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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스코 룰 요약
(Fresco, 2010년 작)
🎨 프레스코: 나도 오늘부터 르네상스 화가! 🖌️
안녕하세요, 보드게임 탐험가 여러분! ✨
오늘은 여러분을 아름다운 르네상스 시대로 데려갈 명작 보드게임, "프레스코"를 소개해 드리려고 해요.
주교님의 명을 받아 대성당의 천장화를 복원하는 멋진 프레스코 화가가 되어보는 경험, 생각만 해도 두근거리지 않나요? 😊
자, 그럼 프레스코의 세계로 함께 떠나볼까요!
1. 개요 📜
프레스코는 눈과 손이 즐거운 아름다운 게임이랍니다.
- 플레이 인원: 2-4명 👨👩👧👦
- 플레이 시간: 게임 모듈 조합에 따라 달라져요! (기본 게임도 꽤 몰입감 있답니다!) ⏳
- 권장 연령: 10세 이상 🧑
- 게임 장르: 가족 게임, 전략 게임 🎲
- 게임 난이도: ⭐️⭐️⭐️ (기본 게임 기준, 확장 모듈 추가 시 ⬆️)
2. 게임 목표 🎯
여러분은 당대 최고의 프레스코 화가가 되어 주교님의 명을 받들어야 해요.
아침 일찍 일어나 물감을 사고, 작업실에서 색을 조합하고,
대성당 천장의 프레스코화를 복원하며 가장 높은 명성(승점)을 얻는 것이 목표랍니다! 🏆
과연 누가 최고의 솜씨를 뽐내 프레스코를 옛 영광 그대로 복원할 수 있을까요?
3. 구성 및 준비 📦⚙️
프레스코를 플레이하기 위한 구성품과 준비 과정을 알아볼까요?
주요 구성품:
- 양면 게임 보드 1개
- 시장 타일 14개
- 프레스코 타일 25개 (가치 3~11점)
- 60 탈러 (게임 머니)
- 물감 조각 78개 (빨강, 노랑, 파랑 각 17개; 초록, 보라, 주황 각 9개)
- 마스터 화가 말 12개 (4가지 색상, 각 3개)
- 조수 말 20개 (4가지 색상, 각 5개)
- 주교 말 1개
- 작은 가림판 4개 및 액션 시트 4개
- 큰 가림판 4개 및 물감 혼합표 카드 4개
- 주머니 1개 등
게임 준비 (3-4인 기준):
- 게임 보드: 테이블 중앙에 펼쳐요. (4인플 시 S1-S4 시작 면, 3인플 시 S1-S3 시작 면)
- 시작 순서 정하기: 각 플레이어의 마스터 화가 1개를 주머니에 넣고 뽑아 S1부터 순서대로 배치해요. (S1이 마지막 순서)
- 여관: 각 플레이어는 마스터 화가 1개를 여관 위 해당 공간에 놓아요. 여관에는 기상 시간, 기분 변화, 시장 가격이 표시되어 있어요.
- 시장: 시장 타일 14개를 주머니에 넣고 섞은 후, 각 시장 가판대(I-IV)에 정해진 수만큼 뽑아 앞면으로 놓아요. (3인플 시 특정 타일 3개 제외)
- 대성당: 가치 11점짜리 프레스코 타일 1개를 프레스코 중앙에 놓고, 나머지 타일들을 섞어 무작위로 각 구역에 앞면으로 배치해요.
- 화실: 모든 동전을 액면가별로 정렬해 화실의 공동 공급처에 놓아요.
- 작업장: 모든 물감 조각을 색상별로 정렬해 작업장의 공동 공급처에 놓아요.
- 극장: 각 플레이어는 마스터 화가 1개를 자신의 기분 표시판 시작점에 놓고, 각 기분 표시판 열 위에는 중립 조수 1개를 놓아요.
- 주교: 주교 말을 프레스코 중앙에 놓아요.
- 개인 물품: 각 플레이어는 자신의 색상의 작은 가림판, 액션 시트(1면), 큰 가림판, 물감 혼합표, 마스터 화가 3개, 조수 5개, 그리고 초기 물감(빨강, 노랑, 파랑 각 1개)과 12 탈러를 큰 가림판 뒤에 숨겨 받아요.
준비 끝! 이제 프레스코를 복원하러 가볼까요? 🏃♀️💨
4. 게임 진행 방법 (상세히) 🗺️➡️
프레스코는 여러 라운드로 진행되며, 각 라운드는 다음 2단계로 구성돼요.
1단계: 기상 시간 선택 및 기분 조절 ☀️😠😊
- 순서: 현재 승점 트랙에서 가장 낮은 점수를 가진 플레이어부터 시작해요. (동점일 경우 이전 라운드 순서 유지, 첫 라운드는 S1부터)
- 기상 시간 선택: 자신의 마스터 화가를 여관의 기상 시간 칸(5시부터 9시까지) 중 원하는 빈칸에 놓아요. 한 칸에는 한 명만!
- 효과:
- 기분 변화: 선택한 기상 시간에 따라 기분이 좋아지거나 나빠져요. (예: 5시 기상 시 기분 -3 😭, 9시 기상 시 기분 +1 😄) 기분 표시판의 자기 말을 즉시 옮겨요.
- 기분이 아주 좋으면(+1 칸) 중립 조수 1명을 추가로 고용해 이번 라운드에 6가지 행동을 할 수 있어요!
- 기분이 아주 나쁘면(-1 칸) 자기 조수 1명을 쉬게 해야 해서 4가지 행동만 할 수 있어요. 😥
- 시장 가격: 일찍 일어날수록 시장에서 물감을 비싸게 사야 해요. (예: 5시 기상 시 타일당 4탈러, 9시 기상 시 타일당 1탈러 💰)
- 행동 순서: 일찍 일어난 사람일수록 2단계에서 먼저 행동해요.
- 기분 변화: 선택한 기상 시간에 따라 기분이 좋아지거나 나빠져요. (예: 5시 기상 시 기분 -3 😭, 9시 기상 시 기분 +1 😄) 기분 표시판의 자기 말을 즉시 옮겨요.
2단계: 행동 계획 및 수행 🗓️🛠️
- 행동 계획 (동시 진행): 모든 플레이어는 자신의 작은 가림판 뒤에서 액션 시트에 조수들을 배치해요. 각 조수는 5가지 장소 중 한 곳에서 일하게 되며, 한 행동 칸에는 조수 1명만 배치할 수 있어요.
- 행동 수행 (기상 시간 순서대로): 계획이 끝나면 가림판을 치우고, 가장 일찍 일어난 플레이어부터 각 장소별 행동을 수행해요. 한 플레이어가 특정 장소에서 계획한 모든 행동을 마친 후 다음 플레이어가 해당 장소 행동을 해요. 조수를 보내지 않은 장소에서는 행동할 수 없어요.
- ① 시장: 물감 사기 또는 가판대 닫기 🛍️
- 플레이어는 시장 가판대 중 하나를 선택해요.
- 물감 사기: 해당 가판대에 있는 시장 타일 중 원하는 것을 골라 돈을 내고 물감을 가져와요. (조수 1명당 타일 1개 구매 가능) 구매한 타일이 있던 가판대의 모든 타일은 주머니로 돌아가요.
- 가판대 닫기: 물감 대신, 조수 1명 이상을 보냈다면 가판대 하나를 그냥 닫아버릴 수도 있어요. (타일들이 주머니로 돌아감) 경쟁자가 노리는 물감을 없애버리는 전략! 😉
- ② 대성당: 프레스코 복원 또는 제단 복원 🙏✨
- 프레스코 복원: 조수 1명당 프레스코 타일 1개를 복원할 수 있어요. 타일에 그려진 물감을 내고, 타일의 승점을 얻어요. 주교가 있는 칸을 복원하면 +3점, 인접(상하좌우대각선) 칸이면 +2점 보너스! 복원한 타일은 가져와 뒤집어 놓고(나중에 수입이 돼요!), 주교를 방금 복원한 칸으로 옮겨요.
- 주교 이동(선택): 프레스코 복원 전, 1탈러를 내고 주교를 상하좌우대각선 중 한 칸으로 미리 옮길 수 있어요.
- 제단 복원: 프레스코 대신 제단을 복원할 수도 있어요.
- 기본 물감(빨강, 노랑, 파랑 각 1개)을 내면 2점. 이때, 기본 물감 대신 혼합 물감(초록, 주황, 보라)을 내면 개당 +1점! (예: 빨강, 노랑, 초록으로 복원 시 2+1=3점)
- 혼합 물감 3종(초록, 주황, 보라 각 1개)을 한 번에 내면 무려 6점! 😮
- 프레스코 복원: 조수 1명당 프레스코 타일 1개를 복원할 수 있어요. 타일에 그려진 물감을 내고, 타일의 승점을 얻어요. 주교가 있는 칸을 복원하면 +3점, 인접(상하좌우대각선) 칸이면 +2점 보너스! 복원한 타일은 가져와 뒤집어 놓고(나중에 수입이 돼요!), 주교를 방금 복원한 칸으로 옮겨요.
- ③ 화실: 초상화 그리기 (수입 얻기) 🖼️💵
- 화실에 보낸 조수 1명당 3탈러를 은행에서 받아요. 쏠쏠한 수입원이죠!
- ④ 작업장: 물감 혼합하기 🧪🌈
- 작업장에 보낸 조수 1명당 물감을 최대 2번까지 혼합할 수 있어요. (예: 빨강+노랑=주황) 개인 물감 혼합표를 참고하세요!
- ⑤ 극장: 기분 전환하기 🎭😊
- 극장에 보낸 조수 1명당 기분 표시판의 자기 말을 2칸 위로 올려 기분을 좋게 만들어요! 다음 라운드를 위한 투자!
- ① 시장: 물감 사기 또는 가판대 닫기 🛍️
다음 라운드 준비:
- 모든 플레이어가 행동을 마치면 시장 가판대에 새 타일을 채워요.
- 각 플레이어는 자신이 복원해서 뒤집어 놓은 프레스코 타일 1개당 1탈러씩 수입을 얻어요.
- 모든 마스터 화가는 여관의 잠자는 곳(윗줄)으로 돌아가요.
- 다시 1단계부터 새 라운드를 시작해요!
최종 라운드 특별 규칙:
- 게임 종료 조건이 충족되면(아래 7번 항목 참고) 해당 라운드가 최종 라운드가 돼요.
- 모든 플레이어는 액션 시트를 2면으로 뒤집어요.
- 최종 라운드에는 극장을 방문할 수 없고, 대신 대성당을 두 번 방문할 수 있는 것처럼 행동 계획을 세울 수 있어요. (액션 시트의 극장 칸이 대성 deputado 칸으로 바뀜)
- 최종 라운드가 끝나면 수입을 받지 않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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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튜토리얼 (1라운드 예시) 🧑🏫👩🏫
자, 이제 가상의 화가 '민준'과 '서연'의 1라운드를 따라가며 게임을 익혀볼까요?
(2인 플레이 기준, 실제 게임에서는 2인 규칙에 따라 '레오나르도'라는 가상 플레이어가 추가되지만,
여기서는 두 플레이어의 행동 흐름만 간단히 볼게요.)
초기 상태: 민준과 서연 모두 승점 0점. 기분은 보통. 각자 조수 5명, 마스터 화가 3개, 기본 물감(빨강, 노랑, 파랑 각 1개), 12탈러 보유.
1단계: 기상 시간 선택 및 기분 조절
- 민준: 승점이 같으므로 시작 순서(S1, S2...)에 따라 민준이 먼저 선택. "흠, 오늘은 일찍 일어나서 시장을 선점해야겠어!" 7시 기상을 선택!
- 기분: -1 (보통에서 한 칸 아래로)
- 시장 가격: 타일당 2탈러
- 행동 순서: 서연보다 빠름
- 서연: "민준 씨가 일찍 일어났네? 난 좀 여유롭게 시작해야지." 8시 기상을 선택!
- 기분: 0 (변동 없음)
- 시장 가격: 타일당 1탈러
- 행동 순서: 민준보다 느림
2단계: 행동 계획 및 수행
- (가림판 뒤에서 각자 조수 배치 완료!)
- 시장 행동 (민준부터)
- 민준: 조수 2명을 시장에 보냈어요. 가판대 II에서 노란 물감 2개 타일(2탈러 지불)과 빨간 물감 2개 타일(2탈러 지불)을 구매! 총 4탈러 지출. 가판대 II의 타일들은 주머니로.
- 서연: 조수 1명을 시장에 보냈어요. 가판대 I에서 파란 물감 3개 타일(1탈러 지불)을 구매! 가판대 I의 타일들은 주머니로.
- 대성당 행동 (민준부터)
- 민준: 조수 1명을 대성당에 보냈어요. 마침 프레스코 중앙 근처에 3점짜리 타일(노랑1, 빨강1 필요)이 있네요! 주교는 멀리 있어요. 가지고 있던 초기 물감(노랑1, 빨강1)을 내고 복원! 승점 3점 획득! (민준 승점 3점) 타일은 뒤집어서 자기 앞에 놓고, 주교를 방금 복원한 칸으로 이동.
- 서연: 조수 2명을 대성당에 보냈어요. "나도 질 수 없지!" 5점짜리 타일(파랑2, 빨강1 필요)을 복원하고 싶지만, 파란 물감이 부족하네요. 아쉽지만 이번엔 제단 복원을 선택! 기본 물감(빨강1, 노랑1, 파랑1)을 내고 승점 2점 획득! (서연 승점 2점)
- 화실 행동 (민준부터)
- 민준: 조수 1명을 화실에 보냈어요. 3탈러 수입! (민준 12-4+3 = 11탈러)
- 서연: 화실에 조수를 보내지 않았어요. 행동 없음.
- 작업장 행동 (민준부터)
- 민준: 작업장에 조수를 보내지 않았어요. 행동 없음.
- 서연: 조수 1명을 작업장에 보냈어요. 시장에서 산 파란 물감 1개와 가지고 있던 노란 물감 1개를 섞어 초록 물감 1개를 만들고, 남은 파란 물감 1개와 가지고 있던 빨간 물감 1개를 섞어 보라 물감 1개를 만들어요! (2번 혼합 완료)
- 극장 행동 (민준부터)
- 민준: 조수 1명을 극장에 보냈어요. 기분 +2! (나쁨에서 한 칸 위, 보통으로 회복!)
- 서연: 극장에 조수를 보내지 않았어요. 행동 없음.
라운드 종료 및 다음 라운드 준비
- 시장 보충: 빈 가판대에 주머니에서 새 타일 보충.
- 수입:
- 민준: 복원한 프레스코 타일 1개 있으니 1탈러 수입. (민준 11+1 = 12탈러)
- 서연: 복원한 프레스코 타일 없음. 수입 없음.
- 화가들 귀가: 민준과 서연의 마스터 화가들이 여관 윗줄로 돌아가요.
이제 서연이 승점 2점, 민준이 승점 3점이므로 다음 라운드 기상 시간 선택은 서연부터 시작하게 되겠네요! 😉
6. 점수 계산 방식 💯
프레스코에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승점을 얻을 수 있어요.
- 프레스코 구역 복원: 각 프레스코 타일에는 복원 시 얻는 승점이 표시되어 있어요. (3점 ~ 11점) 🖼️➡️🏆
- 주교 보너스: 프레스코 타일을 복원할 때,
- 주교가 해당 타일 위에 있다면 추가 +3점! 👼
- 주교가 해당 타일과 인접(상하좌우대각선)해 있다면 추가 +2점! 🙏
- 제단 복원:
- 기본 물감 3종(빨강, 노랑, 파랑)으로 복원 시 2점. 🛠️
- 기본 물감 대신 혼합 물감(초록, 주황, 보라) 사용 시, 대체한 혼합 물감 1개당 +1점 추가! (최대 2+1+1+1 = 5점 가능) 🌈
- 혼합 물감 3종(초록, 주황, 보라)을 한 번에 사용하여 복원 시 6점! ✨
- 최종 점수 계산: 게임 종료 후, 남은 돈 2탈러당 1점으로 환산하여 추가 승점을 얻어요. 💰➡️🏅
(확장 모듈을 사용하면 더 다양한 점수 획득 방법이 생겨요!)
7. 게임 종료 조건 🏁
다음 조건 중 하나라도 만족되면 해당 라운드가 최종 라운드가 되고, 이 라운드를 마치면 게임이 종료돼요.
- 라운드 시작 시, 게임 보드에 남아있는 프레스코 타일이 6개 이하일 때. 📉
- 라운드 진행 중, 누군가 모든 프레스코 타일을 복원했을 때. 🎉 (이 경우 즉시 해당 라운드가 최종 라운드가 됩니다.)
최종 라운드에는 극장 방문 대신 대성당을 두 번 방문할 수 있고(액션 시트 2면 사용), 최종 라운드 후에는 수입을 받지 않는다는 점, 잊지 마세요!
8. 전략 팁 / 주요 예외 규칙 요약 💡📝
초보자를 위한 전략 팁:
- 계획이 반이다! 🧐 매 라운드 조수 배치는 신중하게! 어떤 물감이 필요하고, 어떤 행동이 가장 효율적일지 잘 고민하세요.
- 기상 시간의 딜레마: 😴 일찍 일어나면 행동 순서는 빠르지만 기분이 나빠지거나 시장 물가가 비싸져요. 늦게 일어나면 그 반대! 상황에 맞는 기상 시간 선택이 중요해요.
- 주교님, 이리 오세요! biskup_말 주교 보너스는 꽤 쏠쏠해요. 1탈러를 투자해서 주교를 옮겨 추가 점수를 노려보세요.
- 꾸준한 수입: 💰 복원한 프레스코 타일은 매 라운드 수입을 가져다줘요. 초반부터 꾸준히 복원해두면 후반 운영이 편해져요.
- 제단 복원은 후반에? 제단 복원은 특히 혼합 물감 3종을 사용하는 경우 높은 점수를 주지만, 물감 모으기가 쉽지 않아요. 게임 후반, 프레스코 타일 경쟁이 치열할 때 노려보는 것도 좋아요.
주요 예외 규칙 요약:
- 기상 시간은 한 명씩만! ⏰ 각 기상 시간 칸에는 마스터 화가 1명만 놓을 수 있어요.
- 기분에 따른 조수 변화: 기분이 아주 좋으면(+1칸) 조수 1명 추가, 아주 나쁘면(-1칸) 조수 1명 감소! 이 조수들은 해당 라운드에만 적용돼요.
- 승점 트랙 이동: 👣 승점 트랙에서 다른 말과 같은 칸에 도착하면, 그 칸의 앞이나 뒤의 빈칸 중 원하는 곳으로 가야 해요.
- 행동 포기 가능: 계획한 행동이라도 자원이 부족하거나 원치 않으면 수행하지 않아도 돼요. (단, 자원이 없으면 강제 포기)
- 최종 라운드 극장 폐쇄: 🎭 최종 라운드에는 극장에 갈 수 없고, 대신 대성당 행동을 두 번 할 수 있어요. (액션 시트 2면)
- 물감은 무한 공급 (이론상): 물감 조각이 다 떨어지면 종이에 적어서 사용해요. 걱정 마세요!
9. 주의사항 ⚠️
즐거운 프레스코 플레이를 위해 몇 가지 주의사항을 기억해주세요!
- 시장 타일은 소모품! 🛒 시장에서 물감을 사거나 가판대를 닫으면 해당 가판대의 타일들은 모두 주머니로 돌아가요. 다음 플레이어는 그 가판대를 이용할 수 없으니 신중하게 선택하세요.
- 주교 이동은 1탈러! 🪙 주교를 옮겨 보너스 점수를 노릴 때는 1탈러가 필요하다는 점을 잊지 마세요.
- 극장 효과는 다음 라운드부터! 🎬 극장에서 올린 기분은 다음 라운드 기상 시간을 정하고 난 후에야 조수 증감 등에 영향을 줘요.
- 시작 공간의 화가들: 🚀 게임 초반, 아직 승점 트랙에 올라가지 못한 마스터 화가들이 시작 공간(S1-S4)에 여러 명 있다면, 라운드 종료 시 순서가 바뀌어요. (가장 앞(S1)에 있던 화가가 맨 뒤로, 나머지는 한 칸씩 앞으로)
- 돈 없으면 못 사요! 😭 시장에서 물감을 살 때나 주교를 옮길 때 돈이 부족하면 해당 행동을 할 수 없어요. 항상 자금 관리에 신경 쓰세요!
10. 마무리 🌟
자, 어떠셨나요? 프레스코의 매력에 푹 빠질 준비가 되셨나요? 😊
아름다운 프레스코화를 복원하며 르네상스 시대 최고의 화가가 되어보세요!
치밀한 계획과 약간의 운이 함께한다면, 주교님의 총애를 받는 건 바로 당신일 거예요! 😉
모두 즐거운 프레스코 시간 되시길 바라며, 이만 물러갑니다!
더 자세한 내용이나 궁금한 점이 있다면,
주저 말고 보드게임마스터의 AI 챗봇에게 물어보세요!
친절하게 답변해 드릴 거예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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