서 플레이어들은 자동차 공장의 신입 사원이 되어 자신의 경력을 쌓아나가야 합니다.
공급 업체를 관리하고, 자동차 부품을 혁신하며, 조립 라인에서 효율적으로 일해 생산성을 극대화해야 합니다.
궁극적인 목표는 게임 종료 시 가장 많은 생산 점수(PP)를 획득하여 최고의 직원으로 인정받는 것입니다.
3. 구성 및 준비
주요 구성품: 게임 보드, 플레이어 보드, 다양한 자동차 부품 토큰, 자동차 미니어처, 설계도 타일, 칸반 카드, 공장 목표 타일, 산드라(공장 관리자) 미플 등이 있습니다. 자세한 구성품 목록은 규칙서 3페이지를 참고하세요.
게임 준비:
- 게임 보드를 펼치고, 각종 마커(주간, 생산 주기, 회의)와 산드라 참조 타일 등을 지정된 위치에 놓습니다.
- 자동차 부품, 부품 교환권, 책 토큰을 종류별로 분류해 공급처를 만듭니다.
- 공장 목표 타일, 설계도 타일, 자동차, 수요 타일, 칸반 주문 카드, 성과 목표 카드 등을 규칙에 따라 배치합니다.
- 각 부서(연구 개발, 설계, 조립, 물류, 관리)의 교육 트랙에 수상 타일과 일반 연설 토큰을 준비합니다.
- 각 플레이어는 자신의 색상을 선택하고 플레이어 보드, 작업자 미플, 각종 마커와 토큰, 초기 자원(부품 교환권 1개, 성과 목표 카드 3장, 칸반 주문 카드 2장)을 받습니다.
- 플레이어들은 초기 PP 15점으로 시작하며, 교육 트랙과 인증 트랙에 자신의 디스크를 배치합니다.
- 신입 사원 오리엔테이션 단계를 진행하여 초기 자동차 부품 1개와 설계도 타일 1개를 추가로 받습니다.
4. 게임 진행 방법
게임은 여러 라운드(하루)로 진행되며, 각 라운드는 다음 두 단계로 구성됩니다.
1. 부서 선택 단계:
- 플레이어들은 차례 순서대로 이번 라운드에 일할 부서와 작업대를 선택합니다.
- 자신이 현재 있는 부서와는 다른 부서를 선택해야 합니다.
- 공장 관리자인 산드라도 정해진 규칙에 따라 부서를 이동합니다.
2. 작업 단계:
- 선택한 작업대의 순서대로 플레이어들이 자신의 차례를 갖습니다.
- 각 작업대는 특정 수의 '교대조(Shift)'를 제공하며, 플레이어는 이 교대조를 사용해 해당 부서의 작업을 수행하거나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비축된 교대조를 추가로 사용할 수 있지만, 하루 최대 4교대조까지만 일할 수 있습니다.
- 주요 부서 활동:
- 설계 부서: 새로운 자동차 설계도를 얻거나 고급 설계도를 선택합니다.
- 물류 부서: 칸반 카드를 사용해 부품을 창고에 채우거나, 창고에서 부품을 가져오거나, 부품 교환권을 얻습니다.
- 조립 부서: 자동차 생산에 필요한 부품을 제공하여 조립 라인의 자동차를 전진시키고, 새 자동차를 라인에 투입합니다. 재활용 시설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 연구 개발(R&D) 부서: 테스트 트랙의 자동차를 자신의 차고로 가져오거나, 설계도와 부품을 사용해 특정 자동차 모델의 부품을 업그레이드합니다.
- 관리 부서: 관리 부서에서 교육을 받거나, 다른 부서 한 곳을 추가로 선택해 그곳에서 일할 수 있습니다.
- 설계 부서: 새로운 자동차 설계도를 얻거나 고급 설계도를 선택합니다.
- 산드라의 작업: 산드라는 자신이 위치한 부서의 플레이어들을 평가하고(페널티 또는 보상 발생 가능), 해당 부서의 고유한 작업을 수행합니다.
- 회의: 특정 조건(페이스 카가 테스트 트랙의 음영 칸 도달)이 충족되면 작업 단계 후 회의가 열립니다. 플레이어들은 연설 토큰을 사용해 성과 목표를 발표하고 PP를 얻습니다.
- 주간 점수 계산: 산드라가 관리 부서에서 작업을 수행하면 한 주가 끝나고, 플레이어들은 자신의 차고에 있는 자동차와 테스트된 설계도를 바탕으로 PP를 얻습니다.
5. 튜토리얼 1~2턴 (예시)
1일차
- 플레이어 1 (파랑):
- 부서 선택: 인증 트랙 순서상 가장 먼저, 설계 부서의 3 교대조 작업대를 선택합니다.
- 작업:
- 교대조 1 사용: 설계도 1개(예: SUV 모델)를 가져옵니다.
- 교대조 1 사용: 설계도 1개(예: 트럭 모델)를 추가로 가져옵니다.
- 교대조 1 사용: 설계 부서 교육 트랙에서 1칸 전진합니다.
- 플레이어 2 (주황):
- 부서 선택: 다음 순서로 물류 부서의 2 교대조 작업대를 선택합니다.
- 작업:
- 교대조 1 사용: 손에 있는 칸반 주문 카드를 사용해 창고에 부품을 보충하고, 새 칸반 카드를 1장 뽑습니다.
- 교대조 1 사용: 특정 창고에서 자동차 부품 2개(예: 배터리 2개)를 가져옵니다.
- (다른 플레이어들도 유사하게 진행)
- 산드라: 1일차에는 관리 부서 책상에 있으며 특별한 작업을 수행하지 않습니다.
2일차
- 플레이어 1 (파랑) (어제 설계 부서에 있었으므로 다른 부서 선택):
- 부서 선택: 작업대 순서에 따라 (예시), R&D 부서의 2 교대조 작업대를 선택합니다.
- 작업:
- 교대조 1 사용: 어제 얻은 SUV 설계도와 SUV 차체 부품(오리엔테이션 시 획득 가정)을 사용해 SUV 차체 부품을 업그레이드합니다. PP 2점을 얻습니다.
- 교대조 1 사용: R&D 부서 교육을 받아 1칸 전진합니다.
- 플레이어 2 (주황) (어제 물류 부서에 있었으므로 다른 부서 선택):
- 부서 선택: 조립 부서의 3 교대조 작업대를 선택합니다.
- 작업:
- 교대조 1 사용: 어제 얻은 배터리 부품 1개를 도시형 자동차 모델의 비어있는 조립 공간에 제공합니다. 도시형 자동차가 조립 라인을 따라 1칸 전진하고, 새 도시형 자동차가 라인 시작점에 놓입니다.
- (남은 교대조로 추가 부품 제공 또는 교육 등 진행)
- 산드라: 순서에 따라 (예: R&D 부서가 비어있지 않다면) 조립 부서의 빈 작업대로 이동합니다. 자신의 차례가 되면 조립 부서를 평가하고 부서 작업을 수행합니다 (예: 모든 조립 공간의 부품 제거).
(위 튜토리얼은 규칙서의 일부 예시와 기본 흐름을 바탕으로 단순화한 것입니다. )
6. 점수 계산 방식
게임 중 PP 획득:
- 설계도 업그레이드 시.
- 조립 라인에서 자동차 완성 시.
- 주간 점수 계산: 산드라가 관리 부서에 있을 때, 차고의 자동차 및 테스트된 설계도를 통해 PP를 얻습니다.
- 회의: 연설 토큰을 사용해 성과 목표를 달성하고 PP를 얻습니다.
- 특정 인증 혜택, 차고 보너스, 수상 타일 등을 통해서도 PP 획득 가능.
최종 점수 계산:
- 최종 목표 타일: 보유한 연설 토큰을 사용해 최종 목표 타일의 각 목표 달성 시 PP.
- 비축 교대조: 남은 비축 교대조 1개당 1PP.
- 자원: 플레이어 보드의 연설 토큰, 책, 부품 교환권 각 1개당 1PP.
- 차고의 자동차: 차고에 있는 자동차 모델별 고정 PP (도시형 2PP, SUV 3PP, 트럭 4PP, 스포츠카 5PP, 컨셉카 6PP).
- 교육 트랙 순위: 각 부서 교육 트랙 순위별 PP (1위 5PP, 2위 3PP, 3위 1PP).
- 테스트된 설계도: 보유한 각 테스트된 설계도의 부품 현재 가치만큼 PP.
가장 많은 PP를 얻은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7. 게임 종료 조건 🏁
생산 사이클 마커와 주간 마커 중 하나가 최소 2번째 칸에 있고, 다른 하나가 최소 3번째 칸에 도달하면 게임 종료 조건이 발동됩니다. 해당 날짜의 모든 활동(주간 점수 계산, 회의 포함 가능)을 완료한 후 최종 점수 계산으로 넘어갑니다.
8. 전략 팁 / 주요 예외 규칙 요약
전략 팁:
- 산드라의 다음 움직임을 예측하고 대비하세요.
- 산드라의 평가 페널티를 피하기 위해 교육 수준을 관리하고 비축 교대조를 확보하세요.
- 테스트된 설계도는 매우 중요하니, 관련 자동차 확보를 미루지 마세요.
- 관리 부서를 활용해 같은 부서에서 연속으로 일하거나 작업 흐름을 조절하세요.
- 공장 목표와 수요를 확인해 연설 토큰을 적극적으로 모으세요. 회의에서 큰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주요 예외 규칙:
- 황금률: 책, 부품 교환권, 비축 교대조는 획득한 턴에 바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2인 플레이 시: 플레이어는 산드라가 있는 부서로 이동할 수 없습니다. 산드라가 설계 부서에 있을 때 특정 작업을 더 강력하게 수행합니다.
- 부서 이동 제한: 플레이어는 같은 부서에서 연속으로 이틀 일할 수 없습니다 (관리 부서를 통하는 경우는 예외).
9. 주의사항
- 모든 게임 구성품의 수량은 제한되어 있습니다. 필요한 자원이 떨어지기 전에 확보하는 계획이 중요합니다.
- 산드라의 평가는 생각보다 큰 페널티를 줄 수 있으므로,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특히 비축 교대조가 적을수록 페널티가 커집니다.
- 회의에서는 다른 플레이어의 행동을 예측하고 자신의 성과 목표 카드를 적절한 타이밍에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규칙이 많고 각 부서의 상호작용이 복잡하므로, 첫 플레이 시에는 규칙서를 옆에 두고 참조하는 것이 좋습니다.
10. 마무리
칸반 EV는 깊이 있는 전략과 세밀한 계획을 요구하는 도전적인 게임입니다.
자동차 공장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최고의 자리에 도전해 보세요.
- 자세한 내용은 “어플 보드게임마스터의 AI챗봇”에게 물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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