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내시경 약 꼭 다 먹어야하나???? 대장내시경 후기
본문 바로가기
각종 리뷰,후기/후기

대장내시경 약 꼭 다 먹어야하나???? 대장내시경 후기

by 모두의상식 2021. 6. 19.
728x90
반응형

대장내시경 받은 후기입니다.

최근에 화장실을 너무 자주 가게 돼서
의사 선생님의 권유로 받게 됐는데요
대장 내시경 받을 때
가장 곤혹스러운 게 대장내시경 약을 먹는 거더라고요
진짜 먹다 먹다 이거 진짜 다 먹어야 하나
더 먹으면 토할 거 같은데 ㅠㅠ
하면서 유튜브도 찾아보고 웹 검색도 해봤는데
다들 다 먹으라고만 하더라고요
다 안 먹고 가면 제대로 검사 못하고 병원 가서 또 마셔야 된다고요..
전 진짜 더 먹을 수가 없는데 ㅠㅠ

결론부터 말하자면 한통은 안 먹었습니다.....


내시경 약

쿨프렙 장 정결제

제가 받은 약은 쿨프렙이라고 하는
가장 대중적인 약인데요
복용 방법은 대장내시경 하루 전 저녁에 약은 500ml 두 번 1리터, 일반 물 500ml를 마시고
새벽에 일어나서 동일하게 복용 약을 총 4번 제조해서 먹어야 하는데요
이게 맛이.. 음... 약간 걸쭉하고 레몬향이나는 플라스틱을 섞은 맛이랄까요?
처음에는 아주 못 먹을 정도의 맛은 아닌데요
한통 다 먹고 나면 두 번째 통은 진짜 마시기 어렵더라고요
약을 먹고 변을 보는 것보다 먹는것 자체가 고문이더라고요

저는 내시경 받기 전날은 진짜 토할 거 같은 것 참으면서
일단 다 먹긴 했는데
새벽에 일어나서 먹는 거는 진짜 못하겠어서
맨 위에 썼듯이 한 번은 마시고 한번은 안 마셨습니다 ㅠㅠ

 


약 안 먹은 후기

먹는 거 너무 고통이라 4번 제조해서 마셨어야 했는데
3번만 마시고 일단은 병원에 갔습니다...
간호사 선생님이 잘 마셨냐길래 "잘 마셨다고" 거짓... 말했습니다.
하나 안 먹었다고 하면 먹일 거 같아서요 ㅠㅠ
잘 드셔서 잘했다는 칭찬을 받고 바로 검사를 시작했는데요

저는 수면마취로 예약을 했어서 수면유도제 맞고 시작했는데
아니 잠이 안 들더라고요.. 뭐지...

저 잠 안 들었다고 간호사 선생님한테 말하니까
이제 금방 잠드실 거예요 했는데
잠에 안 들고 20분 정도 만에 내시경이 끝났습니다.. 뭐 이런 경우가 있는지
근데 생각보다 아프지 않았어요 나중에 할 때는 어차피 잠 안 드는 거
그냥 할까 생각 중이에요

끝나고 저 대장 깨끗하게 정결 잘했냐고 물어보니까
잘했다고 칭찬해주시더라고요..
엫 약 한통 안 먹었는데

 

어떻게 잘 됐을까??

제가 했던 방법 알려드릴게요
우선 내시경 날짜 잡게 되면 드시지 말아야 될 것과
약 복용하는 방법을 알려주실 텐데요

전 3일 전부터 먹지 말라고 한 음식
씨가 있는 과일, 미역이나 김처럼 줄기가 있는 음식
쉽게 말해서 밭에서 나는 거랑 해초류는 입에도 안 댔고요

검사 이틀 전은 그냥 생참치캔 하나랑 맨밥만 조금씩 먹었어요
평소보다 먹는 양도 줄였고요

검사 하루 전날은 오전에 식빵 한두 조각으로 버텼고
점심은 소금간만 한 흰쌀 죽 소량
저녁은 5시쯤 점심에 먹은 거에 절반만 먹었어요

그러고 8시 30분부터 약 먹기 시작했는데
대장 정결이 잘된 상태는 약을 마시고 찌꺼기가 안 나와야 한대요
저는 처음 두통째 먹고 변을 볼 때부터 찌꺼기 없이
노란색 소변처럼 나왔어요 ㅎㅎ

대장내시경 변 색깔

그래서 다음날 먹을 약도 그냥 안 먹을까 하다
혹시 몰라서 한통 마시고 오전에도 똑같이 건더기 하나 없이
물만 나와서 한통은 안 마시고 총 4번 중 3번만 마셨지만
찌꺼기 하나 없이 내시경을 잘 마칠 수 있었습니다.

약 먹는 게 힘드신 분은 꼭 간호사분이 설명하신 거 잘 들으시고
식사량을 미리미리 줄이시고, 그다음 약 드시면 다 마시지 않더라도
깨끗하게 하실 수 있습니다~


대장내시경 약 마시는 팁


일단 마시는 팁을 드리자면

첫 번째로
이온음료에 타서 드시면 조금 괜찮습니다.
그런데 색이 첨가된 음료랑은 절대 섞어서 드시면 안 된다고 해요
색이 있는 건 장에 남아서 검사가 안될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마지막으로는
차갑게 해서 드세요 저는 처음에 미지근하게 마셨는데
아오 엄청 느글느글 거리더라고요
두 번째 마실 때는 찬물에 마시니까 그나마 넘기기가
쉽더군요 ㅎㅎ


제 대장은 용종 하나 없이 깨끗하다고 해서 다행이었네요
모두들 내시경 잘 받으시고 아프시지 마세요~

반응형

댓글