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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드게임

보드게임 행복을 찾아서 룰 요약

by skydevch 2025. 4.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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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행복을 찾아서 룰 요약 
(The Pursuit of Happiness, 2015년 작)


🥳 인생 한 방! 보드게임 "행복을 찾아서" 완벽 공략 🚀

여러분 안녕하세요. ! 오늘은 우리 모두의 꿈, 바로 '행복'을 찾아 떠나는 여정을 그린 보드게임,

"행복을 찾아서"를 파헤쳐 볼까 합니다. ! 이 게임과 함께라면 당신도 최고의 행복을 거머쥘 수 있을 거예요. !

자, 그럼 지금부터 행복을 향한 레이스를 시작해 볼까요. ? 팔로 팔로 미. ! 😉

1. 개요 🌟

"행복을 찾아서"는 태어나서부터 삶의 마지막 순간까지, 나만의 인생 스토리를 만들어가는 게임이에요. ! 다양한 프로젝트, 아이템, 직업, 관계를 통해 최고의 행복을 추구하는 거죠. ! 과연 당신은 한평생 동안 얼마나 많은 행복을 쌓을 수 있을까요. ? 궁금하다면 지금 바로 시작해 보세요. ! 🚶‍♀️🚶‍♂️

  • 플레이 인원: 1~4명 (혼자서도 행복을 찾을 수 있다니, 이 얼마나 멋진 일인가요. ! 혼자 플레이 시 규칙은 살짝 다르니 참고하세요. ! )
  • 플레이 시간: 약 60~90분 (한 사람의 인생이 이렇게 짧다니. ! 😭 하지만 그만큼 알차게 채워야겠죠. ! )
  • 권장 연령: 12세 이상 (인생의 쓴맛 단맛을 알기 시작할 나이죠. ! 😉)
  • 게임 장르: 인생 시뮬레이션, 전략, 자원 관리
  • 게임 난이도: ⭐️⭐️⭐️ (인생은 원래 쉽지 않잖아요. ! 하지만 이 게임은 생각보다 할 만하답니다. ! )

2. 게임 목표 🎯

이 게임의 목표는 아주 간단명료해요. !

바로 "최대한 많은 장기 행복(Long Term Happiness, LTH)을 얻어 최고의 행복한 인생을 사는 것"이랍니다. ! 

일과 사랑, 취미까지! 당신이 꿈꾸던 모든 것을 이루고 가장 행복한 사람이 되어보세요. !

생은 한 번뿐이니, 후회 없이 즐겨야죠. ! ✨

3. 구성 및 준비 📦⚙️

행복을 찾아 떠나기 전, 꼼꼼한 준비는 필수겠죠. ? 마치 이사 가는 날처럼 설레는 마음으로 세팅을 시작해 봅시다. ! 🚚

🧩 구성품 목록

  • 게임 보드 1개
  • 카드 총 168장:
    • 프로젝트 카드 60장
    • 아이템 & 활동 카드 60장
    • 직업 카드 18장
    • 파트너 카드 12장 (커버 카드 포함)
    • 인생 목표 카드 9장
    • 자녀 특성 카드 8장
  • 토큰 총 156개:
    • 지식 토큰 36개 🧠
    • 창의력 토큰 36개 💡
    • 영향력 토큰 36개 🗣️
    • 코인 토큰 44개 🪙
    • 사용 불가 액션 토큰 3개 🚫
    • 선 플레이어 토큰 1개 🥇
  • 나무 큐브 총 53개:
    • 트랙 표시기 8개 (각 플레이어 색상별 2개)
    • 장기 행복(LTH) 마커 4개 (각 플레이어 색상별 1개)
    • 레벨 표시기(검은색 큐브) 40개
    • 라운드 마커(보라색 큐브) 1개
  • 나무 모래시계 마커 총 36개 (4가지 색상 x 9개) ⏳
  • 규칙서 1권

🛠️ 게임 준비 (2~4인 기준)

  1. 게임 보드 세팅: 테이블 중앙에 게임 보드를 펼쳐 모두가 잘 보이도록 놓아주세요. ! 🌍
  2. 카드 더미 준비: 프로젝트, 아이템 & 활동, 직업, 파트너 카드를 종류별로 4개의 더미로 만듭니다. ! 각 더미를 잘 섞은 후, 보드 왼쪽 편에 버리는 더미를 놓을 공간을 남기고 배치합니다. ! 파트너 카드 더미 맨 위에는 파트너 커버 카드를 올려두세요. ! 🃏
  3. 개인 구성물 배분: 각 플레이어는 원하는 색상을 고르고, 해당 색상의 모래시계 마커 6개(나머지 3개는 근처에 예비로 둡니다), 트랙 표시기 2개, 장기 행복(LTH) 마커 1개를 가져갑니다. ! 🙋‍♀️🙋‍♂️
  4. 트랙 마커 배치:
    • 모든 플레이어는 자신의 트랙 표시기 중 1개를 단기 행복(STH) 트랙의 중앙 칸(0)에 놓습니다.
    • 다른 트랙 표시기 1개는 스트레스 트랙의 시작 칸(가장 왼쪽 파란색 칸)에 놓습니다.
    • LTH 마커는 LTH 트랙의 0점 칸에 놓습니다. ! 📊
  5. 인생 목표 카드 공개: 인생 목표 카드를 섞은 후, 플레이어 인원수만큼 카드를 뽑아 보드 근처에 앞면으로 펼쳐 놓습니다. ! 모두가 볼 수 있도록 해주세요. ! 📜
  6. 라운드 마커 배치: 라운드 마커(보라색 큐브)를 라운드 트랙의 '십대(Teen)' 칸에 놓습니다. ! 👶
  7. 사용 불가 액션 토큰 배치: 사용 불가 액션 토큰 3개를 가져와 게임 보드의 '직업 얻기(Get Job)', '관계 발전(Develop Relationship)', '초과 근무(Overtime)' 액션 칸 위에 올려놓습니다. ! 첫 라운드에는 이 액션들을 할 수 없다는 뜻이죠. ! 🚧
  8. 자녀 특성 카드 선택: 자녀 특성 카드를 섞어 각 플레이어에게 2장씩 나눠줍니다. ! 각 플레이어는 받은 카드 중 1장을 골라 가지고, 나머지 1장은 게임 상자로 돌려보냅니다. ! 선택한 자녀 특성 카드에 적힌 자원(지식, 창의력, 영향력)을 즉시 받고, 해당 카드의 능력은 게임 내내 사용할 수 있답니다. ! 마치 부모님께 물려받은 유산 같네요. ! 🎁
  9. 선 플레이어 결정: 가장 나이가 많은 플레이어가 선 플레이어 토큰을 가져갑니다. ! 역시 연장자 우대죠. ! 👴👵

자, 이제 행복을 찾아 떠날 모든 준비가 끝났습니다. ! 두근두근. ! 💓

4. 게임 진행 방법 🗺️

"행복을 찾아서"는 여러 라운드에 걸쳐 진행되며, 각 라운드는 우리 인생의 한 시기를 나타냅니다. !

청소년기부터 노년기까지, 파란만장한 인생 여정을 경험하게 될 거예요. ! 🎢

각 라운드는 다음 3단계로 구성됩니다. :

☀️ A. 준비 단계 (Upkeep Phase)

새로운 하루가 시작되듯, 라운드의 시작을 알리는 단계입니다. !

  1. 라운드 마커 전진: 라운드 마커를 라운드 트랙에서 한 칸 앞으로 옮깁니다. ! (첫 라운드에는 이 과정을 생략해요. ! ) ⏰
  2. 보드 위 카드 교체: 이전 라운드에 보드에 깔렸던 카드들을 모두 버리고, 각 카드 더미에서 새 카드를 뽑아 해당 칸에 앞면으로 채워 넣습니다. !
    • 프로젝트 카드: 2~3인 게임 시 3장, 4인 게임 시 4장 뽑습니다.
    • 아이템 & 활동 카드: 2~3인 게임 시 3장, 4인 게임 시 4장 뽑습니다.
    • 직업 카드: 플레이어 인원수만큼 뽑습니다.
    • 파트너 카드: 플레이어 인원수만큼 뽑습니다.
    • 첫 라운드('십대' 시기) 특별 규칙: 아직 어리기 때문에 직업 카드와 파트너 카드는 뽑지 않아요. ! 사회생활과 연애는 아직 이르다는 거죠. ! 😅
    • 파트너 카드 뽑는 법: 파트너 카드는 양면으로 되어 있으니, 새 카드를 뽑을 때는 항상 더미의 맨 아래에서 뽑아주세요. ! 운명의 상대는 숨어있는 법이죠. ! 💕
    • 카드 더미 고갈 시: 만약 카드 더미가 다 떨어지면, 해당 종류의 버려진 카드들을 모두 섞어 새로운 더미를 만듭니다. ! 인생은 돌고 도니까요. ! 🔄
  3. 스트레스에 따른 모래시계 증감: 스트레스 트랙에서 자신의 표시기가 있는 칸을 확인합니다. ! 만약 중앙 파란색 구간(안전지대!)이 아니라면, 해당 칸에 표시된 만큼 모래시계 마커를 얻거나 잃게 됩니다. ! 스트레스 관리가 중요하겠죠. ? 🧘
  4. 프로젝트 과부하 스트레스: 자신 앞에 놓인 활성화된 프로젝트 카드(직업 카드와 파트너 카드도 프로젝트로 간주합니다. ! )가 3장을 초과한다면, 3장을 넘어가는 프로젝트 카드 1장당 스트레스를 1씩 받습니다. ! 너무 많은 일을 벌이면 힘들어요. ! 🥵
  5. 파트너 과부하 스트레스: 만약 파트너 카드가 1장을 초과한다면 (즉, 2명 이상의 파트너가 있다면), 첫 번째 파트너를 제외한 나머지 파트너 1명당 스트레스를 1씩 받습니다. ! 바람피우는 건 역시 힘든 일이었군요. ! 💔
  6. 카드 유지 비용 지불 및 보상 획득: 자신 앞에 놓인 아이템, 직업, 파트너 카드 중 유지 비용(Upkeep Cost)이 있는 카드를 확인합니다. 
    • 유지 비용을 지불하면, 해당 카드에 명시된 유지 보상(Upkeep Reward)을 받습니다.
    • 여러 카드의 유지 비용은 원하는 순서대로 지불할 수 있으며, 한 카드의 유지 보상으로 다른 카드의 유지 비용을 지불하는 것도 가능해요. ! 똑똑한 자원 관리! 🤓
    • 만약 유지 비용을 지불할 수 없거나 지불하고 싶지 않다면, 해당 카드는 즉시 버려지고 스트레스를 1 받고 단기 행복(STH)도 1 잃게 됩니다. ! 😭 역시 세상에 공짜는 없네요. !

🏃 B. 액션 단계 (Action Phase)

이제 본격적으로 인생을 살아갈 시간입니다. ! 선 플레이어부터 시작하여 시계 방향으로 차례를 진행합니다. ! 자신의 차례가 되면, 모래시계 마커 중 하나를 사용하여 액션을 수행합니다. !

  • 액션 수행: 자신의 모래시계 마커 1개를 가져와, 게임 보드에 있는 액션 칸이나 자신 앞에 놓인 카드(프로젝트, 직업 등)에 있는 액션 칸에 놓습니다. ! 그리고 해당 액션을 즉시 수행합니다. ! ⏳
  • 액션 칸 중복 사용 스트레스: 만약 게임 보드의 특정 액션 칸에 이미 자신의 모래시계 마커가 놓여 있는데, 그 칸에 또 다른 자신의 모래시계 마커를 놓아 액션을 수행하려 한다면, 스트레스를 1 받습니다. ! 한 가지 일에 너무 몰두하면 피곤해지죠. ! 😵
  • 모래시계 소진: 가지고 있는 모래시계 마커를 모두 사용한 플레이어는 해당 라운드에 더 이상 액션을 수행할 수 없습니다. ! 남은 플레이어들끼리 차례를 계속 진행합니다. ! 🕒
  • 액션 단계 종료: 모든 플레이어가 자신의 모래시계 마커를 전부 사용하면 액션 단계가 종료되고, 라운드 종료 단계로 넘어갑니다. !

🛠️ 주요 액션 종류

인생에서 할 수 있는 일은 정말 다양하죠. ! 이 게임에서도 마찬가지랍니다. !

  1. 공부하기(Study) / 놀기(Play) / 교류하기(Interact):
    • 공부하기: 지식 토큰 3개 획득 🧠
    • 놀기: 창의력 토큰 3개 획득 💡
    • 교류하기: 영향력 토큰 3개 획득 🗣️ 인생의 기본 소양을 쌓는 활동들이죠. !
  2. 임시 직업(Temp Job):
    • 코인 토큰 3개 획득 🪙 급할 땐 아르바이트라도 해야죠. !
  3. 프로젝트 착수(Take Project):
    • 보드에 공개된 프로젝트 카드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 해당 프로젝트의 착수 비용(보통 레벨 1 비용)을 지불하고 카드를 가져와 자신 앞에 놓습니다.
    • 빈칸은 즉시 새 프로젝트 카드로 채웁니다.
    • 프로젝트 종류:
      • 기본 프로젝트: 인생 전반에 걸쳐 진행하는 장기 프로젝트. ! 레벨 1부터 시작하며, 카드 액션을 통해 다음 레벨로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 레벨 4를 완료하면 프로젝트 성공! 🎉
      • 단일 라운드 프로젝트: 특정 라운드에만 집중해서 진행하는 단기 프로젝트. ! 카드를 가져올 때 원하는 레벨을 선택하여 비용을 지불하고 즉시 보상을 받습니다. ! 해당 라운드가 끝나면 카드는 옆으로 치워집니다. ! 단기 집중! 빡! 💥
      • 그룹 프로젝트: 여러 플레이어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협력 프로젝트. ! 카드를 가져온 플레이어는 역할 중 하나를 맡고, 다른 플레이어들도 '프로젝트 착수' 액션을 통해 빈 역할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 라운드 종료 시 참여한 역할 수에 따라 추가 보상을 받습니다. ! 함께하면 기쁨 두 배! 🧑‍🤝‍🧑
    • 프로젝트 한도: 자신 앞에 활성화된 프로젝트(직업, 파트너 포함)는 기본적으로 3개까지 둘 수 있습니다. ! 이를 초과하면 스트레스를 받으니 주의하세요. !
  4. 지출(Spend):
    • 보드에 공개된 아이템 또는 활동 카드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 원하는 레벨을 골라 해당 비용을 지불하고 카드를 가져와 자신 앞에 놓습니다.
    • 보상을 즉시 받고, 빈칸은 새 카드로 채웁니다.
    • 아이템 카드: 자동차, 집 등 소유물을 나타냅니다. ! 일부 아이템은 유지 비용과 유지 보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 🚗🏠
    • 활동 카드: 콘서트 관람, 여행 등 일회성 활동을 나타냅니다. ! 라운드 종료 시 옆으로 치워집니다. ! ✈️🎫
  5. 직업 얻기(Get Job): (첫 라운드 이후부터 가능)
    • 보드에 공개된 직업 카드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 고용 비용을 지불하고 카드를 가져와 자신 앞에 놓습니다.
    • 고용 보상을 즉시 받습니다.
    • 직업 카드는 교체하지 않습니다.
    • 직업 유지: 매 라운드 준비 단계마다 유지 비용(자원, 모래시계 등)을 지불하고 급여(코인)를 받습니다. ! 💼
    • 직업 한도: 한 번에 하나의 직업만 가질 수 있습니다. ! 새 직업을 얻으면 이전 직업은 버려집니다. ! 이직 찬스! 🚀
    • 승진: 카드 액션을 통해 현재 직업보다 높은 레벨의 같은 종류 직업(보드에 있어야 함)으로 승진할 수 있습니다. ! 승진 비용을 지불하고 LTH 등의 보상을 받습니다. ! 🌟
  6. 관계 발전(Develop Relationship): (첫 라운드 이후부터 가능)
    • 새로운 관계를 시작하거나 기존 관계를 발전시킵니다.
    • 새로운 관계: 보드에 공개된 파트너 카드 중 하나를 가져와 '데이트' 레벨로 시작합니다. ! 해당 보상을 받습니다. ! 💖
    • 관계 발전: 이미 관계를 맺고 있는 파트너 카드의 다음 레벨로 발전시킵니다. ! 해당 레벨의 요구 조건(예: 특정 자원 보유)을 충족해야 하며, 비용을 지불하고 보상을 받습니다. ! 한 번에 한 레벨씩만 발전 가능해요. ! 💑➡️💍➡️👨‍👩‍👧‍👦
    • 파트너 유지: 관계 레벨에 따라 매 라운드 준비 단계마다 유지 비용(주로 모래시계)을 지불하고 보상을 받습니다. ! 사랑도 노력이 필요하죠. ! ❤️‍🩹
    • 파트너 한도: 여러 파트너를 동시에 사귈 수 있지만, 두 번째 파트너부터는 스트레스를 유발합니다. ! (룰북에 명시된 스트레스 규칙을 정확히 따르세요. ! )
  7. 초과 근무(Overtime): (첫 라운드 이후부터 가능, 노년기 이전까지)
    • 자신의 색상 모래시계 마커 2개를 즉시 얻고, 스트레스를 2 받습니다. ! 워커홀릭 모드! 🧑‍💻 하지만 건강도 챙기세요. ! 이 액션으로 스트레스 트랙의 끝을 넘어가게 되면 사용할 수 없습니다. !
  8. 휴식(Rest):
    • 스트레스 표시기를 왼쪽으로 최대 2칸 이동시킵니다. ! 단, 현재 스트레스 구간(색깔)을 벗어나 왼쪽의 더 좋은 구간으로 이동할 수는 없습니다. ! (예: 노란색 구간에서 파란색 구간으로 바로 이동 불가). 왼쪽 구간으로 가려면 '건강 호전(Good Health)' 효과가 필요해요. ! 😌 Zzz...
  9. 카드 액션(Card Actions):
    • 자신 앞에 놓인 일부 카드(주로 기본 프로젝트, 직업)에는 모래시계 기호와 함께 특별한 액션이 표시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 자신의 차례에 보드 액션 대신 이 카드 액션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예시: 기본 프로젝트 레벨 올리기, 직업 승진하기 등.

🌅 C. 라운드 종료 단계 (End of Round Phase)

한 시기가 저물고, 다음 시기를 준비하는 시간입니다. !

  1. 그룹 프로젝트 추가 보상: 참여한 그룹 프로젝트가 있다면, 총 역할 수에 따라 추가 보상을 받습니다. ! 🤝
  2. 일부 카드 정리: 완료되었거나 해당 라운드에만 유효했던 단일 라운드 프로젝트, (완료된) 그룹 프로젝트, 활동 카드를 옆으로 치워둡니다. ! (기본 프로젝트는 완료 시 즉시 치워둡니다. ! )
  3. 모래시계 회수: 모든 플레이어는 사용했던 자신의 모래시계 마커를 전부 회수합니다. ! ⏳➡️🖐️
  4. 다음 라운드 선 플레이어 결정: 단기 행복(STH) 트랙에서 가장 앞서 있는 플레이어가 다음 라운드의 선 플레이어가 됩니다. ! 동점일 경우, 현재 선 플레이어로부터 시계 방향으로 가장 멀리 있는 동점자가 선 플레이어가 됩니다. ! 🥇
  5. STH 트랙 초기화: 모든 플레이어의 STH 표시기를 트랙 중앙(0)으로 되돌립니다. ! 새로운 마음으로! 😊
  6. 특별 규칙 적용:
    • 첫 라운드('십대') 종료 시: '직업 얻기', '관계 발전', '초과 근무' 액션 칸을 막고 있던 사용 불가 액션 토큰을 제거합니다. ! 이제 어른이 되었으니 할 수 있는 일이 많아졌어요. ! 🧑‍🎓
    • 마지막 성인(Adult) 라운드 (노년기 직전 라운드) 종료 시: '초과 근무' 액션 칸에 사용 불가 액션 토큰을 다시 놓습니다. ! 이제 무리하면 안 될 나이죠. ! 🤕
    • 스트레스 트랙은 초기화되지 않습니다! 현재 스트레스는 다음 라운드로 그대로 이어집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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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튜토리얼 (1~2턴 예시) 🧑‍🏫

백문이 불여일견! 실제 게임처럼 한두 턴을 살펴볼까요? 철수와 영희가 행복을 찾아 떠납니다!

 

첫 라운드 (십대)

  • 준비 단계:
    • 라운드 마커는 '십대'에 있습니다.
    • 보드에 프로젝트 카드 3장, 아이템 & 활동 카드 3장이 깔립니다. (직업, 파트너 카드는 아직 안 나와요!)
    • 철수와 영희는 자녀 특성 카드에 따라 초기 자원을 받습니다. (예: 철수는 '똑똑함'으로 지식 2개, 영희는 '활발함'으로 창의력 2개)
    • 선 플레이어는 철수입니다. (나이가 더 많다고 가정!)
  • 액션 단계 (철수 턴 1):
    • 철수는 모래시계 6개를 가지고 있습니다.
    • 철수는 '공부하기' 액션을 선택합니다. 모래시계 1개를 '공부하기' 칸에 놓고 지식 3개를 얻습니다. (총 지식 5개) 🧠
    • 이제 영희 턴입니다.
  • 액션 단계 (영희 턴 1):
    • 영희는 모래시계 6개를 가지고 있습니다.
    • 영희는 '놀기' 액션을 선택합니다. 모래시계 1개를 '놀기' 칸에 놓고 창의력 3개를 얻습니다. (총 창의력 5개) 💡
    • 다시 철수 턴입니다.
  • 액션 단계 (철수 턴 2):
    • 철수는 모래시계 5개가 남았습니다.
    • 보드에 '코딩 배우기' 프로젝트(레벨1 비용: 지식2, 창의력1 / 보상: LTH 1)가 있습니다.
    • 철수는 '프로젝트 착수' 액션을 선택합니다. 모래시계 1개를 '프로젝트 착수' 칸에 놓습니다.
    • 지식 2개와 창의력 1개를 지불하고 '코딩 배우기' 카드를 가져와 자기 앞에 놓습니다. 검은색 큐브를 레벨 1에 놓고 LTH 1점을 얻습니다. (LTH 트랙 1로 이동) 💻
    • 빈 프로젝트 칸에는 새 카드가 깔립니다.
    • 이제 영희 턴입니다.
  • (이런 식으로 모든 플레이어가 모래시계를 다 사용할 때까지 진행)
  • 라운드 종료 단계:
    • 모래시계 회수.
    • STH 트랙 확인 후 다음 선 플레이어 결정 (만약 영희가 STH를 더 얻었다면 영희가 선!)
    • STH 트랙 초기화.
    • '직업 얻기', '관계 발전', '초과 근무' 토큰 제거.

다음 라운드 (청년기 시작!) 부터는 직업도 갖고, 연애도 할 수 있겠죠? 😉

6. 점수 계산 방식 💯

결국 인생은 얼마나 행복했느냐로 평가받는 법! 이 게임의 최종 점수는 장기 행복(LTH*으로 계산합니다.

  • 프로젝트 완료: 기본 프로젝트의 각 레벨 달성 시, 단일 라운드 프로젝트/그룹 프로젝트/활동 카드 등에서 LTH 아이콘만큼 점수를 얻습니다. 🌟
  • 아이템 획득: 특정 아이템 카드는 구매 시 LTH를 제공합니다. 🎁
  • 직업 승진: 직업 카드에서 승진할 때 LTH를 얻을 수 있습니다. 📈
  • 관계 발전: 파트너와의 관계가 깊어질수록 LTH를 얻습니다. ❤️
  • 인생 목표 달성 (게임 종료 시): 게임 시작 시 공개된 인생 목표 카드의 조건을 달성했다면, 해당 카드에 적힌 LTH 보너스를 받습니다. (단, 각 목표는 한 명만 달성 가능. 동점이면 아무도 못 받아요!) 🏆
  • 유산 (게임 종료 시): 사망 시, 가지고 있던 자원(지식, 창의력, 영향력) 5개당 LTH 1점, 돈 5원당 LTH 1점을 추가로 받습니다. 💰➡️💖

7. 게임 종료 조건 🏁

인생의 끝은 누구에게나 찾아오는 법이죠. 😢 이 게임은 다음 조건이 되면 종료됩니다.

  • 모든 플레이어의 사망: 모든 플레이어가 스트레스 트랙의 마지막 칸을 넘어가거나, 노년기 규칙에 따라 사망하게 되면 게임이 즉시 종료됩니다.
  • 마지막 라운드까지 생존한 플레이어는 해당 라운드 종료 시 사망 처리됩니다.

모든 플레이어가 삶을 마감하면, 유산을 정산하고 인생 목표를 확인하여 최종 LTH를 계산합니다. 가장 높은 LTH를 가진 플레이어가 가장 행복한 인생을 산 승자가 됩니다! 🥳

8. 전략 팁 / 주요 예외 규칙 요약 💡📝

행복으로 가는 길, 몇 가지 팁을 드리자면...

  • 초반 전략: 초반에는 지식, 창의력, 영향력 같은 기본 자원을 꾸준히 모으는 것이 중요해요. 이를 바탕으로 프로젝트를 시작하고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
  • STH 활용: 단기 행복(STH)은 프로젝트 진행 시 자원 소모를 줄여주는 꿀 같은 효과가 있어요! STH를 적절히 관리하며 프로젝트를 효율적으로 진행해 보세요. 😊➡️💪
  •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는 행복의 적! 😱 스트레스가 너무 높아지면 받는 모래시계 수가 줄어들고, 결국 일찍 생을 마감할 수도 있어요. '휴식' 액션이나 '이완', '건강 호전' 효과를 통해 스트레스를 관리하세요. 🧘‍♀️
  • 인생 목표 주시: 게임 시작부터 공개되는 인생 목표를 꾸준히 확인하며 달성 가능한 목표를 노려보세요. 막판에 큰 점수를 안겨줄 수 있답니다! 🎯
  • 자녀 특성 활용: 게임 시작 시 받은 자녀 특성 카드의 능력을 잊지 말고 적극적으로 활용하세요! 게임 내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주요 예외 및 혼동 규칙 요약:

  • 프로젝트 슬롯 한도: 자신 앞에 활성화된 프로젝트, 직업, 파트너 카드는 합쳐서 3개까지만 스트레스 없이 유지 가능합니다. (4번째부터 스트레스!)
  • 파트너는 한 명만?: 여러 명의 파트너를 동시에 가질 수 있지만, 두 번째 파트너부터는 준비 단계마다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룰북의 스트레스 규칙을 정확히 확인하세요!)
  • 그룹 프로젝트 참여: 다른 사람이 시작한 그룹 프로젝트에도 '프로젝트 착수' 액션으로 참여 가능하며, 이때 모래시계는 보드 액션 칸이 아닌 해당 그룹 프로젝트 카드의 역할 칸으로 이동합니다.
  • STH 트랙 이탈: STH가 트랙의 최대치나 최소치를 넘어가면, 그 이상/이하는 LTH로 변환됩니다.
  • 카드 새로고침: 내 턴 액션 시작 전에 STH 1을 내고 원하는 카드 열(프로젝트, 아이템&활동, 직업, 파트너 중 택1) 전체를 새로 깔 수 있습니다.

9. 주의사항 ⚠️

  • 룰북은 나의 친구: 모든 규칙은 룰북에 기반합니다! 헷갈릴 땐 주저 말고 룰북을 다시 확인하세요. 📖
  •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 스트레스 관리에 실패하면 행복은 멀어집니다. 항상 스트레스 수치를 주시하세요! 😨
  • 시간은 금이다: 모래시계는 한정되어 있습니다. 매 순간 신중한 선택을 하세요! ⏳
  • 인생은 한 번뿐 (이 게임에서는): 후회 없는 선택으로 최고의 행복을 만끽하세요! 😉

10. 마무리 👋

자, 지금까지 보드게임 "행복을 찾아서"의 세계를 함께 탐험해 보았습니다. !

이 게임을 통해 여러분도 자신만의 멋진 인생을 설계하고 최고의 행복을 경험해 보시길 바랍니다. ! 🥳🎉

기억하세요, 행복은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 바로 당신의 선택 속에 있답니다. ! 😊

더 자세한 내용이나 궁금한 점이 있다면 주저하지 말고 보드게임마스터의 AI 챗봇에게 물어보세요!

그 친구가 아주 똑똑하게 답변해 줄 거예요. ! 🤖💬

그럼 모두 행복한 게임 라이프 되세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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