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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드게임

 보드게임 러브크래프트 레터 룰 요약

by skydevch 2025. 4.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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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컴 호러: 러브크래프트 레터 (Arkham Horror: Lovecraft Letter) 룰 요약 🎲


🐙 아컴호러: 러브크래프트 레터 - 광기의 단서를 파헤쳐라! 📜

안녕하세요.

오늘은 금단의 비밀과 섬뜩한 존재들로 가득한 카드 게임, "아컴호러: 러브크래프트 레터"의 세계로 여러분을 안내하려 합니다.

이 게임에서 여러분은 수수께끼의 단서를 따라가며 미스터리를 파헤치는 조사자가 됩니다.

하지만 조심하세요.

어떤 단서는 감당 못 할 비밀을, 어떤 단서는 초자연적인 존재의 위협을 품고 있답니다.

1. 개요 📖

  • 👤 플레이 인원: 2~6명.
  • ⏰ 플레이 시간: 5-15분
  • 🎂 플레이 연령: 10세 이상
  • 🎲 게임 장르: 추리, 카드 게임, 러브크래프트 테마, 핸드 관리.
  • 🌟 게임 난이도: ⭐⭐ (규칙은 간단하지만, 심리전과 전략이 필요합니다.)

2. 게임 목표 🎯

이 게임의 목표는 라운드에서 승리하여 '미소스 토큰'을 모으거나, 특정 카드의 강력한 효과를 발동시켜 게임 자체에서 즉시 승리하는 것입니다.

라운드 승리 목표:

  • 라운드에서 마지막까지 살아남는 플레이어가 되는 것.
  • 또는, 덱이 모두 소진되었을 때, 남아있는 플레이어들 중 가장 높은 숫자의 카드를 손에 들고 있는 것.

게임 전체 승리 목표:

  • 제정신(Sane) 미소스 토큰 2개를 모으는 것.
  • 또는, 광기(Insane) 미소스 토큰 3개를 모으는 것.
  • 또는, 라운드 중에 크툴루(Cthulhu) 카드의 광기 효과를 성공적으로 사용하는 것.

3. 구성 및 준비 📦🛠️

게임 구성물:

  • 게임 카드 27장 (아컴 카드 및 이계 카드)
  • 참조 카드 6장
  • 미소스 토큰 18개

게임 준비:

  1. 각 플레이어에게 참조 카드 1장씩을 나눠줍니다.
  2. '밀항자의 알(Stowaway Eggs)' 카드를 찾아 앞면이 보이도록 옆에 따로 둡니다.
    (이 카드는 특정 카드 효과로 사용됩니다.)
  3. 나머지 게임 카드 26장을 잘 섞어 덱을 만듭니다.
    덱은 모든 플레이어가 손이 닿는 곳에 뒷면이 보이도록 놓습니다.
  4. 덱 맨 위에서 카드 1장을 가져와 뒷면이 보이도록 옆에 따로 둡니다.
    이 카드는 이번 라운드에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무슨 카드가 빠졌는지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5. 덱에서 각 플레이어에게 카드 1장씩을 나눠주어 시작 손패로 삼습니다.
    카드는 다른 플레이어에게 보이지 않게 합니다.
  6. 가장 최근에 미스터리를 해결한 경험이 있는 플레이어가 선 플레이어가 되어 게임을 시작합니다.

2인 플레이 시 추가 준비:

  • 위의 준비 과정을 마친 후, 덱에서 추가로 카드 5장을 가져와 앞면이 보이도록 공개하여 옆에 둡니다.
    이 카드들 역시 이번 라운드에 사용되지 않지만, 상대방이 어떤 카드를 가지고 있을지 추측하는 데 중요한 단서가 됩니다.
    (공개된 카드는 덱에 없으므로, 상대방의 손패나 덱에 남아있는 카드를 유추할 수 있습니다.)

4. 게임 진행 방법 ➡️

게임은 여러 라운드에 걸쳐 진행되며, 각 플레이어는 자신의 차례에 다음 행동을 순서대로 수행합니다.

자신의 차례:

  1. 카드 뽑기: 덱 맨 위에서 카드 1장을 뽑아 손으로 가져옵니다.
    이제 손에는 2장의 카드가 있게 됩니다.
  2. 카드 플레이: 손에 든 2장의 카드 중 1장을 선택하여 자신의 앞에 앞면이 보이도록 내려놓습니다.
    이것이 이번 턴에 사용할 카드입니다.
  3. 카드 효과 사용: 플레이한 카드의 효과를 적용합니다.
  • 제정신(Sane) 상태일 경우: 반드시 카드의 제정신 효과(카드 상단 효과)를 사용해야 합니다.
    (광기 효과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 광기(Insane) 상태일 경우: 카드의 제정신 효과 또는 광기 효과(카드 하단 효과) 중 하나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플레이한 카드에 광기 효과가 없다면(아컴 카드인 경우), 제정신 효과를 사용해야 합니다.
  1. 카드 버리기 및 턴 종료: 플레이한 카드는 자신의 버린 카드 더미(자신 앞의 공간)에 놓습니다.
    버린 카드는 라운드 내내 모든 플레이어가 볼 수 있도록 앞면을 유지합니다.
    이제 자신의 턴을 마치고, 시계 방향으로 다음 플레이어에게 턴이 넘어갑니다.

정신 상태 (제정신 vs 광기):

  • 모든 플레이어는 라운드 시작 시 제정신 상태입니다.
  • 자신의 버린 카드 더미에 '이계 카드(Other World card, 카드 배경이 어두운 카드)'가 1장이라도 놓이게 되면, 그 즉시 '광기' 상태가 됩니다.
    (카드를 플레이하고 효과를 처리한 후 버린 카드 더미로 갈 때 광기 상태가 됩니다. 효과 처리 중에는 아직 아닙니다.)
  • 광기 상태가 되면, 이후 자신의 턴 시작 시 '제정신 검사(Sanity Check)'를 해야 하며, 이계 카드의 강력한 '광기 효과'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 한번 광기 상태가 되면 해당 라운드가 끝날 때까지 제정신 상태로 돌아갈 수 없습니다.

제정신 검사 (Sanity Check):

  • 자신의 턴 시작 시 (카드를 뽑기 전) 자신이 광기 상태라면 반드시 제정신 검사를 수행해야 합니다.
  • 자신의 버린 카드 더미에 있는 '이계 카드'의 장수만큼 덱 맨 위에서 카드를 공개합니다.
  • 공개된 카드 중에 '이계 카드'가 1장이라도 있다면, 검사에 실패하고 즉시 이번 라운드에서 탈락합니다.
    (손에 들고 있던 카드는 앞면으로 자신의 버린 카드 더미에 놓습니다.)
  • 공개된 카드가 모두 '아컴 카드(Arkham card, 카드 배경이 밝은 카드)'라면, 검사를 통과하고 정상적으로 턴을 진행합니다.
  • 제정신 검사 후 공개된 모든 카드는 자신의 버린 카드 더미에 앞면으로 놓습니다.
    (이때, 이계 카드가 버려지면 광기 상태를 유발하거나 심화시킬 수 있습니다.)
  • 만약 제정신 검사를 위해 뽑아야 할 카드 수가 덱에 남은 카드 수보다 많다면, 덱에 남은 모든 카드를 공개합니다.

라운드에서 탈락:

  • 카드 효과나 제정신 검사 실패로 라운드에서 탈락하면, 손에 들고 있던 카드를 자신의 버린 카드 더미에 앞면으로 놓습니다.
  • 탈락한 플레이어는 다음 라운드가 시작될 때까지 게임에 참여할 수 없으며, 다른 플레이어의 카드 효과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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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튜토리얼 1~2턴 (예시) 🧑‍🏫

2인 플레이 상황을 가정해 보겠습니다.

플레이어 A와 플레이어 B가 있습니다.

초기 세팅 후, 플레이어 A가 선 플레이어입니다.

둘 다 제정신 상태입니다.

플레이어 A의 첫 번째 턴 (제정신 상태):

  1. 덱에서 카드 1장을 뽑습니다.
    (예: 손에 [1. 수사관]과 [3. 권투선수] 카드가 생겼습니다.)
  2. 플레이어 A는 [1. 수사관] 카드를 플레이하기로 결정합니다.
  3. [1. 수사관] 카드의 제정신 효과를 사용합니다: "다른 플레이어 한 명을 지목하고, 1이 아닌 숫자 하나를 말합니다.
    지목된 플레이어는 자신이 그 숫자의 카드를 들고 있는지 정직하게 대답해야 합니다.
    만약 그렇다면, 그 플레이어는 이번 라운드에서 탈락합니다."
  4. 플레이어 A는 플레이어 B를 지목하고 숫자 '4'(가상의 예시)를 말합니다.
  5. 플레이어 B는 자신의 손패를 확인합니다.
    만약 숫자 4 카드가 있다면 "네, 있습니다"라고 말하고 해당 카드를 공개한 후 라운드에서 탈락합니다.
    없다면 "아니요, 없습니다"라고 말하고 게임은 계속됩니다.
    (여기서는 플레이어 B가 숫자 4 카드가 없었다고 가정합니다.)
  6. 플레이어 A는 사용한 [1. 수사관] 카드를 자신의 버린 카드 더미에 놓습니다.
    플레이어 A의 턴이 끝납니다.

플레이어 B의 첫 번째 턴 (제정신 상태):

  1. 덱에서 카드 1장을 뽑습니다.
    (예: 손에 [4. 말썽쟁이(이계 카드)]와 [5. 음악가] 카드가 생겼습니다.)
  2. 플레이어 B는 [4. 말썽쟁이] 카드를 플레이하기로 결정합니다.
    이 카드는 '이계 카드'입니다.
  3. [4. 말썽쟁이] 카드의 제정신 효과를 사용합니다: "다음 자신의 턴 시작 전까지, 다른 플레이어들은 카드 효과의 대상으로 당신을 지목할 수 없습니다."
  4. 플레이어 B는 사용한 [4. 말썽쟁이] 카드를 자신의 버린 카드 더미에 놓습니다.
    이 카드는 '이계 카드'이므로, 이제 플레이어 B는 광기 상태가 됩니다.
    플레이어 B의 턴이 끝납니다.

플레이어 A의 두 번째 턴 (제정신 상태):

  1. 덱에서 카드 1장을 뽑습니다.
    (플레이어 B는 '말썽쟁이' 효과로 보호받고 있으므로, 플레이어 A는 이번 턴에 플레이어 B를 대상으로 하는 카드 효과를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이런 식으로 게임이 진행됩니다.

만약 플레이어 B가 다음 턴을 시작할 때, 그는 광기 상태이므로 카드 뽑기 전에 '제정신 검사'를 해야 합니다.

버린 카드 더미에 이계 카드가 1장 있으므로 덱에서 1장을 공개합니다.

공개한 카드가 이계 카드면 탈락, 아컴 카드면 통과입니다.

6. 점수 계산 방식 (토큰 획득) 🏆

이 게임은 전통적인 점수 계산 방식은 없습니다.

대신, 라운드에서 승리하면 '미소스 토큰'을 획득합니다.

  • 라운드에서 승리한 플레이어는 공급처에서 미소스 토큰 1개를 가져옵니다.
  • 가져온 토큰은 자신이 라운드에서 승리했을 때의 정신 상태(제정신 또는 광기)에 맞는 면으로 뒤집어 자신의 앞에 놓습니다.
    (제정신 승리 시 제정신 면, 광기 승리 시 광기 면)
  • 만약 덱이 소진되어 라운드가 종료되었을 때, 가장 높은 숫자의 카드를 가진 플레이어가 여러 명이라면, 그 플레이어들은 모두 공동으로 승리하며 각자 미소스 토큰을 1개씩 받습니다.

7. 게임 종료 조건 🏁

다음 조건 중 하나라도 만족되면 즉시 게임이 종료되고, 해당 조건을 만족한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 제정신(Sane) 미소스 토큰을 2개 모았을 때.
  • 또는, 광기(Insane) 미소스 토큰을 3개 모았을 때.
  • 또는, 라운드 진행 중 크툴루(Cthulhu) 카드의 광기 효과("버린 카드 더미에 이계 카드가 2장 이상 있을 때 크툴루를 플레이하면 즉시 게임에서 승리")를 성공적으로 사용했을 때.

여러 플레이어가 동시에 승리 조건을 만족할 수도 있습니다.

(예: 한 플레이어가 크툴루 효과로 승리하는 동시에, 다른 플레이어가 필요한 미소스 토큰을 모으는 경우 등은 규칙서에 명시되어 있지 않으나, 일반적으로 크툴루 효과가 우선시될 수 있습니다. 명확한 언급은 없습니다.)

8. 전략 팁 / 주요 예외 규칙 요약 💡⚠️

전략 팁:

  • 상대방이 버린 카드를 잘 관찰하여 어떤 카드가 사용되었고, 어떤 카드가 남아있을지 추리하세요.
  • 자신의 손패에 대한 정보를 숨기거나, 때로는 허세를 부리는 것도 좋은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 광기 상태는 강력한 효과를 제공하지만, 매 턴 제정신 검사의 위험을 감수해야 합니다.
    언제 광기 상태로 전환할지, 또는 피할지가 중요합니다.
  • '말썽쟁이(The Urchin)'나 '네크로노미콘(Necronomicon - 말썽쟁이의 광기 효과)' 같은 카드로 자신을 보호하는 타이밍을 잘 잡으세요.
  • 낮은 숫자의 카드라고 무시하지 마세요.
    '수사관(Investigators)'이나 '광신도(Cultists)'는 상대방을 정확히 추측하면 강력한 한 방을 날릴 수 있습니다.

주요 예외 규칙 요약:

  • [8. 아마추어(The Dilettante) / 크툴루(Cthulhu)]: 이 카드를 어떤 이유로든 손에서 플레이하거나 버리게 되면(제정신 효과), 즉시 라운드에서 탈락합니다.
    (크툴루의 광기 효과는 게임 승리 조건이지만, 조건 미달 시 제정신 효과가 적용됩니다.)
    이 카드는 효과 처리 없이 버려지는 상황(예: 음악가 카드 효과로 버려짐)에서도 제정신 효과가 발동됩니다.
  • [7. 연예인(The Entertainer)]: 이 카드를 손에 들고 있고, 동시에 5 이상의 값을 가진 다른 카드를 들고 있다면, 반드시 '연예인' 카드를 플레이해야 합니다.
    (다른 카드를 플레이할 수 없습니다.)
  • [0. 밀항자의 알(Stowaway Eggs)]: 이 카드를 플레이하면 즉시 라운드에서 탈락합니다.
    하지만 '아마추어/크툴루'와 달리, 다른 카드 효과로 인해 손에서 버려질 때는 탈락하지 않습니다.
  • 카드 효과 미적용: 일반적으로, 다른 카드의 효과로 인해 손에서 카드를 버리게 되거나(예: [5. 음악가] 효과), 제정신 검사 중 카드를 공개할 때는 해당 카드의 효과가 발동하지 않습니다.
    (단, 위에서 언급된 '아마추어/크툴루'는 예외입니다.)
  • [4. 말썽쟁이(The Urchin)]의 광기 효과 (네크로노미콘): 이 효과를 사용하면, 해당 라운드가 끝날 때까지 어떤 방법으로도 라운드에서 탈락하지 않습니다.
    (제정신 검사 실패, 특정 카드 효과로 인한 탈락 등을 모두 무시합니다. 하지만 여전히 제정신 검사는 해야 하며, 결과에 따라 카드는 버려집니다.)

9. 주의사항 🚨

  • 규칙 숙지 및 정직한 플레이: 게임 규칙을 정확히 이해하고 플레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상대방의 질문에 정직하게 대답해야 하는 상황(예: [1. 수사관] 효과)에서는 반드시 정직해야 합니다.
    실수는 게임의 재미를 크게 해칠 수 있습니다.
  • 광기 상태 유지: 한번 광기 상태가 되면 해당 라운드 동안은 제정신으로 돌아올 수 없습니다.
    매 턴 제정신 검사의 위험을 감수해야 합니다.
  • 카드 효과 발동 시점: 카드의 효과는 자신이 직접 플레이했을 때만 발동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강제로 버려지거나 공개될 때는 효과가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니 주의하세요.

10. 마무리 ✨

"아컴호러: 러브크래프트 레터"는 간단한 규칙 속에 깊은 심리전과 전략적 선택을 담고 있는 매력적인 게임입니다.

과연 당신은 광기에 굴복하지 않고 미스터리의 실마리를 찾아낼 수 있을까요?

아니면 금단의 지식에 매료되어 스스로 공포의 일부가 될까요?

선택은 당신의 손에 달려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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