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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드게임

보드게임 아르낙의 잊혀진 유적 룰 요약

by skydevch 2025. 4.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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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르낙의 잊혀진 유적 룰 요약
(Lost Ruins of Arnak, 2020)


아르낙의 잊혀진 유적: 상세 규칙 및 플레이 가이드

신비로운 섬 아르낙으로 떠나는 탐험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이곳에서는 고대 문명의 비밀을 파헤치고 강력한 유물을 발견하며, 용맹한 수호자들과 마주하게 될 것입니다.

이 가이드를 통해 아르낙의 세계로 깊이 빠져보세요.

1. 개요

  • 플레이 인원: 1~4명.  
     
  • 플레이 시간: 30~120분
  • 플레이 연령: 12세 이상
  • 게임 장르: 탐험, 덱 빌딩, 자원 관리, 일꾼 놓기.
  • 게임 난이도: ★★★★☆ (규칙이 다양하고 고려할 요소가 많아 중상급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숙련도에 따라 체감 난이도는 다를 수 있습니다.)

2. 게임 목표

플레이어는 탐험대를 이끌어 미지의 섬 아르낙을 탐험하고 사라진 문명의 비밀을 밝혀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유용한 아이템으로 탐험대를 무장시키고,

정글에서 신비한 유물과 고고학 유적지를 탐색하며, 유적지의 수호자를 극복해야 합니다.

또한, 아르낙 유적의 조각들을 모아 연구를 진행하고, 최종적으로 잃어버린 사원을 발견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게임 종료 시, 다양한 활동을 통해 얻은 점수를 합산하여 가장 성공적인 탐험을 이끈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3. 구성 및 준비

주요 구성물:   

  • 양면 게임판 1개 (새 사원 면 / 뱀 사원 면).
  • 양면 플레이어판 4개.
  • 양면 공급판 1개.
  • 시작 플레이어 마커, 달의 지팡이.
  • 다양한 카드 (기본, 공포, 아이템, 유물).
  • 각종 토큰 (동전, 나침반, 석판, 화살촉, 보석).
  • 타일 (우상, 장소, 수호자, 사원, 연구 보너스, 조수, 막힘, 예비).
  • 각 플레이어 구성물 (고고학자 피규어, 연구 토큰).
  • 점수 기록지, 규칙서 등.

게임 준비 요약:

  1. 게임판 준비: 새 사원 면 또는 뱀 사원 면을 선택하여 펼칩니다.  
     
  2. 카드 열 세팅: 아이템 덱과 유물 덱을 준비하고, 달의 지팡이 위치에 따라 초기 카드를 공개합니다.  
     
  3. 섬 준비: 기본 장소에 우상 타일을 놓고, 공포 카드 더미를 준비합니다.  
     
  4. 막힘 타일 배치: 플레이어 인원수에 따라 특정 장소의 일꾼 칸을 막습니다 (2-3인 게임 시).  
     
  5. 연구 트랙 준비: 사원 타일과 연구 보너스 타일을 규칙에 따라 배치합니다.  
     
  6. 공급판 준비: 각종 자원 토큰, 장소 타일, 수호자 타일, 조수 타일을 준비합니다.  
     
  7. 플레이어 준비: 각자 플레이어판, 피규어, 초기 카드(기본 카드 4장 + 공포 카드 2장으로 덱 구성)를 받고, 연구 토큰을 시작 위치에 놓습니다.  
     
  8. 시작 플레이어 및 자원 분배: 시작 플레이어를 정하고, 순서에 따라 차등적으로 시작 자원을 받습니다.  
     

4. 게임 진행 방법

게임은 총 5라운드로 진행됩니다.  

 

각 라운드의 흐름:

  1. 카드 뽑기: 모든 플레이어는 손에 카드가 5장이 되도록 자신의 덱에서 카드를 뽑습니다.  
     
  2. 차례 진행: 시작 플레이어부터 시계 방향으로 돌아가며 차례를 갖습니다.  
     
    • 자기 차례에는 주 액션 1개와 원하는 만큼의 무료 액션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3. 패스: 더 이상 액션을 할 수 없거나 원치 않으면 패스합니다.  
     
    • 모든 플레이어가 패스하면 라운드가 종료됩니다.  
       
  4. 다음 라운드 준비: (5라운드 종료 시에는 생략)
    • 고고학자 회수 (수호자가 있는 곳에서 회수 시 공포 카드 획득).  
       
    • 사용 카드 정리 (플레이 영역 카드를 섞어 덱 아래로).  
       
    • 조수 새로고침.  
       
    • 달의 지팡이 이동 및 카드 열 재정비.  
       
    • 시작 플레이어 마커 전달.  
       

주요 액션의 종류:  

 
  • 장소에서 발굴: 고고학자를 이미 발견된 장소로 보내 자원이나 효과를 얻습니다. 이동 비용 지불 필요.  
     
  • 새로운 장소 발견: 고고학자를 보내 새로운 장소를 발견하고, 우상 획득 및 장소 타일 공개, 수호자를 깨웁니다. 나침반 및 이동 비용 지불 필요.  
     
  • 수호자 극복: 고고학자가 있는 장소의 수호자를 물리치고 점수와 특별한 능력을 얻습니다. 특정 자원 비용 지불 필요.  
     
  • 카드 구입: 카드 열에서 아이템(동전 지불) 또는 유물(나침반 지불) 카드를 구입합니다. 아이템은 덱 아래로, 유물은 즉시 사용 가능.  
     
  • 카드 사용: 손에 있는 카드를 사용하여 효과를 발동하거나 이동 가치로 사용합니다. 유물 사용 시 석판 비용 필요 (구입 턴 제외).  
     
  • 연구: 연구 토큰(돋보기 또는 노트북)을 연구 트랙에서 전진시켜 보너스 및 줄 효과를 얻습니다. 비용 지불 필요.  
     
  • 패스: 해당 라운드의 자기 차례를 마칩니다.  
     

무료 액션: 번개 아이콘이 있는 효과는 주 액션과 별개로 사용 가능합니다.  

 

5. 튜토리얼 1~2턴 (가상 예시)

본 내용은 규칙서에 명시된 공식 튜토리얼이 아니며, 게임의 첫 흐름을 이해하기 위한 가상의 예시입니다.

1라운드 시작

  • 모든 플레이어는 카드 5장(기본 자금 지원 2장, 기본 탐험 2장, 공포 1장)을 손에 들고 시작합니다.  
     
  • 1번 플레이어는 시작 자원으로 동전 2개를 받습니다.  
     

플레이어 1의 첫 번째 턴 (가상)

  1. 무료 액션 (선택): 손에 있는 '자금 지원' 카드 1장을 사용하여 효과(동전 1개 획득)를 발동합니다. (총 동전 3개 보유).  
     
    • 카드는 플레이 영역에 앞면으로 내려놓습니다.
  2. 주 액션 (선택): '장소에서 발굴' 액션을 선택.
    • 가장 가까운 1단계 장소 중 하나 (예: 장화 아이콘 1개 필요, 효과로 나침반 1개 획득)를 목표로 합니다.
    • 손에 있는 '탐험' 카드(장화 아이콘 보유) 1장을 이동 비용으로 지불합니다. 카드는 플레이 영역에 앞면으로 내려놓습니다.  
       
    • 자신의 고고학자 피규어 1개를 해당 장소로 옮기고, 즉시 나침반 1개를 공급처에서 가져옵니다.  
       
  3. 턴 종료.

플레이어 2의 첫 번째 턴 (가상)

  • 플레이어 2는 시작 자원으로 동전 2개와 나침반 1개를 받습니다.  
     
  1. 주 액션 (선택): '카드 구입' 액션 중 '아이템 구입'을 선택.
    • 카드 열에 있는 아이템 중 비용이 2코인인 모자(가칭, 효과: 카드 1장 뽑기)를 구입하기로 결정합니다.
    • 동전 2개를 지불합니다.  
       
    • 구입한 모자 카드를 자신의 덱 맨 아래에 뒷면으로 놓습니다.  
       
    • 카드 열의 빈칸을 아이템 덱에서 새로 뽑은 카드로 채웁니다.  
       
  2. 턴 종료.

이처럼 플레이어들은 자신의 차례에 카드를 활용하고 자원을 관리하며 다양한 액션을 수행해 나갑니다.

초반에는 자원 수급, 덱 강화, 새로운 장소 탐색 등이 중요할 수 있습니다.

6. 점수 계산 방식

5라운드 종료 후, 다음 항목들을 합산하여 최종 점수를 계산합니다:  

 
  • 연구 토큰 위치 점수: 돋보기와 노트북 토큰이 연구 트랙의 어느 줄에 있느냐에 따라 점수를 얻습니다.  
     
    • 잃어버린 사원 줄에 도달한 돋보기는 도착 순서에 따라 추가 점수를 받습니다.  
       
  • 사원 타일 점수: 획득한 사원 타일에 적힌 점수를 얻습니다.  
     
  • 우상 타일 점수: 보유한 우상 타일은 개당 3점입니다 (슬롯 사용 여부 무관).  
     
  • 빈 우상 슬롯 점수: 플레이어 보드의 비어있는 우상 슬롯에 표시된 점수를 얻습니다.  
     
  • 극복한 수호자 점수: 극복한 수호자 타일은 개당 5점입니다.  
     
  • 카드 점수: 보유한 아이템 및 유물 카드 우측 하단에 표시된 승리 점수를 얻습니다.  
     
  • 공포 카드/타일: 공포 카드는 장당 -1점, 공포 타일(예비 타일 뒷면)은 개당 -2점입니다.  
     

동점자 처리:

  1. 잃어버린 사원에 먼저 도달한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2. 위 조건으로 동점자가 가려지지 않으면, 연구 점수(연구 트랙에서 얻는 점수) 총합이 높은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3. 그래도 동점이면 공동 승리합니다.  
     

7. 게임 종료 조건 🏁

  • 게임은 총 5라운드 진행 후 종료됩니다.  
     
  • 5번째 라운드의 '다음 라운드 준비' 단계 중 일부(고고학자 회수 및 공포 획득)까지만 진행하고, 나머지 정리 단계는 생략한 후 즉시 최종 점수 계산으로 넘어갑니다.  
     

8. 전략 팁 / 주요 예외 규칙 요약

전략 팁:

  • 카드 추방 활용: 가능하다면 카드를 사용한 후 플레이 영역에서 추방하는 것이 손에서 바로 추방하는 것보다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 수호자 관리: 모든 수호자를 극복하기보다는 상황에 따라 자원을 연구 등에 투자하는 것이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공포 카드 페널티를 고려하여 극복 여부를 결정하세요.  
     
  • 카드 활용 극대화: 라운드 종료 시 손에 카드를 남기기보다 모두 사용하는 것이 대부분의 경우 더 좋습니다.  
     
  • 초반 운영: 자원 수급, 덱 압축(공포 카드 추방 등), 유용한 아이템 확보, 빠른 장소 발견을 통한 우상 효과 선점이 중요합니다.
  • 연구의 중요성: 연구 트랙을 꾸준히 진행하면 조수 획득/업그레이드, 강력한 보너스, 그리고 최종적으로 높은 점수를 주는 사원 타일 획득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주요 예외 규칙 요약:

  • 조종사 고용: 언제든 동전 2개를 지불하여 어떤 이동 비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는 '비행기' 아이콘 1개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유물 카드 사용 비용: 유물 카드는 구입한 턴에는 석판 비용 없이 효과를 사용할 수 있지만, 이후 손에서 사용할 때는 반드시 카드 좌측 상단의 석판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 연구 토큰 진행 제한: 노트북 토큰은 돋보기 토큰보다 앞서거나 높은 줄로 이동할 수 없습니다. 먼저 발견(돋보기)하고 기록(노트북)한다는 개념입니다.  
     
  • 수호자와 공포 카드: 수호자가 지키고 있는 장소에서 라운드 종료 시 고고학자를 회수하면 해당 플레이어는 공포 카드 1장을 받습니다.  
     
  • 손 카드 한도: 라운드 시작 시 카드를 뽑아 손에 5장을 만들지만, 라운드 진행 중 효과로 카드를 추가로 얻어 5장 이상 보유할 수 있습니다.  
     
  • 덱 재구성 시점: 자신의 덱은 게임 시작 시에만 섞습니다. 라운드 중 덱이 소진되어도 즉시 사용한 카드를 섞지 않으며, 라운드 종료 시 플레이 영역의 모든 카드를 모아 섞은 후 덱의 맨 아래에 놓습니다.  
     

9. 주의사항

  • 자원 관리: 동전, 나침반, 석판 등 다양한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공포 카드: 공포 카드는 게임 종료 시 감점 요인이 되므로, 획득을 최소화하거나 추방할 기회를 노리는 것이 좋습니다.  
     
  • 액션의 이해: 주 액션과 무료 액션의 차이를 명확히 이해하고 활용해야 합니다.  
     
  • 이동 규칙 숙지: 장소 이동 시 필요한 이동 아이콘과 비용 지불 규칙, 특히 이동 계층(비행기>차량/배>장화)을 잘 숙지해야 합니다.  
     
  • 간접적 상호작용: 다른 플레이어의 구성물에 직접 영향을 주는 행동은 없습니다. 경쟁은 주로 장소 선점, 카드 및 보너스 타일 선점 등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10. 마무리

아르낙의 잊혀진 유적은 탐험의 설렘과 전략적인 깊이를 동시에 느낄 수 있는 매력적인 게임입니다.

규칙을 숙지하고 다양한 전략을 시도하며 아르낙 섬의 비밀을 모두 밝혀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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