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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드게임 히트: 질주의 열기 룰 요약
1. 개요
- 플레이 인원: 1~6명
- 플레이 시간: 약 60분
- 플레이 연령: 10세 이상
- 게임 난이도: 규칙서에서는 첫 플레이 시 기본 규칙으로 몇 번의 경주를 해본 후 고급 규칙을 시도하라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기본 규칙은 익히기 어렵지 않으나, 카드 관리와 히트(Heat) 시스템, 코너링 전략 등 고려할 요소가 많아 깊이 있는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처음에는 1랩 경주로 익숙해지는 것을 추천합니다.
2. 게임 목표 🏆
"히트: 페달 투 더 메탈"의 목표는 간단합니다! 다른 플레이어들보다 먼저 정해진 랩 수를 완료하고 결승선을 통과하는 것입니다. 가장 빠른 레이서가 되어 포디움의 정상에 오르세요!
3. 구성 및 준비 🛠️
주요 구성물
- 양면 게임판 2개 (총 4개의 트랙: 미국, 프랑스, 영국, 이탈리아)
- 플레이어 매트 6개
- 기어봉 6개
- 경주차 6대
- 기본 카드 72장 (플레이어당 12장)
- 시작 업그레이드 카드 18장 (플레이어당 3장)
- 스트레스 카드 37장
- 히트 카드 48장
- 규칙서
게임 준비
- 게임판 선택 및 배치: 플레이할 트랙의 게임판을 테이블 중앙에 놓습니다. (첫 게임은 미국 트랙, 1랩 경주 추천)
- 개인 구성물 받기: 각 플레이어는 원하는 색상의 경주차, 플레이어 매트, 기어봉, 해당 색상의 기본 카드 12장과 시작 업그레이드 카드 3장을 받습니다.
- 히트 및 스트레스 카드 받기: 게임판에 표시된 수량만큼 (보통 히트 카드 6장, 스트레스 카드 3장) 개인 구성물에 추가합니다.
- 덱 세팅: 기본 카드 12장, 시작 업그레이드 카드 3장, 스트레스 카드 3장을 함께 섞어 플레이어 매트 왼쪽 '뽑을 카드 더미' 칸에 뒷면으로 놓습니다.
- 엔진 세팅: 히트 카드 6장을 플레이어 매트 중앙 '엔진' 칸에 앞면으로 놓고, 기어봉을 1단 기어에 놓습니다.
- 공용 스트레스 카드: 남은 스트레스 카드는 게임판 근처에 예비용으로 둡니다.
- 시작 순서 결정: 모든 경주차를 시작 그리드에 무작위로 배치하여 첫 라운드 순서를 정합니다. 앞쪽부터 순서대로 채웁니다.
- 초기 손패: 각자 뽑을 카드 더미에서 카드 7장을 손으로 가져옵니다.
4. 게임 진행 튜토리얼 (1~2 라운드 흐름) 🚦
"히트"는 여러 라운드로 진행되며, 각 라운드는 다음 9단계로 이루어집니다. 모든 플레이어는 1, 2단계를 동시에 진행한 후, 선두 차량부터 3~9단계를 순서대로 진행합니다.
1라운드 예시
- 1단계: 기어 변경 (모든 플레이어 동시 진행)
- 현재 1단 기어입니다. 2단으로 올리거나 그대로 1단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기어 변경은 한 칸씩 위아래로 가능. 두 칸 변경 시 히트 1개 지불)
- 예시: 2단으로 변경합니다. 기어봉을 2단으로 옮깁니다.
- 2단계: 카드 사용 (모든 플레이어 동시 진행)
- 현재 기어가 2단이므로, 손에서 카드 2장을 골라 자신의 '플레이 영역'에 뒷면으로 내려놓습니다. (히트 카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예시: 손에 있는 속도 카드 '3', '4'를 내려놓습니다.
- 3단계: 공개 및 이동 (선두 차량부터 순서대로 진행)
- 플레이 영역에 내려놓은 카드를 모두 앞면으로 공개합니다. 카드에 적힌 숫자의 합이 이번 턴의 '속도'가 됩니다.
- 예시: '3'과 '4' 카드를 공개했으므로 속도는 7입니다. 자신의 경주차를 트랙에서 앞으로 7칸 이동합니다. 다른 차가 있는 칸을 통과할 수 있지만, 도착 칸에 다른 차가 모든 지점을 차지하고 있다면 바로 뒤 빈칸으로 갑니다.
- 4단계: 아드레날린 (해당 플레이어만)
- 이번 라운드에 가장 마지막 순서로 이동하는 차(5인 이상 게임 시 뒤에서 2대)는 아드레날린 효과를 받습니다. 속도 1 증가 및 추가 1칸 이동 또는 냉각 1 중 선택 가능. (이번 라운드에만 적용)
- 5단계: 반응 (해당 플레이어만)
- 현재 기어의 효과(부스트, 냉각)나 아드레날린 효과를 원하는 순서대로 사용합니다.
- 부스트(): 히트 1개를 엔진에서 버린 카드 더미로 보내고, 뽑을 카드 더미 맨 위에서 기본 카드가 나올 때까지 뒤집어 해당 숫자만큼 추가 이동합니다. (기본 카드가 아닌 카드는 버려집니다.)
- 냉각(): 손에 있는 히트 카드를 엔진으로 되돌립니다. 현재 기어에 표시된 숫자만큼 되돌릴 수 있습니다. (1단: 냉각 3, 2단: 냉각 1)
- 예시 (2단 기어): 냉각 1 효과로 손에 있던 히트 카드 1장을 엔진으로 옮길 수 있습니다. 부스트는 원한다면 히트를 지불하고 사용 가능합니다.
- 6단계: 슬립스트림 (해당 플레이어만, 선택)
- 이동 후 다른 차 바로 옆이나 뒤에 멈췄다면, 추가로 2칸 전진할 수 있습니다. (턴당 1번, 결승선 통과에는 사용 불가)
- 7단계: 코너 확인 (해당 플레이어만)
- 이번 턴에 '코너 라인'을 통과했고, 코너에 적힌 '속도 제한'보다 자신의 '총 속도'(카드 값 합 + 아드레날린 보너스)가 높다면, 그 차이만큼 엔진에서 히트 카드를 가져와 버린 카드 더미로 보냅니다. 지불할 히트가 부족하면 '스핀 아웃'합니다.
- 예시: 속도 7로 이동 중 속도 제한 5인 코너를 통과했다면, 히트 2개를 지불합니다.
- 8단계: 카드 버리기 (해당 플레이어만, 선택)
- 손에 있는 카드 중 원치 않는 카드를 버릴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히트 카드는 버릴 수 없음)
- 9단계: 손 보충 (해당 플레이어만)
- 플레이 영역에 사용했던 카드를 모두 자신의 버린 카드 더미로 보냅니다. 손이 7장이 되도록 뽑을 카드 더미에서 카드를 보충합니다. 만약 뽑을 카드가 부족하면, 버린 카드 더미를 섞어 새 뽑을 카드 더미를 만듭니다.
2라운드 이후 위의 1~9단계를 모든 플레이어가 완료하면 한 라운드가 종료됩니다. 다시 1단계부터 시작하여 정해진 랩 수를 모두 돌 때까지 반복합니다.
5. 점수 계산 방식 📊
"히트"는 전통적인 점수 계산 방식보다는 순위 경쟁 게임입니다. 게임판에 표시된 랩 수를 가장 먼저 완주하고 결승선을 통과한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만약 여러 플레이어가 같은 라운드에 결승선을 통과했다면, 결승선 너머로 가장 멀리 전진한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동일 칸에 있다면 레이스 라인에 더 가까운 플레이어가 우선합니다.
6. 게임 종료 조건 🏁
- 한 명 이상의 플레이어가 게임판에 명시된 마지막 랩을 완료하고 결승선을 통과하면 해당 라운드가 마지막 라운드가 됩니다.
- 해당 라운드를 끝까지 진행하여 모든 플레이어가 자신의 턴을 마칩니다.
- 결승선을 통과한 순서대로, 그리고 결승선 너머로 더 멀리 간 순서대로 순위가 결정됩니다.
7. 전략 팁 / 주요 예외 규칙 요약 📝
전략 팁
- 히트 관리: 히트 카드는 엔진을 과열시키지만, 부스트나 빠른 코너링을 위해 필수적입니다. 적절한 냉각 타이밍을 통해 히트 카드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낮은 기어(1, 2단)는 냉각에 유리합니다.
- 기어 변경: 상황에 맞는 기어 선택이 중요합니다. 직선 주로에서는 높은 기어로 많은 카드를 내서 빠르게 전진하고, 코너에서는 낮은 기어로 안정적으로 통과하거나 히트를 조절하세요.
- 카드 활용: 손에 있는 카드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스트레스 카드는 어쩔 수 없이 사용해야 할 때가 오며, 이는 예측 불가능한 움직임을 만듭니다. 업그레이드 카드는 강력한 효과를 제공합니다.
- 슬립스트림 활용: 다른 차 뒤에 붙어 슬립스트림으로 추가 이동하는 것은 매우 유용합니다. 특히 코너 진입 전이나 결승선 근처에서 좋은 위치를 선점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주요 예외 규칙
- 스핀 아웃: 코너에서 속도 제한을 초과했는데 지불할 히트가 부족하면 스핀 아웃합니다. 해당 코너 이전의 가장 가까운 빈칸으로 돌아가고, 기어에 따라 스트레스 카드를 받으며, 기어는 1단으로 내려갑니다.
- 막힘: 이동을 마칠 칸의 모든 지점에 다른 차가 있다면, 해당 칸 바로 뒤쪽의 빈칸 중 레이스 라인에 가장 가까운 곳으로 이동합니다.
- 꽉 찬 손 (Cluttered Hand): 손에 히트 카드가 너무 많아 현재 기어에서 요구하는 만큼의 일반 카드를 낼 수 없다면, 낼 수 있는 만큼만 내고 나머지는 히트 카드로 채웁니다. 이 경우 이번 턴에는 차가 움직이지 않고, 즉시 1단 기어로 변경 후 카드를 버리고 손을 보충합니다.
- 카드 부족 시: 뽑을 카드가 없다면 버린 카드 더미를 즉시 섞어 새로운 뽑을 카드 더미를 만듭니다.
8. 주의사항 ⚠️
- 히트 카드와 스트레스 카드는 손에서 임의로 버릴 수 없습니다. (단, 업그레이드 카드 중 일부는 예외)
- 히트 카드는 손에 있으면 사용할 수 있는 카드의 수를 줄여 플레이를 어렵게 만듭니다.
- 다른 플레이어의 버린 카드 더미는 확인할 수 없으며, 오직 맨 위 카드만 공개 정보입니다.
- 슬립스트림은 결승선을 통과하는 데 사용하거나, 결승선을 통과한 후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 결승선을 통과한 후에는 코너의 속도 제한을 무시합니다.
9. 마무리 ✨
지금까지 "히트: 페달 투 더 메탈"의 기본적인 규칙과 매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짜릿한 속도감과 치열한 전략 싸움을 경험하고 싶다면, 지금 바로 친구들과 함께 엔진을 달궈보세요!
더 자세한 규칙이나 궁금한 점이 있다면, 보드게임 규칙 전문 앱 보드게임마스터의 챗봇에게 물어보세요! 여러분의 즐거운 보드게임 라이프를 응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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