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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의 시대 룰 요약
(Age of Innovation, 2023년 / 테라 미스티카의 정통 후속작)
혁신의 시대 (Age of Innovation) 보드게임 가이드
안녕하세요.
오늘은 전략 게임의 명가, 테라 미스티카 세계관을 공유하는 '혁신의 시대' 보드게임의 상세한 규칙과 플레이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이 가이드를 통해 게임의 매력에 푹 빠져보세요. .
1. 개요
- 플레이 인원: 1~5명
- 플레이 시간: 90분~150분
- 플레이 연령: 14세 이상
- 게임 장르: 전략, 경제, 문명 건설, 영역 확장
- 게임 난이도: ★★★★☆ (테라 미스티카 게임 경험자에게도 새로운 도전 과제를 제공하며, 다양한 요소와 규칙으로 인해 높은 전략적 사고를 요구합니다. )
2. 게임 목표
'혁신의 시대'에서 플레이어는 각자 고유한 능력을 가진 종족을 이끌어 게임판 위에서 최대한 확장하고 발전시켜야 합니다.
이를 위해 자신의 종족이 거주할 수 있도록 지형을 개척(테라포밍)하고, 건물을 건설하며 세력을 넓혀야 합니다.
다른 종족과의 경쟁 속에서 지식을 쌓고, 혁신적인 기술을 개발하며, 다양한 역량을 획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매 라운드 변화하는 목표와 자신이 선택한 종족의 특성을 최대한 활용하여 게임 종료 시 가장 많은 점수를 얻는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3. 구성 및 준비
주요 구성물:
- 양면 게임 보드 (플레이어 수에 따라 사용)
- 다양한 종족 보드 및 타일
- 각종 건물(작업장, 길드, 학교, 대학, 궁전 등)과 마커
- 자원(주화, 도구, 책, 힘 토큰, 학자)
- 혁신 타일, 궁전 타일, 도시 타일, 역량 타일 등
게임 준비:
- 게임 보드를 플레이어 수에 맞게 세팅합니다. .
- 라운드 점수 타일, 최종 라운드 점수 타일, 책 액션 타일을 무작위로 배치합니다. .
- 혁신 전시판, 과학 전시판, 턴 순서 전시판을 준비합니다. .
- 각종 타일(역량, 혁신, 궁전 등)과 자원을 공급처에 준비합니다. .
- 각 플레이어는 종족과 계획 전시판을 선택하고, 시작 자원 및 구성물을 받습니다. .
- 개인 계획 전시판에 건물과 마커를 초기 설정하고, 과학 전시판과 점수 트랙에 마커를 배치합니다. .
- 시작 플레이어부터 순서대로, 그리고 다시 역순으로 각자의 첫 작업장 2개를 자신의 고유 지형에 배치합니다. .
4. 게임 진행 방법
게임은 총 6라운드로 진행되며, 각 라운드는 다음 3단계로 구성됩니다.
단계 I: 수입
- 매 라운드 시작 시(첫 라운드 포함) 각 플레이어는 자신의 계획 전시판(건물로 덮이지 않은 아이콘), 라운드 보너스 타일, 역량, 혁신, 과학 전시판 등에서 표시된 수입(학자, 주화, 도구, 책 등)을 얻습니다. .
단계 II: 액션
- 턴 순서대로 돌아가며 플레이어는 한 번에 하나의 액션을 수행합니다. .
- 수행할 수 있는 액션이 없거나 원하지 않을 경우 '패스'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 모든 플레이어가 패스하면 액션 단계가 종료됩니다. .
- 주요 액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
- 테라포밍 및 건설: 지형을 자신의 고유 지형으로 바꾸고 작업장을 건설합니다.
- 건물 업그레이드: 기존 건물을 상위 건물(길드, 학교, 대학, 궁전)로 업그레이드합니다.
- 항해력 증가: 항해 트랙을 발전시켜 강을 통한 도달 범위를 늘립니다.
- 테라포밍 업그레이드: 테라포밍 트랙을 발전시켜 지형 변경 비용을 줄입니다.
- 혁신 개발: 책을 지불하여 강력한 효과를 주는 혁신 타일을 획득합니다.
- 학자 파견: 학자를 사용하여 과학 전시판의 특정 분야 레벨을 올립니다.
- 힘 및 책 액션: 게임 보드의 특정 칸에서 힘이나 책을 지불하고 강력한 액션을 수행합니다.
- 특별 액션: 자신의 타일(궁전, 혁신 등)에 있는 고유한 액션을 사용합니다.
- 패스: 현재 라운드의 액션을 종료하고 다음 라운드를 준비합니다.
- 자원 변환 (옵션): 자신의 턴에 액션 전후로 특정 자원을 다른 자원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 테라포밍 및 건설: 지형을 자신의 고유 지형으로 바꾸고 작업장을 건설합니다.
단계 III: 과학 보너스 및 다음 라운드 준비 (1~5 라운드)
- 현재 라운드 점수 타일의 과학 보너스를 조건 충족 시 받습니다. .
- 사용한 X-토큰을 제거합니다. .
- 남은 라운드 보너스 타일에 주화를 1개씩 놓습니다. .
- 각자 자신의 라운드 보너스 타일을 앞면으로 뒤집습니다. .
- 현재 라운드 점수 타일을 뒷면으로 뒤집습니다. .
- (6라운드에는 이 단계를 건너뛰고 즉시 최종 점수 계산으로 넘어갑니다. )
5. 튜토리얼 1~2턴 (예시: 일반적인 첫 턴 흐름)
규칙서에 명시적인 튜토리얼은 없지만, 일반적인 첫 1~2턴의 흐름은 다음과 같이 예상할 수 있습니다. .
1라운드
- 단계 I: 수입
- 모든 플레이어는 자신의 계획 전시판, 종족 능력, 선택한 라운드 보너스 타일 등에서 첫 수입을 받습니다. 여기에는 보통 약간의 주화, 도구, 힘 토큰 등이 포함됩니다.
- 초기 힘 토큰은 대부분 힘 그릇 I과 II에 배분되어 있습니다.
- 모든 플레이어는 자신의 계획 전시판, 종족 능력, 선택한 라운드 보너스 타일 등에서 첫 수입을 받습니다. 여기에는 보통 약간의 주화, 도구, 힘 토큰 등이 포함됩니다.
- 단계 II: 액션
- 첫 플레이어 턴:
- 고려 사항: 현재 손에 있는 자원, 첫 라운드 점수 타일의 목표(예: 작업장 건설 시 점수 ), 자신의 종족 능력, 주변 지형 등을 고려합니다.
- 일반적인 첫 액션:
- 테라포밍 및 건설: 가장 기본적인 확장 행동입니다. 자신의 고유 지형과 가까운 곳을 테라포밍(필요시 삽 구매 )하고 작업장을 건설(비용: 도구 1, 주화 2 )하여 자원 수입 기반을 마련하거나 특정 지역으로의 진출을 모색합니다.
- 자원 획득 액션: 힘 액션이나 책 액션 중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즉시 필요한 자원(도구, 주화, 학자 등 )을 얻어 다음 턴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 자원 변환: 필요하다면 액션 전후로 힘을 주화로 바꾸거나 도구를 주화로 바꾸는 등 자원 변환을 활용합니다.
- 테라포밍 및 건설: 가장 기본적인 확장 행동입니다. 자신의 고유 지형과 가까운 곳을 테라포밍(필요시 삽 구매 )하고 작업장을 건설(비용: 도구 1, 주화 2 )하여 자원 수입 기반을 마련하거나 특정 지역으로의 진출을 모색합니다.
- 고려 사항: 현재 손에 있는 자원, 첫 라운드 점수 타일의 목표(예: 작업장 건설 시 점수 ), 자신의 종족 능력, 주변 지형 등을 고려합니다.
- 두 번째 플레이어 턴 및 이후:
- 다른 플레이어의 행동을 주시하며 자신의 전략을 수정합니다.
- 첫 플레이어와 유사하게 자원 상황과 목표에 맞춰 확장, 자원 확보, 또는 과학 발전(학자 파견 ) 등을 고려합니다.
- 만약 다른 플레이어가 내 건물 옆에 건물을 지었다면, 나는 힘을 얻을 기회가 생깁니다(점수 지불 감수 ).
- 첫 플레이어 턴:
2라운드 (또는 첫 플레이어의 두 번째 턴)
- 고려 사항: 첫 턴에 확보한 자원, 새로 공개된 정보(만약 있다면), 장기적인 발전 계획(어떤 건물을 업그레이드할지, 어떤 혁신을 목표로 할지) 등을 고려합니다.
- 일반적인 액션:
- 추가 건설/확장: 첫 작업장을 기반으로 추가 작업장을 건설하거나, 자원이 충분하다면 작업장을 길드로 업그레이드하여 수입을 늘리거나 특정 능력을 확보하려 할 수 있습니다.
- 과학/기술 발전: 장기적인 이득을 위해 항해력/테라포밍 업그레이드 또는 과학 전시판에 학자를 파견하여 특정 분야 레벨을 올릴 수 있습니다. 이는 미래의 수입이나 보너스와 연결됩니다.
- 라운드 목표 달성: 현재 라운드의 점수 타일 목표를 적극적으로 노려 점수를 획득합니다.
- 추가 건설/확장: 첫 작업장을 기반으로 추가 작업장을 건설하거나, 자원이 충분하다면 작업장을 길드로 업그레이드하여 수입을 늘리거나 특정 능력을 확보하려 할 수 있습니다.
주의: 이는 매우 일반적인 흐름이며, 실제 플레이는 선택한 종족, 초기 배치, 무작위 요소(타일 등)에 따라 크게 달라집니다. .
6. 점수 계산 방식
게임 중 점수 획득:
- 매 라운드 점수 타일에 명시된 특정 액션(예: 작업장 건설, 특정 건물 업그레이드 등)을 수행할 때마다 점수를 얻습니다. .
- 도시를 건설하면 선택한 도시 타일에 따라 즉시 점수를 얻습니다. .
- 특정 혁신 타일, 궁전 타일, 라운드 보너스, 역량 타일의 효과로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최종 점수 계산: 게임 종료 후 다음 항목들에서 추가 점수를 얻습니다. .
- 지역 점수:
- 각 플레이어의 도달 범위 내 가장 큰 연결된 건물 그룹의 건물 수를 비교합니다.
- 1위: 18점, 2위: 12점, 3위: 6점. (동점 시 점수 분배)
- 과학 점수:
- 과학 전시판의 4가지 분야 각각에서 레벨 순위를 매깁니다.
- 1위: 8점, 2위: 4점, 3위: 2점. (0레벨은 점수 없음, 동점 시 점수 분배)
- 자원 점수:
- 남은 모든 자원(학자, 도구, 책 등)을 규칙에 따라 주화로 변환합니다.
- 최종적으로 남은 주화 5개당 1점을 얻습니다. .
7. 게임 종료 조건 🏁
- 게임은 총 6라운드 진행 후, 6번째 라운드의 액션 단계에서 모든 플레이어가 패스하면 즉시 종료됩니다.
- 6라운드에는 과학 보너스 단계가 없습니다.
8. 전략 팁 / 주요 예외 규칙 요약
전략 팁:
- 힘 순환 관리: 힘 토큰은 다양한 중요 액션에 사용되므로, 3개의 힘 그릇을 효율적으로 순환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 확장과 근접성의 균형: 다른 종족과 적절히 가까이 위치하면 상대방 건설 시 힘을 얻을 수 있지만, 너무 가까우면 자신의 확장 공간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이 균형을 잘 찾아야 합니다.
- 종족 능력 활용: 자신이 선택한 종족의 고유 능력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승리의 열쇠입니다. 종족마다 플레이 스타일이 크게 달라집니다.
- 라운드 목표 주시: 매 라운드 변경되는 라운드 점수 타일의 목표를 적극적으로 달성하여 꾸준히 점수를 쌓는 것이 좋습니다.
- 과학 발전의 중요성: 과학 전시판 발전은 즉각적인 보너스뿐 아니라 수입 증가, 최종 점수에도 영향을 미치므로 소홀히 해서는 안 됩니다.
주요 예외 규칙 요약:
- 중립 건물: 특정 혁신이나 역량으로 얻는 중립 건물은 플레이어의 건물로 취급되나 업그레이드는 불가능하며, 건설 시 다른 플레이어가 힘을 얻을 수 있습니다.
- 도시 건설 시 예외: 대학이 있는 도시는 건물 3개, 기념물이 있는 도시는 건물 2개만으로도 건설 조건(힘 가치 7 이상)을 만족하면 건설 가능합니다.
- 과학 발전 시 열쇠: 과학 전시판에서 레벨 8 이상으로 발전하려면 도시 건설 시 얻는 '열쇠'가 필요합니다. 각 분야마다 별도의 열쇠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 힘 획득 시 점수 지불: 다른 플레이어의 건설로 힘을 얻을 때는, 얻는 힘보다 1 적은 점수를 지불해야 합니다. 단, 점수가 0 이하로 내려갈 수는 없습니다.
9. 주의사항
- 타인에게 힘 획득 기회 알림: 자신이 건물을 건설하거나 업그레이드하여 다른 플레이어가 힘을 얻을 수 있는 상황이 되면, 반드시 해당 플레이어들에게 알려주어야 합니다.
- 제한된 자원 관리: 특히 학자(총 7개)와 같은 제한된 자원은 신중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 X-토큰 사용: 힘/책 액션 및 특별 액션 칸은 라운드당 한 번만 사용 가능하며, 사용 후에는 X-토큰으로 덮어 표시해야 합니다.
- 패스 규칙: 패스 시에는 반드시 새로운 라운드 보너스 타일을 가져와야 하며, 이전 라운드 보너스 타일은 반납해야 합니다(6라운드 제외).
- 테라포밍 규칙 숙지: 테라포밍 시 삽 비용, 거리 계산, 여러 칸 동시 테라포밍 규칙 등을 정확히 이해하고 적용해야 합니다.
10. 마무리
'혁신의 시대'는 깊이 있는 전략과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하는 매력적인 게임입니다.
이 가이드가 여러분의 플레이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승리를 향한 혁신의 여정을 즐겨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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