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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드게임

보드게임 시계탑에 흐른 피 룰 요약

by skydevch 2025. 4.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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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계탑에 흐른 피 룰 요약 

Blood on the Clocktower (2022)

 


🩸 시계탑에 흐른 피: 게임 가이드 🌃

ℹ️ 1. 개요

플레이 인원: 👥 5명 ~ 20명.

  • 첫 게임은 '트러블 브루잉' 에디션으로 5명 이상 플레이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다른 에디션은 7명 이상 플레이를 권장합니다.

플레이 시간: ⏱️ 약 30분 ~ 90분.

플레이 연령: 12세 이상

게임 장르: 🕵️ 사회 추리, 마피아류 게임, DEDUCTION, DECEPTION.

게임 난이도★★★☆☆ (보통)

  • 규칙 자체는 간단하지만, 플레이어 간의 심리전과 역할 이해도가 중요합니다.

🎯 2. 게임 목표

선팀 (Good Team)의 목표: 😇

  • 마을에 숨어든 단 한 명의 진짜 악마를 정확히 찾아내어 낮 동안의 투표를 통해 처형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입니다.
  • 이를 위해 선팀 플레이어들은 각자의 능력으로 얻은 정보 조각들을 모으고, 논리적인 추론과 때로는 직감을 통해 악마의 정체를 밝혀내야 합니다. 섣불리 무고한 마을 사람을 처형하는 것은 악팀에게 유리한 상황을 만들어 줄 뿐이며, 이는 곧 선팀의 패배로 이어질 수 있는 치명적인 실수가 됩니다.
  • 악마가 성공적으로 처형되어 사망하면, 그 순간까지 살아남았든 안타깝게 희생되었든 관계없이 모든 선팀 플레이어가 함께 승리의 기쁨을 누립니다. 공동의 노력으로 마을에 평화를 되찾았다는 성취감을 공유하는 것입니다.

악팀 (Evil Team)의 목표: 😈

  • 선팀 플레이어들 사이에 불신과 혼란의 씨앗을 뿌리고, 교묘한 거짓말과 속임수로 악마의 정체를 숨기며 보호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악팀은 서로를 알고 협력하여 선팀의 추리를 방해하고, 때로는 하수인이 자신을 희생하여 악마를 위한 결정적인 방패가 되기도 합니다.
  • 최종적으로 여행자 캐릭터를 제외한 살아있는 플레이어 수가 단 2명만 남도록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 상황이 되면, 일반적으로 악마가 남은 선한 플레이어를 수적으로 압도하거나, 더 이상 선팀이 악마를 막을 방법이 없어지므로 악팀의 지배가 확정됩니다. 이는 곧 선팀의 정보망이 붕괴되고 악마가 활개 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었음을 의미합니다.
  • 이 목표가 달성되면, 그 과정에서 희생된 악팀원이 있더라도 모든 악팀 플레이어가 함께 승리하게 됩니다. 그들의 은밀한 계획이 성공적으로 완수된 것입니다.
  • 만약 매우 드물게 선팀과 악팀의 승리 조건이 정확히 같은 순간에 충족되는 상황이 발생한다면 (예를 들어 악마가 처형됨과 동시에 어떤 캐릭터의 능력 발동이나 게임 상황의 변화로 인해 여행자를 제외하고 살아남은 플레이어가 단 2명이 되는 경우), 게임 규칙에 따라 선팀이 최종 승리자로 결정됩니다. 이는 악마를 제거하는 것이 게임의 근본적인 목표 중 하나임을 강조하는 규칙입니다.

🛠️ 3. 구성 및 준비

주요 구성물:

  • 그리모어 (Grimoire): 사회자만 사용하는 게임 정보판.
  • 마을 광장 보드 (Town Square): 플레이어 생사 상태 표시.
  • 캐릭터 토큰 및 각종 알림 토큰.
  • 여행자 시트, 밤 시트, 규칙 시트 등.

게임 준비 단계:

  1. 사회자는 규칙을 숙지하고 게임을 중재할 준비를 합니다.
  2. 플레이어들은 원형으로 둘러앉고, 사회자는 그리모어를 플레이어가 볼 수 없는 곳에 둡니다.
  3. 마을 광장 보드를 중앙에 놓고, 플레이어 수만큼 생명 토큰과 투표 토큰 더미를 배치합니다.
  4. 사회자는 해당 에디션에서 사용할 캐릭터(마을 주민, 외지인, 하수인, 악마)를 비밀리에 선택합니다.
    • 플레이어는 어떤 캐릭터가 포함되는지 알 수 없습니다.
  5. 캐릭터 토큰을 가방에 넣어 각 플레이어가 비밀리에 하나씩 뽑아 자신의 역할을 확인합니다.
    • 자신의 캐릭터는 타인에게 절대 공개하지 않습니다.
  6. 사회자는 플레이어들의 캐릭터 토큰을 회수하여 좌석 배치에 맞게 그리모어에 정리합니다.
  7. 새로운 플레이어가 있다면 규칙 시트를 통해 기본 규칙을 안내합니다.

🔄 4. 게임 진행 방법

게임은 단계로 번갈아 진행됩니다.

밤 단계 🌙:

  1. 사회자의 지시에 따라 모든 플레이어는 눈을 감습니다.
  2. 사회자는 특정 플레이어(캐릭터 능력에 따라)를 순서대로 깨워 능력을 사용하게 하거나 비밀 정보를 전달합니다.
    • 첫날 밤 (7명 이상 시): 하수인은 악마를, 악마는 하수인을 서로 확인하고, 악마는 허풍용으로 사용할 착한 캐릭터 토큰 3개를 받습니다.
  3. 밤 동안 캐릭터 능력 사용 및 정보 전달이 끝나면 사회자는 '새벽'을 알립니다.
  4. 잠시 후 사회자는 플레이어들이 눈을 뜨도록 안내하고, 밤 동안 사망한 플레이어가 있다면 즉시 발표합니다.

낮 단계 ☀️:

  1. 플레이어들은 자유롭게 대화하며 정보를 공유하거나, 거짓말을 하거나, 다른 플레이어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 그룹 전체 대화, 소수 간의 귓속말, 자리를 옮겨 비밀 대화 모두 가능합니다 (원 안에 머무는 것을 권장).
  2. 사회자는 적절한 시점에 처형할 플레이어를 지명하도록 요청합니다.
    • 살아있는 플레이어만 지명할 수 있으며, 각 플레이어는 하루에 한 번만 지명하고, 한 번만 지명될 수 있습니다.
  3. 지명된 플레이어는 자신을 변호할 시간을 갖습니다.
  4. 투표를 진행하여 처형할 플레이어를 결정합니다.
    • 살아있는 플레이어는 하루에 여러 번 투표할 수 있습니다.
    • 죽은 플레이어는 게임의 나머지 기간 동안 단 한 번만 투표할 수 있습니다 (보유한 투표 토큰 사용).
    • 처형 투표 성공 조건: 지명된 플레이어가 해당일에 지명된 다른 어떤 플레이어보다 많은 표를 받고, 그 표 수가 살아있는 플레이어 수의 절반 이상이어야 합니다.
  5. 투표 결과에 따라 플레이어가 처형되거나, 아무도 처형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하루에 최대 한 명만 처형될 수 있습니다.
  6. 처형 후 또는 처형 없이 낮이 끝나면, 사회자는 밤 단계를 준비하고 다시 밤이 시작됩니다.

이 과정을 한 팀이 승리할 때까지 반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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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튜토리얼 (예시 1~2턴)

첫날 밤 🌙:

  1. 사회자: "모든 플레이어, 눈을 감아주세요.".
  2. (7인 이상 게임 가정) 사회자는 먼저 하수인들을 깨워 악마가 누구인지 알려주고, 서로를 확인하게 합니다.
  3. 그다음 악마를 깨워 하수인들이 누구인지 알려주고, 게임에 없는 착한 캐릭터 토큰 3개(예: 요리사, 수다쟁이, 세탁부)를 보여주어 낮에 어떤 역할로 위장할지 선택하도록 돕습니다.
  4. 밤 시트에 따라 다른 캐릭터들(예: 점쟁이, 공감인)이 순서대로 깨어나 자신의 능력을 사용하고 정보를 얻습니다.
  5. 사회자: "새벽입니다... 이제 모두 눈을 떠주세요. 어젯밤, [플레이어 A]님이 사망하셨습니다.".

첫날 낮 ☀️:

  1. 플레이어들은 [플레이어 A]의 죽음에 대해 토론을 시작합니다.
  2. 점쟁이였던 [플레이어 B]는 "저는 어젯밤 [플레이어 C]와 [플레이어 D]를 보았는데, 그중 한 명에게서 악의 기운을 느꼈습니다!"라고 주장합니다 (진실일 수도, 거짓일 수도, 또는 점쟁이가 술에 취해 잘못된 정보를 받았을 수도 있습니다).
  3. 다른 플레이어들은 각자의 정보를 바탕으로 용의자를 추려나갑니다.
  4. 사회자: "이제 처형할 플레이어를 지명해주십시오.".
  5. [플레이어 E]가 [플레이어 C]를 지명합니다. [플레이어 C]는 자신을 변호합니다.
  6. 투표 결과, 과반수 이상의 찬성으로 [플레이어 C]가 처형됩니다.
  7. 사회자: "[플레이어 C]님이 처형되었습니다. 이제 밤이 됩니다. 모두 눈을 감아주세요.".

🏆 6. 점수 계산 방식

  • 이 게임은 점수를 쌓는 방식이 아닙니다.
  • 선팀 또는 악팀 중 한 팀이 승리 조건을 달성하면 해당 팀 전체가 승리하는 방식입니다.

🏁 7. 게임 종료 조건

선팀 승리:

  • 악마가 사망했을 때.
    • 이 경우, 살아있든 죽었든 모든 선팀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악팀 승리:

  • 여행자(Traveler) 캐릭터를 제외하고, 살아있는 플레이어가 단 2명만 남았을 때.
    • 이 경우, 살아있든 죽었든 모든 악팀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동시 승리 조건 충족 시:

  • 만약 선팀과 악팀의 승리 조건이 동시에 충족된다면 (예: 악마가 죽었지만 그 결과 살아있는 플레이어가 2명만 남은 경우), 선팀이 승리합니다.

특수 상황:

  • 일부 캐릭터(예: 스칼렛 우먼)는 악마가 사망한 후에도 게임이 계속되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 게임에 여러 명의 악마가 있다면, 모든 악마가 사망해야 선팀이 승리합니다.

💡 8. 전략 팁 / 주요 예외 규칙 요약

전략 팁:

  • 활발한 소통: 낮 동안 적극적으로 대화하고 정보를 교환하세요. 하지만 모든 정보가 진실은 아님을 명심하세요.
  • 선팀 플레이어: 자신의 캐릭터와 얻은 정보를 적절한 타이밍에 공개하여 팀을 도우세요. 때로는 전략적인 거짓말도 필요할 수 있습니다.
  • 악팀 플레이어: 선한 캐릭터인 척 위장하고, 거짓 정보를 퍼뜨려 선팀을 혼란에 빠뜨리세요. 자신이 위장한 캐릭터의 능력을 잘 숙지해야 합니다.
  • 관찰과 추리: 다른 사람의 말과 행동을 주의 깊게 관찰하고, 모순점을 찾아내세요.
  • 설득력: 자신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펼치고 다른 사람을 설득하는 능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주요 예외 규칙 요약:

  • 술 취함/중독 상태:
    • 플레이어는 능력을 잃지만, 본인은 그 사실을 알지 못합니다.
    • 사회자는 해당 플레이어에게 거짓 정보를 줄 수 있습니다. (예: 술 취한 점쟁이는 엉뚱한 정보를 받음)
    • '게임당 한 번' 능력을 이 상태에서 사용했다면, 해당 능력은 소진됩니다.
  • 광기(Madness) 상태:
    • 특정 캐릭터의 능력으로 인해 일부 플레이어는 '광기'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 이들은 특정 주장을 그룹에게 강하게 설득하도록 지시받으며, 이를 따르거나 어기는 것에 따라 사회자로부터 보상 또는 불이익(예: 처형)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여행자(Traveler) 규칙:
    • 게임에 늦게 참여하거나 일찍 떠나야 하는 플레이어를 위한 특수 캐릭터입니다.
    • 강력한 능력을 가질 수 있지만, 다른 플레이어들의 결정으로 '추방'될 수 있습니다 (처형과 다름).
    • 악팀의 승리 조건('생존자 2명') 계산 시 포함되지 않습니다.
  • 페이블드(Fabled) 규칙:
    • 사회자가 게임의 특정 상황을 조율하거나 재미를 더하기 위해 사용하는 특수 캐릭터 규칙입니다.
    • 페이블드 캐릭터는 사망하거나 능력을 잃지 않습니다.
  • 죽은 플레이어:
    • 능력을 즉시 잃습니다 (일부 예외 캐릭터 제외).
    • 지명할 수 없습니다.
    • 게임의 나머지 기간 동안 단 한 번만 투표할 수 있습니다.
    • 계속해서 대화에는 참여할 수 있습니다.

⚠️ 9. 주의사항

  • 규칙서에 명시적으로 금지되지 않은 행동은 가능합니다. 하지만 게임의 재미와 공정성을 해치는 행동은 지양해야 합니다.
  • 새로운 플레이어에게 한 번에 너무 많은 정보를 주입하지 마세요. 기본 규칙만으로도 시작할 수 있으며, 나머지는 플레이하면서 익힐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 타인을 존중하는 플레이를 하세요. 비난, 괴롭힘, 게임 외적인 거래(현실의 돈이나 서비스 약속 등)는 절대 금물입니다.
  • 사회자의 판단은 최종적입니다. 규칙 해석이 모호할 때는 사회자의 지시에 따라주세요.
  • 술에 취하거나 중독된 플레이어는 자신의 상태를 알 수 없습니다. 이를 이용한 전략은 가능하지만, 해당 플레이어에게 직접적으로 상태를 알려주는 것은 게임의 재미를 해칠 수 있습니다.
  • 죽은 플레이어는 투표 토큰 없이는 투표할 수 없습니다.

👋 10. 마무리

'시계탑에 흐른 피'는 단순한 마피아 게임을 넘어, 각양각색의 캐릭터 능력과 반전이 넘치는 깊이 있는 사회 추리 게임입니다.

치밀한 전략과 과감한 심리전으로 마을을 구원하거나, 혹은 파멸로 이끌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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